교단이 100개가 있고 1천 개가 있어서 그게 큰 문제 되는 것보다 더 급한 것은 어떤 사람들이 모여서 (공)교회를 이루고, 그 목회자들은 적정선의 과정을 이수한 상식선의 목사들인가가 더 급하다. 제대로 절차를 밟은 교회다운 교회, 신자 같은 신자, 목사노릇 할 만큼 준비가 된 자들이 모여서 교회를 이루고 교단을 만들고 있는가의 공개적인 확인 절차가 가능한 투명한 한국교회가 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교회단체나 기관들이 해당 교단들과 공동으로 돈과 시간을 들여서 조사하고 이를 공개 비공개 절차를 통해 한국교회의 건강성 지표로 삼아야 한다.

신자가 1천만 명이면 5천만 명 중 20%인데 한국교회 책임적 위치에 있는 지도자들은 그 책임감의 무게 때문에 겁이 날 법도 하지 않은가?

책임감은 1천만여 명의 기독교 신자를 어떻게 하면 일정한 수준으로 높일 수 있는가의 노력에서 출발한다. 아직은 책임의식이 부족한 교계 현실을 바라보고 있으면 교단이 분산되어 300개 또는 500개 교단인 것이 얼마나 다행인지 모르겠다. 차라리 조직의 분산이 되어, 결과적으로 책임감이 분할로 이어지니까 말이다. 멍청한 지아비가 자식·자손들만 잔뜩 거느리고 있는 것처럼 무책임의 극치가 되어 있으니 다행이라는 역설 같은 표현을 해보는 것이다.

그러나 마냥 무책임한 교계가 되지 않기 위해 각 교단들은 최대한 정보력을 동원해 실명확인 작업을 해야 한다. 모든 교단들을 한기총과 한교연의 연합기구가 사실 확인을 하고 교단들이 제출한 인사 서류를 확인하고, 각 교단 총회와 노회 연회 지방회별 확인서를 각각 별도로 받은 다음 착오가 있는 서류별로 재조사하는 방법이면 좋을 것이다.

앞서 말했듯이 1천만여 명이다. 이는 무조건 각 교단별 교회(신자 숫자, 세례자, 직분자, 세례 대기자)의 신자를 정확하게 확인하고, 교회들의 재산 현황, 목회자들의 학력과 신력을 정확하게 밝히는 일이 최소한도의 일차 책임이다. 이것이 대한민국 구성원과 하나님 앞에서의 기본자세가 되고 교회다운 교회의 지름길이 될 것이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