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계-명성교회 불법적 세습 철회 촉구 거세

명성교회가 ‘담임목사 청빙 과정에 관한 입장’을 밝혔지만 “세습 철회”를 요구하는 움직임은 더욱 거세지고 있다. 예장통합 증경총회장단도 ‘우려’를 밝히고 “깊이 회개”할 것과 “납득할 만한 자세와 결단”을 촉구했다.

명성교회는 당회원 명의로 11월 24일 입장문을 발표, 담임목사 청빙 과정에 대해 “김하나 목사가 명성교회 신앙 공동체를 건강하게 지속하고 새로운 비전을 확대하는데 가장 적임자라는 결론”으로 공동의회에서 2/3 찬성을 얻어 진행된 것임을 밝혔다.

또 총회 헌법 위배 부분에 대해서도 제101회기 총회 헌법위원회가 대물림방지법에 대해 ‘기본권 침해의 소지가 있다’고 해석한 것을 102회 총회가 받아들였다며 이후 서울동남노회의 위임목사 청빙안 허락, 노회 주관 하에 위임 예식을 거행했다고 밝혔다.

명성교회에 대해 “세습 철회”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거세지만 명성교회는 “문제 없다”는 입장인 것으로 해석되는 대목이다.

명성교회는 입장문에서 염려를 무겁게 받아들이고 우리 자신을 돌아보겠다”, “겸손하게 한국교회와 세계 교회, 이웃과 민족을 향한 사명을 성실하게 감당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한 위임예식에서 언론사 취재진에게 폭행을 가한 것에 대해 사과의 뜻을 밝히면서 “수습 과정에서 본의 아니게 일어난 물리적 상처에 대해서는 책임을 감당하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그러나 명성교회 담임목사 청빙의 불법성을 지적해온 이들은 “세습 철회”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교회세습반대운동연대(공동대표 김동호 백종국 오세택, 세반연)은 25일 논평을 발표, “회개의 열매는 세습 철회 뿐!”이라고 비판의 날을 세웠다.

세반연은 명성교회 당회의 입장문에 대해 “세습금지법을 어긴 것에 대해 문제없다는 듯 궤변으로 일관”하고 있다면서 “총회 임원회와 헌법위원회는 세습금지법이 유효하다고 여러 차례 밝혔다. 세습을 금지한 총회 헌법에 따라 김하나 목사는 명성교회 위임목사가 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명성교회의 세습 문제가 한국교회 안팎을 떠들썩하게 만들고 있는 상황에서 입장문 하나로 어물쩍 넘어가려는 것은 변칙과 술수일 뿐이라며 “성경은 회개한다면 그에 합당한 일을 하라고 말씀한다. 진짜 반성하고 회개한다면 당장 불법적인 세습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예장통합 증경총회장단도 11월 21~24일까지 일본 오키나와에서 모임을 갖고 ‘우려’의 입장을 모으고 ‘결단’을 촉구했다.

증경총회장단은 “해당 노회와 교회가 사안의 심각성을 자각하여 깊이 회개하고 기도하며 전국교회가 납득할 만한 자세와 결단”을 촉구했으며 전국교회가 함께 “아픔을 안고 기도할 것”을 권고했다.

증경총회장단 모임에는 림인식, 남정규, 박종순, 민병억, 유의웅, 이규호, 최병두, 김순권, 김태범, 안영로, 이광선, 김영태, 김정서, 박위근, 김동엽, 정영택, 이성희 목사 등 17명이 참여했다.

예장통합 교단 목회자들이 참여하는 ‘통합목회자연대’는 11월 28일을 ‘1차 명성교회 세습 반대의 날’로 정하고 장로회신학대학교 신대원 각 기수 대표들이 명성교회 불법세습 사태 규탄 성명서를 명성교회와 총회에 전달했다. 여기에는 신대원 기수 82기(서명자 대표 홍인식 목사)와 학부 신학과 90학번(학번대표 김영식 목사), 학부 신학과 04학번(학번대표 최현일), 학부 신학과 08학번(학번대표 전이루) 동문들과 ‘명성교회 세습반대 신학생연대’ 학생들이 동참한 것으로 알려졌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