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침  규약개정, 총회 협동비 자율에서 의무로 전환
기장 ‘총회 성윤리 강령’을 채택, 성폭력 예방 교육 의무화 
합신  김용의 선교사 ‘참여·교류 금지’-전능신교 ‘이단’ 결의
그교협 성 윤리 문제 시 목사 면직, 징계 결의  

 

▲ 기독교한국침례회는 108차 정기총회를 갖고 규약개정 등 안건을 처리했다.

◆기독교한국침례회(기침)= ‘새로운 미래로 함께!’ 주제로 9월 17~20일까지 경주화백컨벤션센터에서 108차 정기총회를 개최, 총회장에 박종철 목사(새소망교회)가 선출됐다.

이튿날 진행된 의장단 선거에 총회장 후보로 기호 1번 박종철 목사와 기호 2번 고명진 목사(수원중앙교회), 제2부총회장 후보로 이종성 목사(상록수교회)가 출마했다.

1764명이 참여한 1차 투표에서 총회장 후보인 박종철 목사가 909표, 고명진 목사가 853표, 무효 3표로 2/3 이상 득표자가 없어 제2차 결선투표를 진행, 총 1707표 중 박 목사가 904표, 고 목사가 791표, 무효 7표로 과반수를 득표한 박종철 목사가 총회장에 선출됐다.

단독후보로 찬반투표로 진행된 제2부총회장 선거는 찬성 1620명, 반대 133명, 무효 11명으로 대의원 2/3 이상이 찬성해 이종성 목사가 무난히 당선됐다. 제1부총회장은 입후보자가 없어 공석이 됐다.

총회장에 선출된 박종철 목사는 정견 발표에서 “교단이 하나 되고 화합하며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는 교단을 세울 것”이라면서 “교단의 주요 현안을 지혜롭게 의견을 듣고 소통하는 총회장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규약개정안은 둘째 날 오전회무에서 다뤄졌다.

그동안 강제조항 없이 개 교회에서 납부 금액을 정하도록 해온 총회 협동비에 대해 개정안에서는 ‘총회 공직에 취임하고자 하는 자와 1명 이상의 대의원을 파송하는 교회는 총회가 정한 협동비를 납부’하도록 조항이 추가됐다.

협동비는 교회 규모에 따라 △50명 이하 3만원 △100명 이하 5만원 △500명 이상 50만원 △1,000명 이상 100만원으로 하는 안이 예시로 제출돼 추가 논의를 걸쳐 발표하기로 했다.

이 외에도 포상과 징계조항을 명확히 했다. 총회 선출직과 공직에 있는 자는 징계 또는 법적 판결로 벌금 300만원 이상을 선고 받을시 즉시 윤리위원회에 회부되도록 했다.

연수 제한이 없었던 총회 의장단 출신 은퇴목회자와 원로목사에게 주어지는 피선거권을 5년으로 제한하는 개정안은 부결됐다.
 

◆한국기독교장로회(기장)=제103회 정기총회를 9월 17일부터 20일까지 제주 해비치호텔에서 개최, 총회장에 김충섭 목사가 당선됐으며, ‘총회 성윤리 강령’을 채택했다.

총회 첫날 임원선거에서 부총회장이던 김충섭 목사(성일교회)가 총회장에 입후보, 582표 가운데 516표의 앞도적 찬성으로 무난하게 총회장에 당선됐으며, 목사부총회장에는 육순종 목사(성북교회)가 582표 가운데 520표를 얻어 당선됐으며, 장로부총회장에는 유영준 장로(신송교회)가 당선됐다.

셋째 날 ‘총회 성윤리 강령’을 놓고 격론을 벌인 끝에 표결에 부친 결과 찬성 279표, 반대 128표로 통과됐다. ‘총회 성윤리 강령’은 교회와사회위원회가 헌의한 것으로 성윤리 강령안에는 사회에서 일어난 미투, 위드유 운동 등 성차별과 성폭력에 대한 고발이 교회도 예외는 아니며 성윤리의 기본은 하나님의 뜻을 따라 정의와 평등을 실현해가는 것에 있다고 밝히고 있다.

