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현식 목사
한국목회임지연구소 소장

오래 전에 벙영되었던 ‘하루 1분만 투자하면 세상이 아름다워진다’는 텔레비전 공익 광고가 지금도 생각난다. 

출근길에 다른 사람 집 대문 밖에 떨어져 있는 신문을 주워 담 너머에 던져 넣어 주는데 6초, 횡단보도에서 노약자를 부축하여 건너는데 23초, 사무실에서 후배를 위해 커피 한 잔 타주는데 27초, 버스에서 학생의 하차 벨을 대신 눌러주는데 4초가 걸린다는 내용이다. 

이 캠페인은 우리 사회가 지금 다른 사람에 대한 배려가 얼마나 부족한지를 반증해 주고 있다. 최근에 인천 아파트 밀집 지역에 대형 교회가 건축되어 예배를 드리고 있는데, 아파트 입주회 연합회 명의로 교회를 상대로 소송이 제기됐다. 이유인즉 주일, 수요일 예배 시간만 되면 그 교회에 예배를 드리러 오는 교인들이 아파트 출입지역에 무질서하게 차를 주차하는 바람에 아파트 주민들의 차량의 출입에 큰 불편을 겪게 되어 교회 측에 항의를 하였으나 시정이 되지 않아 결국 이 문제가 법정까지 가게 된 것이다.

사실 타인을 배려하는 것은 거창한 일이 아니라 먼저 예수님을 믿은 우리 크리스천들이 솔선수범해서 사회의 기초 질서를 잘 지킴으로써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 것이다. 

소설가 표문태 씨의 단편 소설 중에서 <마구간의 진실>이라는 작품이 있다. 이 소설의 줄거리는 다음과 같다. 

어느 시골 마을에 값비싼 말 한 필이 있었다. 그런데 아주 무더운 여름날 이 말이 사라져버린 것이다. 마을의 모든 유지들과 똑똑하다고 자처하는 사람들이 함께 모여 머리를 맞대고 ‘이 말이 도대체 어디로 간 것인가’를 놓고 장시간 마라톤 회의를 열었지만 아무 소용이 없었다. 

이들이 난감한 표정을 지으며 한숨을 내쉬고 있을 때 그 마을에서 머리가 조금 모자라다고 주민들에게 조롱당하던 한 청년이 잃어버린 말을 끌고 오는 것이었다. 모두들 놀라서, “아니, 너 같은 녀석이 어떻게 이 말을 찾을 수 있었던 거지?” 하고 물었다. 

이때 그 청년은 이렇게 대답했다. 

“예, 이 말은 아주 쉽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 그 방법은 제가 이 말이 되었다고 생각해보니까 너무 간단했습니다. 제가 말이라면 이 무더위에 물을 마시고 싶을 것 같아서 시냇가를 찾아갔죠. 거기서 말처럼 몸을 구부리고 앉아서 물을 마셨습니다. 물을 다 마시니까 무슨 생각이 들었냐면, 시원한 숲에 가서 좀 쉬어야겠구나. 그래서 마을 뒤에 있는 숲에 가보니 거기에 말이 있길래 이렇게 끌고 왔습니다.” 

지금 우리들의 목회임지 현장에서 절실하게 요청되는 마음은 무엇일까? 상대방의 입장에 서서 사랑의 마음을 가지고 약자들을 배려해 주는 것이다. 예를 들면 지하 상가교회들을 지상교회로 점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교회들, 자립교회에서 은퇴하면서 매월 자신이 받는 은급비 중 절반이라도 어려운 미자립교회 은퇴목사님과 나눌 수 있는 원로목회자들, 전국 미자립교회에 매주 장년 교우 20명 이상을 지역별로 파송하여 같이 예배드리고 나가서 힘 있게 전도하며 그 교회들이 자립할 때까지 섬길 줄 아는 대형교회들, 자신의 사례비의 십분의 일을 미자립교회 자녀 장학금, 혹은 그 교회 월세로 흘려 보낼 줄 아는 아름다운 마음을 가진 목회자들이 이 땅에 생겨나게 될 때 한국교회는 건강한 교회, 사랑을 실천하는교회, 아름다운 교회들이 될 것이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