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임지현장 칼럼(23)

▲ 박현식 목사
한국목회임지연구소장

첫째, 설교와 실생활이 일치되는 목사.

많은 성도들은 한국교회목회자들의 설교와 실생활이 너무나 괴리감이 있다고 말한다.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 모세의 자리에 앉았으니 그러므로 무엇이든지 저희의 말하는 바는 행하고 지키되 저희의 하는 행위는 본받지 말라. 저희는 말만 하고 행치 아니하며 또 무거운 짐을 묶어 사람의 어깨에 지우되 자기는 이것을 한 손가락으로도 움직이려 하지 아니하며 저희 모든 행위를 사람에게 보이고자 하여 하나니 곧 그 차는 경문을 넓게 하며 옷술을 크게 하고 잔치의 상석과 회당의 상좌와 시장에서 문안 받는 것과 사람에게 랍비라 칭함을 받는 것을 좋아하느니라”(마 23:2~7).

이처럼 목회자들이 외형적 권위로만 치장한 채 자신들은 말씀을 실천하지 않는다고 한다면 그 사람은 목회자로서의 자질이 전혀 없는 것이 분명하다.

둘째, 공부를 꾸준히, 끝까지, 계속하고 있는 목회자. 

한국교회 교인들은 목회자들이 공부를 너무 안한다는 지적을 많이 하고 있다. 

사실 목회도 전문 직종인데, 다른 직종에 비해 실력이 떨어진다고 하면 과연 어느 누가 자신있게 부인할 수 있을까? 예를 들어, 법관이나 의사가 되려면 먼저 수능시험에서 최상위권에 들어야 하고, 대학 입학 후에도 조금만 공부를 게을리 하면 졸업할 수 없다. 대학을 졸업한 후에도 고시를 패스해야만 한다.  

하지만 목회자들은 어떠한가? 물론 개중에는 법관이나 의사나 어느 전문가 못지않게 뛰어난 실력을 갖춘 목회자들도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성도들은 목회자들의 저급한 실력을 곱지 않은 시선으로 지켜보고 있다는 사실을 결코 망각해서는 안 된다.

셋째, 성도들 협박하지 않고 진심으로 사랑하는 목사.

왜 일부성도들 입에서 목회자가 성도들을 협박한다는 이야기가 나올까? 목회자 자신의 실력이 모자라니까 교권을 힘입어 횡포를 부리거나 인위적 권위주의가 발동하게 되며 주님의 말씀이나 선지자들의 예언, 사도들의 말씀에 담겨진 하나님의 권위에 대해 목회자는 마치 그것을 자기만 소유한 듯 착각하여 성도들을 위협한다는 것이다. 

어떤 교회에서 실제로 있었던 일이었다고 한다. 부흥회를 인도하던 모 부흥강사가 “목사님은 목자시니 고귀한 하나님의 사람이다. 성도들은 목자를 따르는 양이니 짐승인 양이 목자인 목사에게 절대 복종하지 않으면 저주를 받을 것이다”라고 하자 어느 여 집사가 부흥사에게 “목사님! 목사님 마음대로 떠들어도 되는 겁니까?”라고 쏘아 붙이고 교회를 떠났다고 한다. 

그렇다. 제발 교인들을 협박하는 목회자가 되지 말고 사랑하는 목회자가 되어야 한다.

넷째, 삶의 모범을 보이는 목사. 

한국교회 대다수의 교인들은 목회자의 삶이 사회 지도자의 삶보다 못하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 가는 곳마다 스캔들을 일으키는 목사, 무슨 무슨 위원장, 회장, 총재, 무슨 박사 등 각종 명예직함으로 명함에 도배를 할 만큼 가득 박아 넣고 다니는 목사들은 정말 꼴불견이라고 한탄한다. 또 성도들은 보살피지 않고 자기 자녀와 이권에만 관심을 갖고 돈을 사랑하는 행동만 일삼는다든지 하는 목사는 일각의 사회 지도인사만도 못하다는 생각이 든다는 것이다.

목회임지 사역도 중요하겠지만 내가 정말 하나님 마음에 합한 목회자인가? 깊이 자기 성찰을 하고 날마다 자기개혁에 몸부림쳐야 할 것이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