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사람 아담의 죄가 인류 전체를
죽음의 저주로 몰아넣은 것을 보십니까?
문둥병 같은 죄가 우리 속에 들어와 자리 잡지
못하도록 정결한 삶을 살아야 할 것입니다”

 

▲ 임 재 성 목사
인천 금곡교회 담임

◈ 월 : 제사장의 아들에게 내린 징계 / 레위기 10:1-7
아론의 집안에 아주 비극적인 일이 발생했습니다. 아론의 장자인 나답과 차자인 아비후가 여호와께서 명하신 불이 아닌 다른 불을 피워서 분향하러 성소에 들어갔다가 여호와 앞에서 나오는 불에 의해 죽고 만 사건이입니다. 향을 피우는 불은 반드시 번제단에서 타는 불을 취해서 사용해야 했습니다(레 16:12, 민 16:46). 하나님의 일을 담당하는 종들은 그분의 말씀에 귀 기울여 잘 들어야 합니다. 귀에 피를 바른 뜻이 바로 그것이었습니다. 자기 생각대로 결정하고서 그것이 하나님의 생각이라고 착각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주의 일을 할 때 성령의 인도하심을 받아야만 실수 없이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 사건의 희생자는 대제사장 아론의 두 아들들이었습니다.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하나님의 명령을 경시하고 인간의 생각을 내세운 자는 누구든지 심판의 대상이 된다는 사실을 깊이 새겨야 할 것입니다. 제사장직을 수행하기 시작할 때 나타났던 여호와의 영광이 경솔했던 제사장의 아들을 죽이는 불로 나타났습니다. 그분의 영광을 보고 환희의 함성을 지르던 백성들은 이 심판의 광경을 보고서 무서운 침묵 속에 하나님을 경외하게 됐습니다.  
▶ 기도 : 하나님의 말씀을 엄중히 듣고 순종하는 성도가 되게 하소서.    


◈ 화 : 정결한 동물과 부정한 동물 / 레위기 11:1-12
세상은 추악하고 부정한 것으로 가득 차 있어서 하나님의 백성이 살아가는데 조심해야 할 것이 많습니다. 자칫 그리스도인의 삶이 세속에 오염될 수 있기에 정결규례를 제정한 것입니다. 레위기 11~15장은 정결법을 기록했고, 18~26장은 성결법을 기록해 놓았습니다. 그리스도의 구속의 은총으로 구원받은 성도들은 거룩한 제사장의 직분으로 거룩하게 살아야 합니다. 먹는 음식까지 정결함과 부정함을 구별하는 것은 부정한 것에 오염되지 않도록 매사에 조심하라는 뜻으로 이해되기도 합니다. 어떤 학자들은 성경에 부정한 동물로 규정한 것들이 고대 근동에서 우상의 형상으로 숭배하던 것들이라고 말합니다. 영적인 의미로 보면 부정하다는 것은 사단의 영향을 받은 것을 지칭하는 것이라고 봅니다. 그럼 최초에 부정한 음식은 아담이 먹은 선악과가 그 원조일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부정하다고 규정한 동물은 구약의 선민들이 철저히 구별해서 식물을 삼았습니다. 예수님은 손을 씻지 않고 먹는 것이 더럽게 하는 것이 아니라 입에서 나오는 것이 더럽게 하는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바울은 먹는 것을 가지고 사람을 평가하지 말라고 했고 하나님 주신 것은 선한 것이니 감사함으로 받으라고 했습니다.
▶ 기도 :  정결하게 살아가는 성도가 되게 하소서.


◈ 수 : 출산 후의 정결케 되는 규례 / 레위기 12:1-8
여인이 아기를 낳은 후에 정결케 되는 기간과 제사 드리는 방법에 대한 규례입니다. 남자 아이를 낳았으면 7일 동안 부정하며 삼십삼 일을 지나 총 사십일이 지나야 정결케 된다는 것입니다. 여자아이를 출산하면 정결의 기간이 갑절이 된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출산의 과정은 선민들에게 있어서 언약의 내용을 내포하고 있습니다(창 1:28). 많은 후손을 생산하는 것은 믿음의 후예들을 번성케 해 마귀가 다스리는 세상에 하나님이 다스리는 나라를 세우라는 하나님의 뜻이 담겨있는 명령입니다. 이 약속은 노아와(창 9:7) 아브라함에게(창 12:2) 같은 의미로 주신 말씀이었습니다. 본문에서는 출산의 축복과 징계인 출산고의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는 방법을 가르쳐줍니다. 출산한 여인의 산혈이 깨끗해지고 정결하게 되는 방법은 번제와 속죄제를 드려야 하며 정한 기한이 지나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출산에 따르는 징계의 고통과 원죄를 가지고 태어나는 인간의 정결을 이루는 데는 반드시 제물이 있어야 하며 그 제사들을 드린 후에야 그 출산이 복된 출생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모든 인간은 죄 가운데 태어나 죄성을 지니고 있기에 산모나 출생한 아이에게 다 같이 그리스도의 대속의 은총이 필요한 것입니다.
▶ 기도 : 우리의 출생을 복되게 하시며 거듭난 하나님 자녀의 복을 더 하소서.


