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달에 한 번 서너 시간 정도 공부하는 ‘들소리 학당’에서 최근에 16세기 종교개혁에 대해 나누고 있다. 그런데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됐다. 1980년 독일의 루터란 교회는 옥스버그 신앙고백 채택(Augsburg Confession, 1530년) 450주년을 기념하여 전 세계 교회 지도자들과 함께 이를 초교파적으로 축하하기 위해 메노나이트 교회의 지도자들도 초청했다는 것이다(그런데 아나뱁티스트-메노나이트 신자들은 16세기 종교개혁 당시, 루터란을 비롯한 국가 교회로부터 수많은 탄압과 박해를 받은 장본인들이다). 

그 때 루터란 교회의 경우 아나뱁티스트를 이단으로 정죄하고 그 탄압을 정당화하는 결정적인 문서가 있었는데 그것이 바로 옥스버그 신앙고백이었던 것이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루터란이 메노나이트를 초청하자 메노나이트 세계 협의회는 루터란 세계 연맹을 상대로 옥스버그 신앙고백에 실린 아나뱁티스트를 정죄한 문항들을 되짚어 보고 그것이 과연 정당했는지에 대한 신학적 논의의 필요하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그리고 마침내 1980년 7월 11일 루터란 세계 연맹에서 선언문을 발표, ‘당시의 아나뱁티스트를 정죄했던 죄목들이 오늘날 더 이상 (아나뱁티스트 교회에) 동일하게 적용되지 않음을 인정’했고 차이점을 극복할 수 있다고 했다고 표명했다.

싸움 뒤 화해, 그 아름다움을 찾아 이뤄내는 것 또한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는 우리의 역할이 아닐까? 장로교단만 무려 200개 교단이 넘는 한국교회 현실 속에서 칼빈 선생을 제대로 따른다고 할 수 있을까? 교회가 희망인 시대를 향해서는 지금 모습으로는 안 된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