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독교목회자협의회 열린대화마당서 윤영관 교수 피력

▲ 한국기독교목회자협의회 35차 열린대화마당에서 윤영관 교수가 발제하고 있다.

“평화통일에 있어 한국교회는 미래 한국사회의 희망이자 최후의 보루이다.”

한국기독교목회자협의회(대표회장 김경원, 한목협)가 ‘한국교회의 대내외적 과제,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주제로 5월 12일 오후 1시 30분 연동교회 베들레헴홀에서 가진 제35차 열린대화마당에서 평화통일 문제를 중심으로 발제한 윤영관 교수(서울대, 전 외교부장관)는 통일에 있어 남북 사람들 간의 통합의 중요성과 교회의 역할을 강조했다.

윤 교수는 평화통일의 방법을 ‘원심력 약화’와 ‘구심력 강화’로 설명했다. 그는 우리를 둘러싸고 통일의 반대방향으로 작용하는 한·미·일·러 4대 강국들의 세력경쟁을 ‘원심력’으로 보고 이를 약화시키는 외교 전략이 필요하다고 짚는 한편 평화적인 통일을 위해서는 남북한 사람들 간의 통합을 통해 ‘구심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교수는 “남북 주민들이 서로 엮어지게 만들어 통합을 향한 구심력을 강화시켜 놓아야 통일을 향한 내부적 동력이 강화될 것”이라면서 “한반도 내부의 구심력 강화를 통해 밖의 원심력을 압도하게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정치적 통일 이전에 남북의 주민들 간의 통합구심력이 강화돼야 통일 후 정치, 경제, 사회문화 등 분야에서 혼란을 최소화하고 선진국으로 발돋움할 기반이 마련될 것이라는 설명이다. 이 같은 예는 세계 역사상 분단국가들의 통일 과정에서도 드러났는데, 특히 독일의 통일도 사민당의 빌리 브란트 총리의 동방정책으로 1972년 동서독기본조약이 체결된 이후 일관되게 동서독간의 인적, 물적 교류가 진행됨으로써 주민들 간 구심력이 강화됐고 동독 주민들이 통일을 찬성하고 나선 동력이 됐다고 밝혔다.

윤 교수는 사람들 간의 통합은 영적 차원의 문제라면서 그러나 한국사회의 경우 통일문제에 있어 경제논리를 앞세우는 현실을 지적, “반 기독교적인 정서가 팽배하다”고 짚었다. 이는 후손들에게 평화로운 세상을 물려주기 위해 개인의 행복보다 공동체를 생각하며 오늘의 불편과 고통을 감수했던 독일 통일 당시와는 크게 다른 모습이라고 진단했다.

윤 교수는 “서독 정부와 주민들은 통일을 외치지 않으면서도 동독 주민들의 인간적인 삶을 위해 꾸준히 지원했고 이것이 통일을 향한 구심력 강화를 낳았다”면서 “한국인들은 통일은 크게 외치면서 정작 북한 주민들의 인간적 삶을 위해 지원하는 일에는 소극적”이라고 말했다.

그런 면에서 북한의 비핵화 노력도 중요하지만 민간단체의 대북 인도적 지원의 채널마저 끊어진 것을 아쉬워하면서 “한국교회와 교인은 이웃 사랑의 계명 차원에서 북한주민 및 탈북민 지원에 대해 한국정부와 사회를 향해 강하게 적극적으로 발언했어야 했지만 침묵했다”고 지적했다.

윤 교수는 평화 통일을 위한 한국교회의 과제로 “말씀으로 돌아가 우리 사회에 만연해 있는 물신주의를 배격하고 통일관을 재정립해야 한다”고 강조했으며, 탈북민 지원을 강화하고 이들에 대한 선교 및 지원 모델을 개발해 통일 이후를 준비할 것을 제시했다.

이어서 두 번째 발제자로 나선 이성희 목사(예장통합 총회장)는 종교개혁 500주년의 의미와 한국교회 130년 역사를 맞물려 조명하면서 교회가 사회 통합적 기능을 회복함으로써 한국사회 개혁의 주체로 설 것을 강조했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