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해 걸음, 깨달음으로 이어가게 할 설교집·성경공부 교재

▲ <하나님을 만나다>
최식 지음/ CPS

새해, 그리스도인에게는 무엇보다 하루하루 말씀과 기도로 신앙의 기본을 다져가는 것이 삶의 우선순위에 중요한 자리를 차지할 터, 매일의 걸음을 말씀의 깊이로 다가가도록 이끌 책들을 소개한다.
<하나님을 만나다>, <하나님과 동행하다>는 성경 본문에서 ‘관점’을 찾고 그것을 중심으로 설교를 풀어내는 ‘관점설교’로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해온 ‘CPS 보여주는 설교학교’ 대표 최식 목사가 그리스도인들의 삶의 중심에 하나님을 모시고 그분과 동행하는 행복한 삶을 살아가도록 이끄는 설교들을 엮은 것이다.

최식 목사는 CPS 보여주는 설교학교를 통해 “본문에서 무엇을 전할 것인가와 주어진 본문을 어떻게 설교문으로 작성하고 전달할 것인지에 대한 길잡이”로서 ‘관점설교’를 가르치고 그 핵심을 책으로 펴내왔다. 이번에는 직접 ‘관점설교’ 방식으로 설교를 제시한 것이다. 

▲ <하나님과 동행하다>
최식 지음/CPS

<하나님을 만나다>에서는 하나님이 누구신지, 우리를 향해 어떤 계획을 품고 계신지 알게 하는 성경본문을 중심으로 한 25편의 설교를 엮었다. <하나님과 동행하다>에서는 오늘을 사는 그리스도인들의 삶의 방향을 알게 하는 본문으로 26편의 설교를 담았다.

본문의 ‘관점’을 찾고 그것을 중심으로 성도들의 고민 제시를 통해 관심을 집중시키고 본문 풀이 및 삶의 적용까지 시원하게 풀어낸다.

<바오로 서간>은 그리스도인들의 신앙의 삶을 안내하는 성바오로딸수도회 ‘시청각통신성서교육원’ 신약 중급 교재의 하나로 신약성경 27권 중 13권의 저자인 바울의 서간들을 다룬 책이다. 바울의 서간이 가지는 고유하고 특징적인 이야기의 흐름을 서술하고, 서간들의 가치와 사상을 발견하는 것을 목적으로 저술됐다. 회심을 통해 유대인 박해자이자 바리새파에서 그리스도교 신자로, 더 나아가 예수님을 증언하다 목숨을 바친 순교자로 바뀐 바울의 삶과 그의 서간을 살핀다.

▲ <바오로 서간>
염철호 지음/바오로딸

성경공부를 위한 교재로 집필된 만큼 바울의 서간과 관련해 바울이 전달하고자하는 일차적 의미, 곧 문자적 의미를 읽어내고, 거기서 도출되는 신학적 의미가 무엇인지에 초점 맞춰 풀어냈다.

유대 전통을 철저하게 지키며 그리스도인을 박해하던 바울, 그는 어떻게 그리스도인이 되었을 뿐 아니라 예수를 위해 자신의 목숨을 던지면서까지 복음을 전하게 되었을까. 바울은 이 모든 것이 하나님의 선택과 은총, 그리고 계시를 통해 가능하게 되었다고 말한다. 바울의 신앙과 삶의 여정을 따라가는 책은 오늘을 살아가는 그리스도인들의 걸음 역시 하나님 중심이어야 함을 말해준다.

바울의 생각을 잘 드러내는 내용들을 본문으로 선택했으며, 각 서간 끝에 요점정리를 해 놓아 서간의 내용을 한눈에 파악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꾸몄다.

<삶 탐사 성경공부 교재 세트>는 ‘삶 탐사’ 핸드북, 리더 핸드북, 영상자료 등으로 제작, 우리가 무엇

▲ <삶 탐사 성경공부
교재 세트>
베리 쿠퍼 지음/
김명희 옮김/IVP

을 위해 살아가야 하는지 깨닫고, 우리의 가장 깊은 갈망인 행복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찾을 수 있다는 것을 알아가도록 돕는 성경공부 교재다. 창조, 타락, 구속, 새 창조 등 성경 이야기를 탐구하면서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실 수 있는 최고의 선물은 하나님 자신임을 깨닫고 그분과 관계를 시작하며 그분의 임재를 누리는 기쁨 맛보도록 이끈다.

‘삶 탐사 리더 핸드북’은 삶 탐사 성경공부를 이끄는 리더들을 위한 것으로 모임을 진행하기 위한 모임 운영법 및 성경공부 인도 지침, 핸드북에 실린 문제의 해답과 설명, 기독교 신앙에 관한 질문과 설명 등을 제시하면서 복음과 하나님에 대해 알아가도록 돕는 자료를 제공한다.

‘삶 탐사 영상 자료’는 삶 탐사 모임에 필요한 영상에 쓰인 한글 자막 전문과 영상 DVD이다. 개인이나 다양한 규모의 삶 탐사 모임에서 활용할 수 있는 자료가 담겨 있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