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 16장 13절~17절

▲ 강동인 목사
지구촌순복음교회 담임

하나님께서 그의 선민들에게 삼대절기를 지키도록 명령하셨습니다. 유월절은 해방 기념절이요, 맥추감사절은 봄에 뿌린 씨가 자라서 여름에 추수를  하고 드리는 감사절이요, 추수감사절(초막절)은 봄에 뿌린 씨와 과목들이 자라서 열매를 맺고 겨울이 오기 전 가을에 추수하고 하나님께 감사드리는 절기입니다. 

 

+모든 복은 하나님이 주신 것 고백하게

모든 사람은 빈손으로 세상에 태어났습니다. 인생이 세상에서 받아 누리는 모든 복은 창조주 하나님이 주신 것입니다(신 16:15).

“네 하나님께서 네 모든 물산과 네 손을 댄 모든 일에 복 주신 것을 인하여 즐거워하고, 복 주실 것을 인하여 즐거워하라”.

어리석고 분별력 없는 인생들이 하나님이 주신 복을 자기 홀로 노력하고 경영헤 거둔 수확으로 생각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이 은혜와 복을 주시지 않으면 인간은 한 톨의 쌀도 소유할 수 없습니다,

“온갖 좋은 은사와 온전한 선물이 다 위로부터 빛들의 아버지께로부터 내려오나니 그는 변함도 없으시고 회전하는 그림자도 없으시니라”(약 1:17).

창세 이후 하나님은 변함없는 사랑으로 그의 백성들을 사랑하고 모든 사람을 위해 필요한 것들과 좋은 것을 주시는 창조주이십니다. 자연만물을 주셨습니다. 부모, 자녀, 가족을 주셨습니다. 생업의 열매를 주십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보내주시고, 보혜사 성령님을 주시고, 언약의 말씀을 주시고 천국을 유업으로 약속해 주셨습니다. 하나님은 추수감사절을 지키게 하심으로 우리 인간이 받아 누리는 모든 복이 하나님이 주신 복임을 알고 고백하는 바른 인생이 되게 하시는 뜻이 있습니다.

 

+복을 주시는 하나님께 경배와 감사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택하신 곳에서 너는 이레 동안 네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절기를 지키고”(신 16:15 상).

이 말씀은 복을 주신 하나님께 경배와 공경을 드리라는 의미입니다. 내 생명의 주인이시요 모든 좋은 것을 은혜로 주시는 하나님을 공경하는 것은 인간의 본분이요 행복입니다. 하나님을 공경하는 본분을 깨닫고 실천할 때 인간은 존재 가치를 알고, 축복을 누리고, 삶의 목적을 달성하게 되는 것입니다. 

시편 50장 23절에 “감사로 제사를 드리는 자가 나를 영화롭게 하나니 그의 행위를 옳게 하는 자에게 내가 하나님의 구원을 보이리라”고 하셨습니다. 은혜와 복을 주신 하나님께 진실한 감사를 드리는 것이 하나님을 가장 기쁘게 해드리는 행위요 하나님의 자녀들의 아름다운 섬김입니다. 우리에게 생명 주시고 모든 복을 주신 하나님께 하루를 경배와 감사로 출발하고, 모든 일의 경영을 감사로 해야 할 것입니다. 날마다 평생 감사로 살고 감사로 결산하는 것이 감사절신앙입니다.

 

+다 함께, 하나님이 택하신 곳에서 즐거워하는 것

너와 가족과 노비와 객과 고아와 과부가 함께 하나님의 택하신 곳에서 절기를 지키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아무데서나 자기 홀로 감사절을 지키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택하신 성전에서 또는 공동예배 처소에서 감사절을 함께 지키라고 하셨습니다(신 16:14~15).

가족과 나그네와 객과 고난을 당하는 고아와 과부와 함께 하나님이 주신 축복을 나누고 하나님께 감사드리며 함께 경배를 드리는 것입니다. 함께 즐거워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미래에 더 큰 복을 주실 하나님을 믿고 소망하며 온전히 즐거워하라고 하십니다. 하나님은 처음보다 나중을 좋게 하시는 사랑의 아버지이십니다. 은혜 위에 은혜를 더하시고 복 위에 복을 더 주시는 복의 근원이십니다. 

 

+받은 은혜와 복을 따라 감사의 예물을!

하나님은 많고 적음을 계산하지 않습니다. 받은 은혜와 복을 따라 진실한 감사의 마음으로 정성 다한 예물을 하나님이 기뻐 받으십니다(신 16:16~17). 우주 안에 만물이 다 하나님의 것입니다. 그 하나님이 무엇이 부족해서 우리의 예물을 요구하시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에게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와 축복을 알게 하시고 감사와 섬기는 예물을 통해서 하나님 아버지와 깊은 사랑의 관계를 더 체험하게 하시고, 그 안에서 더 큰 은혜와 복을 누리게 하시는 뜻입니다.

잠언 3장 9절에 “네 재물과 네 소산물의 처음 익은 열매로 여호와를 공경하라”고 하셨습니다. 우리에게 생명과 마음과 생각과 육체를 주시고 그 경영을 통해 물질을 주신 하나님은 그 물질의 열매로 하나님을 공경하라고 하십니다. 그리하면 하나님이 주신 모든 은혜와 축복을 누리는 아름다운 결과가 우리 삶의 현장에 나타나게 하십니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