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CC·WCRC 방북 대표단, 보고 기자회견에서 강조

▲ WCC와 WCRC 방북 대표단은 한국기도굑교회협의회 평화·통일위원회 주관으로 방북결과 보고 기자회견을 가졌다.

남북정상회담이 성사된 이후 5월 3~7일까지 북한을 방문하고 돌아온 세계교회협의회(WCC)와 세계개혁교회커뮤니온(WCRC) 대표단은 “판문점선언을 이행하는 과정에서 교회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제시했다.

WCC와 WCRC 방북 대표단은 5월 8일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평화·통일위원회(위원장 나핵집, NCCK 화통위) 주관으로 한국기독교회관 2층 조에홀에서 방북결과 보고 기자회견을 가졌다.

기자회견에는 WCC 국제관계국장 피터 프루브와 WCRC 총무 크리스토퍼 퍼거슨, 평화국장 필립 피콕이 참석했다.

대표단은 이번 평양 방문에서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과 북측 교회 지도자들을 차례로 만났으며 판문점선언의 세계교회 차원의 이행 방안에 대해 구체적인 토론을 진행하고 돌아왔다고 밝혔다.

피터 프루브 국장은 방북 보고에서 “핵 없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핵 없는 한반도를 선언하고 완벽한 비핵화를 이뤄나가기 위해 남북이 함께 선언문을 발표한 것을 기뻐하고 축하한다”면서 “판문점 선언을 북측이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 이것을 우리가 어떻게 실천해 나가고 역사적으로 발전시켜갈 것인지에 대해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을  비롯해 조그련 형제자매들과 깊은 토론을 했다”고 말했다.

프루브 국장은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을 위해 노력해 나가는 데 교회 초교파 지도자들과 공동체가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평양 방문 전에 조명균 통일부장관과 이야기 나눴고, 김영남 위원장과도 대화했다”면서 세계 모든 교회가 이 일을 위해 협력하고 헌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판문점 선언 이후 평양의 달라진 모습을 묻는 질문에 프루브 국장은 “김영남 상임위원장과 북한교회 대표들 만났을 때 모두가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반응을 보여줬다”면서 “단결된 입장으로서 판문점 선언문을 지지하는 모습이었다”고 말했다.

프루브 국장은 “김영남 상임위원장과의 만남에서 만났을 때 판문점 선언을 이행하는 과정에서 교회 공동체가 해야 할 역할이 있다는 것을 확인해 주었다”면서 “김영남 상임위원장은 한반도에서만 비핵화가 이뤄지고 중단되는 것은 의미 없고 전 세계가 비핵화 되어야 한다는 것을 이야기했다”면서 그것은 세계교회의 뜻과 같다고 피력했다.

인도적 지원에 대한 약속이 있었는지에 대한 질문에 퍼거슨 총무는 “한반도 평화를 위해 중요한 것은 북측의 교회와 함께 에큐메니컬 포럼을 형성하는 시스템을 만들어나가야 하고 참을성을 가지고 상호 협력한다는 것에 강점을 둬야 한다”고 강조했다.

마무리 발언에서 NCCK 이홍정 총무는 “한반도에 평화의 봄이 찾아왔다는 것은 긴 과정이 펼쳐진 것을 의미한다”면서 “일제 식민지시대 이후 냉전과 분단의 100년 넘는 긴 세월을 살면서 우리 안에 왜곡, 모순된 마음 밭으로는 평화의 봄을 맞이하기가 참 어렵다”며 “변화된 상황에서 한국교회가 평화에 대한 깊은 각성으로 우리 안에 깊이 내재돼 있는 분단과 냉전 의식을 평화의식으로 바꾸고 적극적으로 평화를 추구해가야 한다”고 말했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