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의 저항적 인권운동 역사 살펴

▲ <유신체제와 한국기독교
인권운동>
손승호 지음/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의 인권운동을 중심으로 유신체제 하에서 진행된 진보적 기독교 세력의 저항운동인 인권운동의 역사를 ‘도전과 응전’의 차원에서 조명했다.

저자의 박사학위 논문으로 2장에서는 NCCK의 저항적 인권운동이 발생하기 전까지 국내외의 인권담론이 어떠했는지 살피고, 3장에서는 NCCK의 인권운동을 주로 담당한 인권위원회가 창설되는 시기 국내의 사회적 상황과 인권위원회의 창설, 내적 변화의 과정을 살폈다. 

4장에서는 유신체제기 NCCK의 인권운동이 실제적으로 어떤 활동들로 이루어져 있었는지를 보았다.

5장에서는 NCCK 인권운동의 특징이 무엇인지 규명하는 데 주력한다. 마지막으로 왜 NCCK의 인권운동을 비롯해 ‘하나님의 선교’ 신학에 입각한 사회선교가 한국교회의 주도적인 선교 형태로 자리 잡지 못했는가에 대해 살핀다.

NCCK의 인권운동을 민주화운동의 일부분이 아닌 인권운동 그 자체로서 조명하고, 인권운동의 내용만이 아니라 인권신학의 내용 변화를 아울러 살폈으며, NCCK 인권운동을 국가와의 도전과 응전의 구도 속에서 유기적으로 엮여 있는 과정으로 파악한 점 등이 눈길을 끈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