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립보서 3:4~9

▲ 류우열 목사
복된교회 담임

예수 그리스도가 누구인지 알지 못하면 아무것도 아닙니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를 제대로 알면 생명을 주고도 바꿀 수 없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제대로 아느냐 모르느냐는 이처럼 중요합니다. 

1. 예수님은 감추어진 비밀

사도 바울이 예수 그리스도를 몰랐을 때와 알았을 때의 차이를 대비하여 고백하는 내용이 본문입니다. ‘나도 육체를 신뢰할 만하며’라고 예수 그리스도를 알기 전에는 자신이 대단한 것처럼 알았습니다. 그러나 그리스도 예수를 알고 난 후에는 ‘내 주 그리스도 예수를 아는 지식이 가장 고상하기 때문이라…그를 위하여 모든 것을 잃어버리고 배설물로 여김은 그리스도를 얻고 그 안에서 발견되려 함이니’라고 합니다. 도대체 예수 그리스도께서 어떤 분이시기에 그를 알고 난 후 이렇게 고백하는 것일까요? 

성탄절을 맞이하는 성도 여러분!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지식 안에서 성탄절을 맞이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처음에는 사도 바울도 그리스도를 몰랐을 때는 핍박자요 폭행자요 박해자였습니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를 알고 난 후 그는 ‘그리스도 예수의 종 된 나 바울은’이라고 자신을 소개할 정도로 완전히 바뀌었습니다. 

그는 왜 예수 그리스도를 몰랐을까요? 예수님은 비밀이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쉽게 자신을 드러내지 않으셨습니다. 성육신하실 때에도 비밀스럽게 오셨습니다. 조용히 말구유로 오신 것입니다. 그래서 당시 세상은 그를 알지 못했고 그의 오심도 몰랐습니다. 더더군다나 왜, 어떤 목적으로 오셨는지 알지 못했습니다(요 1:10~11). 더 나아가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 구원자로 오셨는데도 세상은 몰랐습니다. 그런데 지금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성경이 있어도, 심지어는 알려 주어도 모릅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비밀이기 때문입니다.  

2. 예수님이 자신을 나타내는 법

그러므로 예수님께서 자신을 세상에 나타내시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이사야 선지자는 “구원자 이스라엘의 하나님이여 진실로 주는 스스로 숨어 계시는 하나님이시니이다”(사 45:15)라고 한 것처럼 예수님도 자신을 잘 드러내지 않으셨습니다. 우리 같으면 전 세계에 광고를 내면서 내가 구원자라고 외치면서 왔을 텐데 우리 구원자 예수님은 소리 없이 조용히 나타내지 않으시고 오셨습니다. 오죽했으면 말구유에 오셨겠습니까? 

예수님은 죽으시고 사흘 만에 부활하셨습니다. 그러나 온 세계에 생중계하면서 부활하시지 않으시고 조용히 아는 사람만 알고 모르는 사람은 모르게 부활하셨습니다. 예수님의 탄생도 이런 시각으로 바라본다면 이해가 쉽습니다. 왜 하나님께서 인간을 입으시고 성육신하시는데 말구유에 조용히 태어나셨습니까? 미리 로마 황제나 헤롯 대왕 등에게 알려서 대단한 위엄을 나타내시며 경배를 받으시고 오실 길을 준비하도록 할 수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주님은 말구유에 오셨습니다. 화려하게 오시면 예수님이 누구이신지 제대로 알 수 없기, 또 아는 자만 알도록 하시려고 예수님은 조용히 오신 것입니다. 예수님은 모르는 자들의 경배를 받지 않으십니다. 예수님은 억지로 예배를 받지 않으십니다. 예수님이 누구이신지 제대로 알아서 온 마음으로 경배하기를 원하시기에 조용히 오신 것입니다. 그리스도 예수를 아는 고상한 지식으로 말미암아 금번 성탄은 온전한 경배를 드리기 바랍니다.

3. 그리스도 예수를 아는 지식으로 충만하자

그러면 사도 바울이 비로소 깨달았던 그리스도 예수를 아는 고상한 지식은 무엇이었습니까? 모든 것을 배설물로 여길 정도로 지고한 지식이 무엇이었습니까? 다름 아닌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 앞에서 의롭게 된다는 지식입니다. 

성도 여러분! 여러분은 어떤 지식을 최고로 여깁니까? 사도 바울은 자신이 깨달은 최고의 지식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을 믿음으로 하나님 앞에서 죄인 된 우리가 의롭게 된다는 지식이었습니다. 이 지식이 그로 하여금 모든 것을 배설물로 여기게 한 것입니다. 심지어는 이 지식이 미친 사람으로 보이게 할 정도였습니다(행 26:24). 바울이 깨달은 최고의 지식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의롭다함을 얻어 영생의 천국을 얻는 지식입니다.

그리스도께서 죽으시고 부활하사 영광을 얻으신 것처럼 함께 부활에 참예하게 될 것이라는 지식입니다. 더 나아가 우리의 시민권이 천국에 있으며 우리를 위해 죽으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만물을 자기에게 복종하게 하실 수 있는 자의 역사로 우리의 낮은 몸을 자기 영광의 몸의 형체와 같이 변하게 하실 것이라는 지식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 고상한 지식을 전하고 이 지식을 따라서 살았던 것입니다. 성탄절에 이 지식을 가지고 세상에 오신 주님을 경배하기 바랍니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