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법의 근본정신은 하나님 사랑과 공의의 실천입니다. 
‘생명은 생명으로, 눈은 눈으로, 아는 이로 갚으라’(23~25)고 하시지만
알고 보면 이는 초보자들에게 이웃 사랑을 가르치시는 내용입니다.

 

▲ 김영제 목사
선교중앙교회 담임

◈ 월 : 십계명을 주신 하나님 / 출애굽기 20:1~20

이스라엘을 자기 백성으로 삼고 제사장 나라로 세우겠다고 하신 하나님은 백성이 지키고 따라야 할 규범을 주십니다. 십계명은 언약의 근간이요, 뒤이어 나오는 종교와 생활을 다루는 70여 법규들(20:22~23:33)의 기본 골격입니다.  
첫째, 십계명은 구원받은 백성에게 주신 법입니다(2절). 구원받은 백성이기에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며 하나님의 사람답게 살아야 합니다. 구원의 은혜에 감사하여 자발적으로 하나님의 법을 지켜야 합니다. 
둘째, 십계명은 백성에게 복을 주시기 위한 사랑의 계명입니다. 십계명은 자기 백성을 질투하기까지 사랑하시는 하나님께서 주신 계명입니다(5, 6). 속박하기 위함이 아니라, 하나님 안에서 자유와 행복을 누리게 하려고 주신 법입니다. 구원받은 백성은 하나님과 더 깊은 교제를 누리며 살기 위하여 하나님의 법도를 따라 살아야 합니다. 
셋째, 자기 백성들이 하나님을 경외함으로 죄를 범하지 않고 거룩하게 살게 하려고 주신 공의의 계명입니다(20절). 거룩하신 하나님은 거룩한 백성을 좋아하십니다. 사랑의 하나님은 사랑의 사람을 좋아하시며 그들에게 복을 주십니다.   
▶ 기도 : 십계명을 주신 하나님의 마음을 알고 기꺼이 순종하며 따르게 하소서.
 

◈ 화 : 십계명의 내용 / 출애굽기 20:3~21

십계명 중 처음 네 계명은 하나님과의 관계에 대한 계명으로 ‘하나님을 사랑하라’라는 명령입니다. 나중 여섯 계명은 사람 관계의 계명으로 ‘이웃을 사랑하라’라는 명령입니다(마 22:37~40). 
제1계명은 하나님은 유일하신 분으로 믿음의 유일한 대상이심을 알려줍니다. 제2계명은 하나님을 섬기는 방법입니다. 제3계명은 하나님의 이름을 망령되이 부르지 말고, 경외심을 가지고 진심으로 대하라는 명령입니다. 제4계명은 주일성수에 관한 계명으로 시간을 구별하여 주님을 섬기라는 명령입니다. 제5계명은 부모 공경의 계명입니다. 부모와의 관계는 모든 관계의 시작이자 기본이기에 중요합니다. 제6계명은 생명 존중의 계명입니다. 생명은 하나님이 주신 것이기에 생명과 인격을 존중해야 합니다. 제7계명은 성적 순결에 관한 계명으로, 가정과 사회를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한 계명입니다. 제8계명은 경제에 관한 계명으로, 물질의 주인이신 하나님 앞에서 돈을 잘 관리하라는 명령입니다. 제9계명은 말로 하는 모든 범죄를 금하는 계명입니다. 말은 사람을 살리기도 하고 죽이기도 합니다. 제10계명은 욕심과 탐욕에 관한 계명입니다. 우리의 마음과 생각까지도 거룩하신 주님을 닮아가야 합니다. 하나님과 사람과의 관계 속에서 사랑하며 사랑받으며 살아야 행복합니다.  
▶ 기도 : 하나님을 사랑하며, 이웃 사랑을 실천하게 하소서. 


◈ 수 : 지켜야할 각종 규례(언약서) / 출애굽기 20:22~21:36

하나님은 모든 법의 근간인 십계명을 주신 후에 십계명을 더 자세히 설명하고 적용하는 언약서(24:7)를 주십니다. 언약서(20:23~23:33)는 종교적인 것에 관한 내용과 일상생활과 관련된 법규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1장에서는 노예의 인권 존중을 위한 노예 관계법(1~11), 사형과 관계된 법(12~17), 타인의 재산과 신체에 대한 피해 보상법(18~36)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이런 법규들은 이스라엘 공동체 안에 공의와 질서가 실현되어야 함을 말씀하신 것입니다. 하나님은 노예의 인권까지도 중요하게 여기십니다. 억울하게 죽는 자가 없기를 원하시되 고의적 범죄자는 징계하십니다. 인간의 기본 권리와 생명이 존중을 받으며, 개인의 재산도 보호되어야 함을 말씀하십니다. 사람끼리의 관계 속에서 발생하는 일들은 매우 복잡하고 다양하기에 하나님의 사랑과 공의가 실현될 수 있도록 구체적인 규례들을 주신 것입니다. 율법의 근본정신은 하나님 사랑과 공의의 실천입니다. ‘생명은 생명으로, 눈은 눈으로, 아는 이로 갚으라’고 하시지만(23~25) 알고 보면 이는 초보자들에게 이웃 사랑을 가르치시는 내용입니다. 내가 아프면 남도 아프다는 것을 가르쳐서 사랑을 실천하게 하시는 방법입니다.  
▶ 기도 : 공동체 안에서 하나님의 사랑과 공의가 실천되게 하소서.


