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대한 칼 바르트의 신학과 삶 요약

▲ <위대한 열정:
칼바르트 신학 해설>
에버하르트 부쉬 지음/
박성규 옮김/새물결플러스

칼 바르트의 방대한 신학 사상을 한 권으로 요약한 책이다.칼 바르트의 신학을 요약한 책으로는 오토 베버의 것과 제프리 브로밀 리가 쓴 개론서가 있지만 이들은 칼 바르트의 신학을 전문으로 연구한 사람이 아니었던 반면 <위대한 열정> 저자인 에버하르트 부쉬는 30대 초반의 어린 나이부터 바르트의 강의에 심취했던 바르트 전문 연구자이다.

저자는 바르트의 모든 저작을 읽고 연구했으며 바르트의 마지막 조교이자 비서로서 바르트와 누구보다도 깊은 인간적인 관계를 맺었던 사람이다.

책에서는 젊은 바르트가 갈등하고 내적인 투쟁을 벌였던 주제에서 시작해 만년에 이르러 미국과 러시아의 냉전 상황을 바라보면서 세계 평화를 위해 인류에게 주어진 하나님의 말씀을 탐구하는 주제에 이르기까지 일생 동안 바르트의 영혼의 가장 깊은 곳을 스쳐 지나갔던 모든 사상들을 명확하고 간략하게 주제별로 정리했다.

저자는 바르트의 신학을 정리하면서 “우리가 잊어서는 안 되는 특별한 기억이 있다. 그것은 바르트가 우리를 바르트 자신의 제자가 아니라, 성서의 제자로 만들려고 했다는 사실”이라면서 바르트의 신학이 갖는 의미를 짚었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