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과 함께 살아나는 교회 이론·사례 제시

▲ <함께 살아나는 마을과 교회>정재영 지음/SFC

“현대 사회에서 종교에 대하여 기대하는 것은 사회에서 무시되고 있는 도덕의 차원을 다시 공공 영역으로 들여오는 일이다. 그럼으로써 사회 구성원들이 개인 및 집단 이기주의로부터 벗어나 다른 사람들에 대한 책임과 의무를 갖도록 하는 데 종교가 기여하기를 기대하는 것이다. …교회가 공공 영역에서 사람들 사이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증진하고 도덕에 헌신하게 하는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공동체적 가치들을 형성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교회가 지역사회에서 빛과 소금의 역할을 감당하도록 안내하는 책이다.

정재영 교수(실천신학대학원대학교 종교사회학)는 한국교회의 위기로 지역사회에서 빛과 소금의 역할을 감당하지 못함으로써 의미를 잃고 외면 받는 현실을 진단한다. 그러나 이 같은 현상은 단지 교회만의 문제가 아니라 전통적인 공동체가 해체되면서 고립감과 소외감에 몸부림치는 현대 한국인들과 현대 한국사회 역시 위험한 상태인 것은 마찬가지라는 것이다.

저자는 이럴 때 교회가 각자가 터한 지역사회에서 복음이 담고 있는 공동체성을 회복함으로써 개인들의 마음을 지키고 사회의 어둠을 몰아내고 사회와 교회가 함께 살아나도록 제시한다. 책은 △죽어가는 한국교회와 사회 살리기 △지역교회의 지역공동체 세우기 △함께 살아나고 있는 마을과 교회로 이론과 사례를 엮었다.

특히 지역의 작은 교회들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짚는다. 단순히 규모가 작은 교회이기보다는 ‘공동체성이라는 교회의 핵심 가치를 중시하고 추구하는 교회’를 의미하는 것으로 “‘작은교회 정신’을 추구하는 것이 현재 한국교회가 직면한 많은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대안”이라고 말한다.

그런 의미에서 작은 교회가 사라지는 한국교회 현실은 대안을 잃어버리는 것일 수 있다고 경고한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