‘총회 성윤리 강령’이 논란이 된 것은 다양한 성의 차별을 금하는 항목이 자칫 성소수자를 용인할 여지가 있다는 반대의견 때문이었다. 그러나 101회 총회부터 논의해왔고, 교회 성폭력을 막아야 한다는 의견이 동의를 얻어 통과됐다.

‘총회 성윤리 강령’에는 성차별과 성폭력을 금하고 있으며, 성폭력 피해자가 2차 피해를 입지 않도록 보호하고 법적 대응을 지원하며, 성폭력 예방 교육을 연 1회 이상 의무적으로 기장 내 각 단위마다 실시할 것 등을 담고 있다.

이에 앞서 둘째 날에는 노회와 학부, 신대원생을 대상으로 한 성폭력 예방 교육 의무 실시도 통과시켰다. 더불어 성폭력대책위원회를 신설키로 결의, 10인 이내로 구성하되 여성을 과반을 두기로 했다.  
한편 총회 마지막 날에는 총대 100명의 연서명으로 긴급 헌의된 “임보라 목사 이단규정에 대한 규탄성명서”를 채택했다.

기장보다 한 주 앞서 총회를 개최한 예장통합과 예장백석·대신이 성소수자 인권 활동을 지지해온 기장 소속의 임보라 목사에 대해 각각 ‘이단성’과 ‘이단’으로 규정한 것에 대해 기장은 ‘임보라 회원에 대한 이단 정죄를 즉각 취소하라’ 제목의 성명을 채택했다.

기장 총회는 성명에서 임보라 목사를 이단으로 규정한 교단들에 대해 “묵과하기 어려운 무례”를 보였다고 지탄했다. 성명은 “신앙을 지니며 살기를 원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말씀을 전하고 성례를 베푸는 것은 목회자의 의무이자 자유”라면서 “목회자 양심에 따른 목회 활동을 가로막을 권리는 누구에게도 주어져 있지 않다”며 두 교단의 결정을 ‘월권행위’라고 비판, 임 목사와 본 총회의 치리권을 침범한 점에 대해 사과할 것을 촉구했다.
 

◆예장합신= 9월 18~20일 인천 송월교회에서 제103회 정기총회를 개최했다. 총회장에 홍동필 목사(전주 새중앙교회)를 선출했다.

목사 총대 135명, 장로 총대 61명 등 총 196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 임원 선거에서 신임 총회장에는 182표를 얻은 홍동필 목사가 선출됐다. 목사부총회장 투표에서는 198표 중 문수석 목사, 박성호 목사, 김원광 목사 순으로 높게 득표했지만 과반수가 나오지 않아 2차 투표에 들어가 목사부총회장 2차 투표에서 135표를 얻은 문수석 목사(벧엘교회)가 선출됐다. 장로부총회장에는 135표를 얻은 장임구 장로(남문교회)가 선출됐다.

서기에는 김기홍 목사(남산교회), 부서기에 장덕만 목사(동암교회), 회록서기에 김성규 목사(동남교회), 부회록서기에 허성철 목사(서문교회), 회계에 최윤화 장로(은곡교회), 부회계에 김근택 장로(열린비전교회)가 각각 선출됐다.

총회장에 선출된 홍동필 목사는 취임사에서 “총회장에 취임하면서 가장 먼저 떠오른 생각은 교회와 성도의 본질을 회복해야 한다는 것”이라면서 오늘의 교회가 당면한 위기를 타개하기 위해서는 “진리의 깃발을 세우고 진리 편에서 진리를 사수하며 살아가야 한다”고 강조, 총회와 교회의 본질 회복, 신학교의 건강한 성장과 해외선교 활성화에 힘쓸 것이라고 전했다.

예장합신은 이번 총회에서 18개의 헌의안을 처리, 이단 문제 등 신학적 논의에 대한 부분이 관심을 모았다. 총회에서는 김용의 선교사와 복음학교, 그리고 아비드주석성경을 사용하는 전태식 목사에 대해 ‘참여 및 교류 금지’를 결의했다. 또한 중국에서 건너온 전능신교와 파룬궁에 대해 각각 이단, 비종교로 규정했다.
 

