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은 하나의 체계다(6)

▲ 고병인가족상담연구소 소장

영유아기에서 아동기, 청소년기, 청년기, 성인기라는 한 개인의 시간적 변천을 따라 이루어진다. 개인의 생활주기를 정신분석의 프로이드는 구강기(0~1세), 항문기(1~3세), 성기기(3~5세), 잠복기(7~사춘기 시작 전), 생식기(사춘기이후~성인기)로 나누어 정리했다.

사회심리학의 에릭슨은 프로이드의 원초아(Id, 본능)보다는 자아를 더 강조하면서 점성원칙에 의해 지배되는 심리사회적 개인의 생활발달주기를 8단계로 나누어 정리했다. 8단계는 다음과 같다. △1단계-유아기(구강기):기본신뢰 대 기본 불신→희망 △2단계-초기 아동기(근육·항문기):자율성 대 수치, 의심→의지력 △3단계-유희연령. 운동・생식기:솔성선 대 죄악감→목적 △4단계-학동기( 잠복기):근면 대 열등감→능력 △5단계-사춘기와 청년기:자아정체 대 역할혼란→충성심  △6단계-성인초기: 친밀감 대 고립→사랑 △7단계-성인중기:생산성 대 정체→배려  △8단계-성숙노인기:자아통합대 절망, 혐오→지배.

개인의 발달주기와 달리 가족생활주기의 경우는 결혼으로써 가족을 형성하고, 자녀의 출생과 성장과 함께 확장되며, 자녀가 독립하거나 출가함으로써 축소되며 부부의 사망으로 소멸하는 규칙적인 경로를 거치게 된다. 따라서 가족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움직이는 체계(system)로서, 다른 모든 체계들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다. 다른 모든 조직들과는 다르게 가족은 출생, 입양 또는 결혼에 의하여 새로운 가족구성원들을 받아들이며, 가족구성원들은 단지 죽음으로써만 그 가족으로부터 떠날 수 있다.

모든 가족은 이러한 가족생활주기의 단계를 반드시 거치게 되며, 각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넘어갈 때 적응상의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적응상의 문제가 심각할 경우 가족은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따라서 이러한 발달 위기가 가족문제의 근원이 될 수도 있다. 따라서 가족치료자는 내담자의 가족문제를 사정할 경우 반드시 그 가족이 처해있는 가족생활주기의 문제점에 관하여 먼저 사정해야 한다.

현재 처한 단계에서의 성공적인 적응은 이전 단계에서 요구된 과업을 수행했던 가족의 능력에 달려있다. 예를 들어 갓 결혼한 한 쌍의 부부가 이전에 각자의 부모들과의 관계로부터 떠남과 떠나보냄이 이루어지지 못하면 자신들의 독립적인 부부단위의 부부 정체감을 수립할 수 없게 된다. 이런 부부는 자신의 가족생활주기의 다음 단계로 들어가는 것을 준비하게 될 때(자녀출생과 자녀양육단계) 엄청난 스트레스와 혼란을 경험할 수 있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