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구원에 머무는 신앙 지탄, 행동 촉구

“만약 하나님의 진리와 공의의 통치가 우리의 삶을 빛으로 비추지 않는다면 우리가 어떤 현대 문명의 혜택이나 풍요를 누린다고 해도 영원한 실체는 우리 안에서 이루어지지 않을 것입니다.”

독일의 루터교 목사였던 크리스토프 블룸하르트(1842~1919)가 강력하고 역동적인 어조로 제시하는 하나님 나라 이야기다.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는 그 때나 지금이나 하나님 나라의 역사’라고 말하는 저자는 오늘을 살아가는 그리스도인 역시 해야 할 일은 예수께서 이 땅에 오셔서 하신 그 일, 하나님 나라를 위한 일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오늘을 살아가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하나님 나라에 관심 두지 않으며 그리스도인들마저 개인 구원을 염원하는 이기적인 신앙양태를 보이는 것을 지적한다.

예수님이 전하고자 한 것은 새로운 세상, 즉 하나님이 만물을 통치하시는 하나님 나라라고 믿은 저자는 하나님이 단지 하늘에만 계시며 복음은 내면적인 삶에만 관계한다는 개념은 기독교 신앙에 재앙을 가져왔다고 한탄했다.

복음은 하나님 나라의 도래를 위해 인간 삶에 혁명을 요구하는 것, 그러나 편안한 기독교로는 결코 세상을 변화시킬 수 없다고 말하면서 신앙은 다가올 하나님의 통치를 위해 행동하며 기다리는 것이라고 제시했다. 그리고 그리스도인들은 그것을 삶으로 살아내야 함을 강조한다.

블룸하르트는 스위스와 독일의 종교사회주의와 변증법신학이라는 두 개의 운동이 태동하는 데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인물로 칼 바르트, 디이트리히 본훼퍼, 자끄 엘륄, 위르겐 몰트만 등 신학 거장들에게 영향을 주었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