◈ 목 :  문둥병에 관한 규례 / 레위기 13:1-17
문둥병에 관해 정결함에 이르는 규례입니다. 세상에는 다양한 질환과 고통이 있지만 문둥병은 고대사회에서 더럽고 추악한 질병으로서 죄인들에게 신의 저주가 임한 병으로 간주했습니다. 그래서 문둥병이라고 판명되는 순간 그 환자는 공동체에서 소외되고 다시는 사람들 앞에 나타나지 못하게 했습니다. 문둥병의 확정은 그 환자에게 사형선고나 마찬가지였기 때문에 신중한 판별이 필요했습니다. 문둥병 판별은 색점과 난육, 종기 등의 상태를 아주 면밀히 관찰해서 확진하고 최종적으로 제사장의 선언이 있어야만 그 병에 따른 규정이 적용되었습니다. 문둥병의 상징적 의미는 내부적인 질병으로 병세가 치명적이며 병의 내재성과 파괴성을 가지고 있어서 사망으로 이끌어가는 죄의 속성과 같습니다. 문둥병은 작은 반점으로 시작되어 전신을 썩어문드러지게 하는 무서운 전염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것은 죄가 우리의 삶 속에 들어와 주위에 영향력을 끼치면서 모든 것을 파멸시킨다는 것을 말해 줍니다. 한 사람 아담의 죄가 인류 전체를 죽음의 저주로 몰아넣은 것을 보십니까? 문둥병 같은 죄가 우리 속에 들어와 자리 잡지 못하도록 정결한 삶을 살아야 할 것입니다.  
▶ 기도 : 죄를 회개해 보혈로써 정결케 되고 성결한 삶을 살아가게 하소서.


◈ 금 : 완치된 문둥병자의 정결예식 / 레위기 14:1-20
본문은 치료된 문둥병자가 제사장에게 가서 정결예식을 치러야 한다는 것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제사장이 문둥병의 완치를 확인한 후에 그는 이스라엘 진 밖으로 나가서 7일 동안의 정결의식을 치르게 됩니다. 제 팔일 째 되는 날 성막에서 드리는 제사까지 규정대로 치러야만 정결하게 되었음을 선언하는 것입니다. 1차 정결예식에 쓰인 물건들 가운데 두 마리의 산새 중 죽임당한 새는 그리스도의 대속의 죽음을 상징하며 들판으로 날려 보낸 새는 부활하신 주님과 그분으로 인해 사망권세를 이기고 승리한 성도들을 상징합니다. 백향목은 문둥병의 사망 저주를 생명의 능력으로 대치시킨 나무입니다. 홍색실은 그리스도의 보혈로 구원을 얻었음을 말하며 우슬초는 죄와 부정을 깨끗케 하는 능력을 의미하고, 흐르는 물은 소생케 하는 능력이며 질그릇은 구원받은 성도를 상징합니다.
완치된 문둥병자가 공개적으로 제사장에 의해서만 정결예식이 행해진 것은 오직 하나님의 은혜로만 치유될 수 있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요, 우리가 죄악의 고통 중에 신음할 때 하나님께서 신유를 베푸셔서 참된 자유와 하늘의 신선한 기쁨을 주신다는 것을 말합니다.
▶ 기도 :  죄인이 하나님 은혜로 정결함 받아 천국 가족이 되었으니 감사드립니다.


◈ 토 : 유출병에 관한 규례 / 레위기 15:1-15
유출병이란 남녀의 성기에서 무의식적으로 흘러나오는 정액이나 피와 같은 체액으로 더러워지는 병을 말합니다. 문둥병은 몸 밖에서 부패되어 파괴시키는 질병이라면 유출병은 몸 안에서 파괴를 일으키는 병입니다. 영적 의미는 원죄로 인해 근본적으로 부패한 인간의 심성을 말하며 신체적으로는 방탕해 타락한 성생활로 인해 상한 몸에서 생긴 병이라는 것입니다. 이 병도 문둥병과 마찬가지로 위생적인 측면에서 다루고 있으며 종교 의식적으로도 부정한 것이기에 정결의식으로 다루는 것입니다. 본문에서 열거하는 여러 종류의 유출병은 인간의 성생활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은밀하게 이루어지는 성생활은 인간에게는 감추어진 것이지만 하나님 앞에서는 감추어지지 못한다는 것을 깨달아야 합니다. 그래서 내적으로 가려진 은밀한 죄와 심령의 부패함까지도 정결케 되어야 한다는 교훈을 주고 있습니다. 본문에서는 추악한 세상에서 어떻게 정결을 유지하며 살 수 있는가를 보여주는데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암시되어 있습니다. 첫째는 필요에 따라 자신을 깨끗하게 씻는 것이며(13-15절), 둘째는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을 의지하는 것입니다(29,30절).
▶ 기도 : 주의 보혈은 우리의 안팎을 정결하게 하는 능력이 있음을 믿습니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