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1일 창립, 한교연-교단장회의 중심의 새 판 짜기로 출발

▲ ‘한국기독교연합’ 창립을 앞두고 ‘한국교회교단장회의’와 ‘한국교회연합’ 인사들이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 웃음이 결실을 이뤄낼지 주목된다.

연합기관 새 판 짜기의 가닥이 잡혔다.

7월 12일 한국교회교단장회의(이하 교단장회의)를 대표한 예장통합 총회장 이성희 목사와 한국교회연합 대표회장 정서영 목사가 연합을 위한 통합안에 사인한 데 이어 8월 1일 새롭게 ‘한국기독교연합’ 창립식을 갖는다.

7월 17일 오전 11시 한국기독교연합회관 중강당에서 이를 알리기 위해 가진 기자회견에는 양측의 인사들이 참석해 “기득권을 내려놓고 하나 되겠다”고 밝혔다.

통합안에는 △(가칭)한교총(교단장)과 한교연이 통합한다. △7.7정관을 기본으로 하되 1천교회 이상 교단장으로 구성된 상임회장단을 구성해 대표를 추대한다(5년간). △한교연 법인을 사용하고 이름을 제3의 이름으로 사용한다. 가칭 한국기독교연합(한기연) △한기총은 정상화되면 통합을 추진한다는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이처럼 합의안에는 큰 가닥만 명시돼 있고 그 외의 회원문제나 사무실과 직원 등에 대해서는 기구 창립 후 차차 정리해 간다는 계획이다.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우리는 한국교회가 한국사회를 향한 하나님의 도구로서의 사명을 온전하게 감당하는 연합운동의 새로운 틀을 마련하고자 (가칭)한국교회총연합(한교총, 교단장회의)과 한국교회연합을 통합해 (가칭)한국기독교연합을 창립한다”고 발표했다.

이를 위해 “그동안의 한국교회 연합운동의 성과를 계승하되 서로의 입장을 존중하며 하나 되기 위하여 노력할 것”이라면서 “기존의 기득권을 모두 내려놓고 겸허한 마음으로 임할 것”이라고 전했다.

통합안에서는 한교총과 한교연의 통합으로 명시됐지만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건강한 교단들의 헤쳐 모여” 성격이라고 밝혔다.

이성희 목사는 “새롭게 건강한 교회들이 모여서 한국교회가 하나 되자는 데 뜻을 모은 것”이라면서 “한교총 전체와 한교연이 하는 게 아니라 한국교회가 다시 헤쳐모여 하는 것이라고 보면 좋겠다”고 설명했다.

이 목사는 또 “한교연 사단법인을 사용함으로써 한교총 출범 당시 사단법인을 만들지 않겠다던 약속을 지키게 됐다”며 “한국교회의 하나 됨을 위해 고심한 흔적을 이해해 달라”고 말했다.

한교연 대표회장 정서영 목사는 “한교연 대표회장 출마하면서 한국교회가 하나 되면 임기에 상관없이 사임할 것을 약속했다. 그 약속은 지금도 유효하다”면서 “새로운 이름으로 새롭게 시작하는 만큼 잘 이뤄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교연 통합추진위원장 고시영 목사도 “한국교회에 희망을 주는 통합이 되도록 최선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기연 회원은 우선 지난해 1월 한교총 출범에 참여했던 예장합동, 통합, 기감, 대신(백석), 기침, 기성 등 15개 교단을 비롯해 한교연 소속 교단들이 될 것으로 보여 명실공이 한국교회를 대표하는 연합기관의 탄생이라는 점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또한 그동안 연합기관 난립으로 분열되었던 부활절연합예배 등을 하나 된 모습으로 해갈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종교개혁 500주년과 3.1절 100주년 준비도 좀 더 체계적으로 해 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8월 1일 창립총회를 한국교회백주년기념관에서 갖는 등 속도를 내고 있지만 과제도 산적하다. 우선 각 교단 총회에서 한기연 가입이 통과되어야 한다. 창립에 속도를 내며 기구 실체화에 주력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또한 상임회장단을 1천교회 이상의 교단으로 제한하는 것에 대해 일각에서는 “대교단 중심으로 가는 것은 연합정신에 위배된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이에 연합기관의 면모를 담보할 수 있는 정관 마련을 위한 고민도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한국기독교총연합회(대표회장 직무대행 곽종훈)는 대표회장 선출을 위한 임시총회를 8월 24일 계획한 가운데 7월 24일 불법 및 금권선거 대책을 위한 추가 방안을 발표, 후보자가 공정한 선거에 임할 수 있도록 했다.

한기총은 공정선거를 위해 후보자가 서약서를 제출하도록 했으며, 선관위의 허가를 받지 않은 문자 발송 금지 등의 내용을 불법선거 방지를 위한 선관위 규정에 추가했다고 밝혔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