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대학 4곳, 정원·재정지원 감축 대상에 포함

▲ 한국교회총연합(한교총)은 제1-5차 상임회장회의를 갖고 주요 현안을 협의했다.

교육부와 한국교육개발원은 8월 23일 ‘2018년 대학 기본역량 진단’(구 대학구조개혁평가)을 발표, 대학들의 희비가 엇갈리는 가운데 신학대도 예외는 아니었다.

이번 진단에서는 전국 대학을 ‘자율개선대학’ ‘역량강화대학’ ‘재정지원제한대학’ 3단계로 분류했다. 합격점으로 분류되는 자율개선대학은 내년부터 다음 평가가 있는 2021년까지 정원을 감축하지 않아도 된다.

정부 재정 지원도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고 국가장학금이나 학자금 대출에서도 불이익이 없다. 기독교 계열 학교로는 성공회대 케이씨(KC)대 한국성서대 강남대 루터대 성결대 안양대 한세대 한신대 협성대 계명대 한동대 고신대 한남대 나사렛대 백석대 호서대가 ‘안도의 한숨’을 쉬게 됐다.

역량강화대학은 제재가 불가피하다. 당장 정원을 최대 10%까지 줄여야 하고, 정부의 일반재정지원도 일부 제한된다. 그러나 국가장학금이나 학자금 대출은 가능하다. 서울기독대 서울한영대(한영신학대) 목원대 등이 이 유형에 포함됐다.

가장 낮은 단계인 재정지원제한대학은 두 단계(유형 Ⅰ,Ⅱ)로 나뉜다. 이 유형에 속한 대학은 모두 10개로 정부가 폐교까지 유도할 수도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예장 통합 산하 부산장신대가 ‘재정지원제한대학Ⅱ’에 유일하게 이 유형에 속해 있다. 부산장신대는 정원 감축과 향후 3년간 교육부 일반재정지원에서까지 제외되는 ‘폭탄’을 맞았다. 내년도 신입생은 국가장학금과 학자금 대출을 받지 못한다.

이번 평가에서 아예 제외된 대학도 있다. 다수의 신학대가 이 길을 택했다. 종교나 체육 등 특수 목적으로 설립된 대학은 평가를 받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까다로운 ‘평가’를 피한 것으로 보인다.

감신대 광신대 대전신대 서울신대 서울장신대 아세아연합신대 영남신대 장로회신학대 총신대 침례신학대 칼빈대 한일장신대 호남신대 등이 여기에 해당됐다. 이들 대학은 대학혁신지원사업과 특수목적 지원 사업 등 정부 재정사업 참여가 제한된다. 정원 감축 권고가 있을 시에는 반드시 이행해야 하는 난관도 있다.

주기마다 받아야 하는 ‘진단’을 두고, “대학들의 피로감은 더해가고 있는 상황이며, 이를 타개하기 위해서는 대학의 자생력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며 “이는 교단과 신학대학이 함께 고민해야 할 문제”라고 한 신학대 관계자는 밝혔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