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협, 진상규명 위한 ‘여순항쟁 70주년 평화기행’

▲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정의·평화위원회와 전남동부기독교교회협의회는 여순항쟁 70주년을 맞아 10월 18~19일 “여순항쟁 70주년 평화기행”을 실시했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정의·평화위원회(위원장 남재영, 교회협정평위)와 전남동부기독교교회협의회는 여순항쟁 70주년을 맞아 10월 18~19일, 양일에 걸쳐 “여순항쟁 70주년 평화기행”을 실시했다.

올해는 1948년 10월 19일 발생한 여순사건 70주년을 맞는 해로, 여순항쟁은 제주 4.3사건 진압을 위해 출병 명령을 받은 여수14연대가 동포를 학살할 수 없다며 항명함으로써 시작된 사건이다. 이 사건으로 여수와 순천, 광양, 구례, 곡성, 고흥, 벌교 등 전남동부지역 민간인 학살 피해가 1만 5천 명 이상에 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교회협정평위는 “제주 4.3사건에 대해서는 대통령이 세 차례나 공식 사과했고 특별법을 만들어 국가 차원의 위령사업을 진행하고 있지만 여순항쟁은 제주 4.3사건과 직결됨에도 ‘군사 반란’이라는 오랜 낙인으로 여전히 진상규명조차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현실”이라면서 ‘여순사건 70주년’을 맞아 통한의 세월을 보낸 이 지역민을 위로하고 여순항쟁의 뜻을 새기고 널리 확산시키기 위한 취지로 평화기행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교회협정평위와 전남 동부, 광주, 충남 지역 교회협 소속 목회자와 평신도, 제주4.3유족회에서 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18일은 여순항쟁 유적지 답사와 강연회, 토론회를 진행했으며, 19일에는 추모예배를 진행했다.

교회협정평위 등 평화기행 참여 기관들은 ‘여순항쟁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선언문을 발표, “여순항쟁 희생자의 상당수가 군경 토벌군에게 학살당한 민간인들이다. 그들 대부분은 왜 죽어야하는지 영문조차 모른 채 학살당했다. 그 가족·친지들은 좌익으로 몰려 오랜 세월 공직에 나갈 수 없는 불이익을 당하며 숨죽이고 살아야 했다”면서 여순항쟁의 아픔이 오늘까지 이어지는 것을 토로했다.

이들은 “더 이상 구시대 산물인 이념갈등의 희생자들이 생겨나거나 한스런 응어리가 대물림되어서는 안 된다”며 무고히 학살당한 희생자들의 명예회복과 여순항쟁의 진상규명을 위한 여순항쟁 특별법 제정을 촉구했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