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 인식조사 결과 발표

 

한국기독교사회문제연구원(원장 김영주, 기사연)은 정부의 개헌 발의에 대한 인식 조사를 실시, 보수적인 기독교인일수록 개헌에 반대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사연은 ‘한국 개신교인의 신앙/종교적 성향에 따른 주요 사회 현안에 대한 인식조사’를 실시, 정치적으로 첨예한 이슈가 되고 있는 개헌에 대한 인식 조사를 (주)마크로밀 엠브레인을 통해 서울 및 16개 시도, 만 20~69세 성인 남녀 1,000명(개신교인 800명, 비개신교인 200명)을 상대로 지난달 26일부터 지난 7일까지 10일간 실시했다.
 

 

조사 결과 ‘개헌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개신교인이나 비개신교인 모두 절대다수가 개헌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다만, 개헌 찬성의 비율이 개신교인은 55.8%, 비개신교인은 65.0%로, 개신교인의 개헌 찬성 비율이 9.2%p 낮게 나타났다.

개헌 시기에 관한 질문에서도 개신교인과 비개신교인의 결과가 대동소하게 나타나 양쪽 모두 ‘6·13 지방선거와 동시에 해야 한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이 경우에도 개신교인은 35.2%, 비개신교인은 41.9%로 개신교인의 경우가 6.7%p 낮았다.

개헌의 범위에 대해서는, 통치구조뿐만 아니라 기본권 등 다른 조항들도 수정해야 한다는 포괄개헌을 지지하는 비율이 개신교인 56%, 비개신교인 69%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선호하는 통치구조도 양쪽 모두 대통령 4년 중임제를 선택했다(개신교인 42%, 비개신교인 55%).

이번 조사 결과 개헌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에 있어서 개신교인들과 비개신교인들 사이에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기사연은 “상관관계 분석과 독립표본 T 검정을 통해 ‘보수적 신앙이 개헌 찬반 및 개헌 시기와 갖는 관련성’을 각각 살펴본 결과, 보수적인 신앙을 가진 개신교인일수록 개헌에 반대고, 개헌에 찬성하더라도 개헌 시기는 늦추기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그렇다고 “비개신교인의 개헌에 대한 판단 및 선호와 다른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할 만큼 결정적인 세력을 갖고 있지는 못하다고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