▲ 그리스도의교회협의회는 제83차 정기총회를 개최, 신임회장에 임종원 목사를 추대하고 성 윤리 문제 시 목사 면직 및 징계 처분을 내리기로 했다.

◆그리스도의교회협의회= 제83차 정기총회가 9월 17~19일 천안 명문교회와 상록리조트에서 개최, 임종원 목사(명문그리스도의교회)를 신임 회장에 추대하고 성 윤리에 대한 문제 시 목사 면직, 징계 처분을 내리기로 결의했다.

이번 정기총회에서는 최근 한국교회 내 목회자의 성 윤리 문제가 심각해 지탄의 대상이 되고 있음을 직시, 성 윤리 등으로 교회에 손해를 입혔을 때 목사에 대한 면직, 징계 등이 이뤄질 수 있는 내용을 총대 2/3 찬성으로 결의했다.

또한 한국교회가 정부의 국가인권정책기본계획(NAP) 반대운동을 적극 실시하고 있는 것에 발맞춰 이에 동참할 것을 결의했다. 또 동성애 문제의 확산, 양심자 병역거부 등 사회적 문제에 대해서도 적극 반대운동을 전개하기로 했다.

특히 한국교회 연합기관에서 내년 2월 24일을 ‘3.1절 100주년 기념주일’로 정하고, 한국교회총연합(한교총)이 추진하는 삼일절 기념행사에도 적극 동참하기로 결의했다.

제83회기를 이끌어 갈 임원선거에서는 △회장 임종원 목사 △부회장 김생수 목사, 이기문 장로 △서기 정병기 목사 △부서기 오순한 목사 △회의록서기 지수광 목사 △부회의록서기 최훈규 목사 △회계 송용석 목사 △부회계 박순호 목사 △상임총무 강보식 목사 △협력총무 우창국 명진홍 김용강 김덕원 이상구 목사 등이 단독 출마, 박수로 추대 받았다. 그러나 제2부회장 김홍철 목사(서울하나그리스도의교회)에 대해서는 신임을 묻는 투표를 진행, 무난히 당선됐다.

회장 임종원 목사는 “그리스도의교회협의회 산하 교회들이 서로 돕고 협력해 자랑스러운 교단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정서영 총회장 유임

◆예장 합동개혁= 103회 정기총회를 9월 11일 경기도 성남시 기쁜우리교회에서 개최, 총회장에 정서영 목사가 유임됐다.

총회에 앞서 드린 개회예배에서 총회장 정서영 목사는 ‘혼인잔치 비유’ 제목의 설교를 통해 “하나님께서 기뻐하는 교단, 하나님께서 보기 좋은 목회자, 교회들이 모인 교단이 되기를 바란다”면서 하나님께 합당한 교회들이 될 것을 당부했다.

정 총회장은 한국교회 위기 상황인 것을 언급하며 “한국교회 굉장히 몸살을 앓고 있다. 교회가 세상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지 못하고 있다”면서 교회가 본질을 회복하고 세상의 빛과 소금의 역할을 감당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272명 참석으로 성수된 3부 회무처리 시간에 현 총회장인 정서영 목사를 유임하기로 만장일치로 찬성했다.
 

박만수 총회장 선출

◆예장 개혁(개신)= 제103회 총회를 지난 9월 18일부터 21일까지 미아소망교회에서 개최, 총회장에 박만수 목사, 총무에 전상업 목사를 선출했다.

‘지경을 크게 확장하는 총회’란 주제 열린 총회에서는 형제 교단 간에 분열과 갈등을 멈추고 하나 되는 데 힘을 결집하기로 하고 신앙과 신학사상이 같은 교단과의 교류 및 영입하기로 했다.

이날 선출된 임원은 △총회장=박만수 목사 △부총회장=조성환 목사 이강욱 장로 △서기=최진기 목사 △부서기=박영남 목사 △회록서기=홍순태 목사 △부회록서기=오인권 목사 △회계=신기완 장로 △부회계=장종현 장로 △총무=전상업 목사 등이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