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교회 성폭력 근절 대책 마련 정책협

▲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여성위원회는 ‘교회 성폭력 근절 대책마련을 위한 정책협의회’를 갖고 회원 교단들의 교회 내 성폭력 근절 정책을 공유하고 대책을 논의했다.

교회 내 성폭력 문제가 끊이지 않는 가운데 9월 각 교단 정기총회를 앞두고 교회 내 성폭력 문제를 근절하기 위해서는 가해자에 대한 처벌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여성위원회(위원장 인금란, 교회협 여성위)가 8월 24일 오후 1시 기독교회관 조에홀에서 가진 ‘교회 성폭력 근절 대책마련을 위한 정책협의회’에서는 예장통합, 기감, 기장, 구세군, 성공회, 기하성 등의 교회협 회원 교단들의 교회 내 성폭력 근절 정책을 공유하고 대책을 논의했다.

이날 참석자들은 교단 차원에서 교회 내 성폭력 문제에 대해 교육함으로써 예방에 적극 나서고, 성폭력 발생 시 가해자에 대해 징계해야 한다는 의견이 높았다.

예장통합 국내선교부 총무 남윤희 목사에 따르면 예장 통합의 경우 2015년 9월 100회기 총회에서 사회봉사부가 청원한 성윤리, 재정윤리, 목회윤리를 포함한 목회자윤리지침서가 채택됐고, 102회 총회에서 목회자 및 교회 직원 성적 비행 예방교육을 각 노회가 격년으로 실시하도록 허락됐다.

남 목사는 원천적으로 교회 내 성폭력 문제 예방에 주력할 것을 제시하면서 “각 노회별로 2~3명의 전문가를 육성해 노회가 자체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고, 노회별로 자체 성폭력 예방 교육을 의무적으로 실시토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남 목사는 “피해자들을 보호하고 성폭력 예방과 대응을 위해 총회 헌법 개정을 청원할 계획”이라고 밝혔으며, 가해자에 대한 가중처벌 조항을 명확히 명시해야 재발 방지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기감 선교국 양성평등위 총무 최소영 목사는 성폭력 근절을 위해 양성평등 교육 시행, 다양한 여성정책을 연구·조사·권고할 수 있는 본회 여성국 및 총회 양성평등위원회 설치, 핫라인과 성폭력문제 전담기구 설치, 관련법 개정, 공동목회와 부부목회 활성화 등을 제시했다.

기장 양성평등위원장 이혜진 목사는 기장의 경우 101회 총회에서 교단 성윤리 제정과 성폭력 예방과 대책을 위한 법과 제도 마련이 통과돼 소위원회가 1년간 연구해 102회 총회 때 헌의했으나 부결됐다.

기장 사회위원회와 양성평등위원회는 ‘성윤리 강령’ 제정을 위해 교단 내 성윤리 의식 실태와 성폭력 실태 파악을 위핸 ‘2018년 교단 성윤리 의식 실태조사’를 진행, 718명이 참여한 조사에서 전체 응답자의 30%가 교회 내에서 성적 피해(성희롱, 성추행, 강간)를 당한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이를 바탕으로 103회 총회에 교회 내 성폭력 예방을 위한 의무교육과 ‘인권센터 설치’를 헌의한 상태라고 전했다.

한국구세군의 구세군사관대학원대학교 신기정 사관은 전 교인과 목회자를 대상으로 정기적인 성폭력 예방교육을 실시할 것, 그리고 무엇보다 피해자를 위한 영적 돌봄과 상담 치료 지원을 교단이 적극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구세군의 경우 사관들을 사관·하사관 수련회를 통해 성결교육 및 예방교육·집단상담 △전국 학생·청년 캠프 시 에이즈 예방교육과 성교육, 성폭력 예방교육 △매년 한국 구세군 본영 직원을 대상으로 성폭력·성추행·가정폭력·성매매예방교육 등 적극적인 예방교육을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