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적 예수 연구의 입문서

▲ <역사적 예수 입문>
헬렌 본드 지음/
이승호 옮김

“안티파스가 통치한 갈릴리는 어떤 도시였을까? 또 나사렛 같이 작은 마을에서 아이들은 어떻게 성장했으까? 이러한 질문들에 대한 대답은 중요하다. 왜냐하면 예수의 정황(context)을 더 확실하게 파악하면 할수록 그의 메시지를 더 잘 이해할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역사적 예수 연구의 입문서다. 역사적 예수에 대한 연구사와 그레코 로만, 유대교, 기독교 자료에 대해 개관한 후 역사적 예수에 관한 중요한 주제들을 다룬다. 역사적 예수 연구에 있어 반드시 다뤄야 할 전반적인 내용들을 담았다.

역사적 예수 연구에 있어 다양한 견해와 방법론이 존재하지만 서로 다른 입장으로 혼란을 야기하기도 했다. 그런 가운데 이 책은 역사적 예수의 기본 문제가 무엇인지, 학자들의 견해가 어디에서 어떻게, 왜 엇갈리는지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보여주는 점이 돋보인다.

저자는 1세기 유대 세계의 정치-사회적 맥락과 복음서의 수난 이야기에 정통한 영국의 신약학자로서 과거의 역사적 예수 연구를 진단하고 오늘의 연구 상황에 대해 종합하며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부활을 다루지 않는 역사적 예수 책은 중요한 한 요소를 잃고 말 것이다. 부활 사건 자체는 역사적 탐구가 가능하지 않지만, 적어도 부활이 예수를 처음 따르던 사람들에게 끼친 영향에 대해서는 조사할 수 있다.”

특히 2부에서는 복음서를 중심으로 예수의 탄생부터 부활에 이르기까지 생애의 전반적 윤곽을 제시하는 부분이 돋보인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