◈ 목 : 절도와 과실 보상과 사랑 실천법 / 출애굽기 22:1~3

개인의 재산과 소유를 보호하기 위한 법이 계속 소개되고 있습니다. 절도와 과실에 대한 손해 보상법(1~15), 육체와 영혼 성결을 위한 영육의 음란 방지법이 제시되고 있습니다(16~20). 동시에 하나님의 백성에게 요청되는 이웃에 대한 의무와 하나님에 대한 의무가 소개되고 있습니다(21~31). 
이런 법규들을 통해서 하나님의 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공의로 악을 다스리되 행위의 결과 이전에 동기를 먼저 살피시는 분입니다. 하나님은 사건에 대한 동기를 살펴서 억울한 사람이 없도록 배려하십니다. 그러나 악심을 품고 고의로 죄를 범한 사람에게는 반드시 벌하십니다. 남에게 손해를 끼친 만큼 벌을 받게 하시거나 배상하게 하십니다. 또 하나님은 당신과 교제하는 자기 백성들의 영혼은 물론, 육체의 성결도 요구하십니다. 
하나님은 나그네나 과부나 고아 같은 약하고 소외되고 가난한 자들을 긍휼히 여기십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자비의 마음을 품고 그들을 돕기 원하십니다(27). 그리고 은혜 아래 있는 백성들이 하나님께서 세우신 지도자를 존중하고, 감사한 마음으로 하나님께 헌신하기를 원하십니다.
▶ 기도 : 하나님의 마음을 알고 약한 자들에게 하나님의 사랑을 실천케 하소서. 

 

◈ 금 : 공평한 재판, 인도하심에 대한 약속 / 출애굽기 23:1~33

사람이 사는 곳에는 갈등과 분쟁이 발생하고 필연적으로 재판이 따르게 됩니다. 하나님은 공정한 재판을 위해 재판 관련 법규를 주십니다(1~9). 사회의 질서와 공의를 수호하는 재판부는 양심을 속이거나 뇌물을 받고 재판을 굽게 해서는 안 됩니다. 최고의 재판관이신 하나님 앞에서 법과 양심의 원리에 따라 재판해야 합니다.  그리스도인들은 항상 하나님의 법도와 신앙 양심에 따라 살아야 합니다. 
또 가나안 땅에 정착한 후에 적용될 안식에 관련된 법규(10~13)와 각종 절기에 관한 법규(14~19)를 주십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자기 사자를 앞서 보내어 그들을 보호하고 인도하여 가나안 땅을 정복하여 정착하게 하실 것이라고 약속하십니다(20~33). 축복의 약속에는 명령이 따릅니다. 
하나님의 목소리를 청종하고 순종하라는 것입니다. 하나님께 순종하며 잘 섬길 때에 복 주시겠다고 하십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복 받기는 좋아하지만 복을 주관하시는 하나님에 대해서는 알려고 하지 않습니다. 복에는 관심이 많지만 하나님께는 관심이 없습니다. 하나님 없는 복은 복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구원을 받고, 하나님의 백성이 되어, 하나님과 동행하는 것이 최고의 복입니다.  
▶ 기도 : 하나님의 법도와 신앙 양심에 따라 살게 하소서. 


◈ 토 : 하나님-이스라엘 백성의 언약 체결 / 출애굽기 24:1~11

하나님은 이스라엘을 자기 백성 삼으시기 위해 언약 체결을 제안하셨습니다(19:5,6). 그리고 하나님의 백성이 지켜야 할 규례들을 말씀하셨습니다(20~23장). 이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과 공식적으로 언약을 체결하십니다(24:1~8). 하나님께서 모세와 지도자들을 가까이 부른 후에 모세를 통하여 여호와의 모든 말씀과 모든 율례를 백성에게 전하십니다. 모세가 여호와의 모든 말씀을 기록하고 백성들에게 낭독하여 듣게 하니 백성들이 “우리가 여호와의 모든 말씀을 준행하리이다”라고 약속합니다(3,7). 모세가 제단을 쌓고 열두 지파대로 열두 기둥을 세우고 제사를 드립니다. 피를 반은 제단에 뿌리고, 반은 양푼에 담아 백성들에게 뿌립니다. 그리고 “이는 여호와께서 너희와 세우신 언약의 피니라”라고 선포합니다(8). 
이는 이 언약이 피로써 맺어진 언약으로 계약 위반 시에는 피의 보응이 따를 것을 경고하는 것입니다. 또한 새 언약의 중보자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흘리신 보혈을 예시합니다(마 26:28;히 9:22). 피를 제단 위에 절반, 백성에게 절반을 뿌린 것은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결속 의식을 보여준 것입니다. 이 피를 인하여 언약 백성이 거룩해지고 하나님께 나아갈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된 것입니다.   
▶ 기도 : 하나님의 말씀을 준행하겠다는 굳은 결단으로 주님을 따르기 원합니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