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특집] 들소리신문이 선정한 2018년 교계 10대 뉴스

 

1. 총의 무시하는 명성교회의 불법 세습, 해법은?

예장통합 총회에서 법으로 규제한 세습을 버젓이 감행한 명성교회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또 해를 넘기게 됐다. 지상파 방송인 MBC PD 수첩이 명성교회 문제를 다루면서 사회적으로도 교회를 자식에게 물려주는 ‘상식 이하’의 행태를 이해할 수 없다는 비판이 쏟아지고 실시간 검색어 순위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다. 해당 교회는 물론이고 예장통합 교단을 비롯해 한국교회 전체가 몸살을 앓고 있다.

지난 9월 예장통합 103회 정기총회에서는 명성교회의 세습은 엄연히 총회의 세습금지 법을 어긴 불법행위인 것을 분명히 하는 논의와 결의들로 가득했고, 명성교회에 유리한 판결과 법 해석을 내놓은 재판국과 헌법위원회의 결론도 모두 무위로 돌렸다.

총의가 모아진 결의대로 이행되면 문제가 해결될 것으로 보였으나 다시 제자리걸음이다. 오히려 명성교회가 속해 있는 서울동남노회가 명성교회 세습을 반대하는 세력과 옹호하는 세력으로 양분되더니, 이제는 교단 안에서도 찬반 갈등 양상으로 번지고 있다. 법이 있어도 해결하지 못하고 고통이 커져가는 현실, 예장통합은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고 해를 넘기고 있다.

서울동남노회 사태를 수습하기 위해 전권위원회를 만들어 가동시킨 상황, 이번에는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결과를 내놓을 것인지 지켜보는 이들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2. 사랑의교회 오정현 목사 위임 결의 무효 논란

사랑의교회 오정현 목사의 ‘위임 결의가 무효’라는 고등법원의 판결이 나와 해 교회는 물론, 목사를 인허해준 동서울노회, 소속한 교단, 더 나아가 한국교회 전체가 대법원의 확정판결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그러나 대법원이 4월 12일 선고공판을 열고 사랑의교회갱신위원회 소속 9명이 오정현 목사와 동서울노회를 상대로 제기한 소송에 대해서 “원심판결을 파기하고, 사건을 서울고등법원에 환송한다”고 판결한 것에 따른 결정이어서 뒤집어지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법원의 판단은 오정현 목사가 아무리 오랫동안 미국에서 목회를 했더라도 예장(합동) 교단의 목사가 되기 위해서는 절차상 몇 가지에서 잘못됐다고 보고 있다. 법원은 오정현 목사가 목사후보생 자격으로 총신대 신대원에 일반편입을 했으므로 제15장 1조의 요건을 갖춰야 목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는 것인데, 오 목사는 연구과정 졸업 후 강도사 고시에 합격하고 강도사 인허를 받았을 뿐이고, 아직 이 사건 교단 소속 노회의 목사고시에 합격하여 목사안수를 받지 않아 목사 자격을 갖춘 것으로 볼 수 없다고 봤다.

이번 판결을 놓고 “교단이 달라도 한 번 목사 안수를 받으면 다시 받는 경우는 없다”며 종교의 특수성을 고려해 봐야 한다는 입장, 반면 법이 엄연히 있는데도 이를 무시한 채 무자격 목사를 양산해 온 한국교회의 폐단에 경종을 울리는 것이라는 입장도 크다.


3. 김영우 총신대 이사장, 법정구속

예장(합동) 목회자를 배출하는 산하 신학교인 총신대에 관선이사가 파송되는가 하면 김영우 총장이 법정구속 되는 치욕을 당했다. 교육부는 8월 23일 총신대학교 법인(재단)이사 전원을 대상으로 임원취임승인취소 결정을 내렸다. 대상자는 박재선 재단이사장을 비롯해 이사 14명과 감사 1명, 김영우 전 이사장(현 총장), 안명환 전 이사장 직무대리로 전체 18명이다.

교육부는 지난 3월 21~28일 총신대를 대상으로 실시한 실태조사 결과를 4월초 “교비횡령, 교직‌‌원 부당채용 등 혐의가 확인된다”며 “김영우 총장을 검찰에 수사의뢰하기로 했으며, 김 총장의 잘못을 막지 못한 전 현직 재단이사 18명 전원을 해임하고 임시이사를 파견하겠다”고 발표하고 60일간 직무정지를 통보했었다. 서울중앙지방법원 형사1단독은 10월 “총회장에게 2000만 원을 건네며 부정하게 청탁한 점이 인정된다”며 실형을 선고했다. 재판부는 김 총장이 적극적으로 돈을 건네고 총회장에게 부정한 청탁을 해 불공정한 결의를 이끌어 내려 한 상당한 위험성이 있다면서 엄한 처벌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재판부는 배임증재 증여죄로 김 총장에게 징역 8개월을 선고함과 동시에 법정구속을 판결했다.

4. 한반도에 부는 평화 바람, 교회의 준비는?

연초만 해도 전쟁기운이 감돌만큼 긴장했는데, 동계올림픽을 기점으로 얼어있던 관계가 녹아지면서 4월 27일 판문점에서 남북 정상이 만나 포옹하고 나란히 서서 평화와 번영을 정착시키는 데 함께하겠다는 약속을 주고받는 선언을 내놓았다. 뒤이어 6.12 북미 정상회담까지 성사되며 평화무드는 급물살을 탔다. 현재는 미국의 북핵 폐기 촉구로 정체된 모습이지만 한반도 평화와 남북통일을 위한 실제적인 걸음을 내디뎌야 한다는 인식이 고조되고 있다.

한국교회는 일련의 과정에 대해 환영과 우려의 목소리가 제기됐다. 드디어 73년간의 단절을 깨고 만남의 날이 성큼 다가왔다며 환영하는 목소리와 함께 일각에서는 북한의 비핵화와 관련해 “확실한 약속과 이행” 이후에 단계를 밟아갈 것을 주문하기도 했다.

한편 한국교회 내부에서는 그동안 평화통일을 위해 기도만 했지 실제적 준비가 전무했다는 자성과 함께 이제는 기도만 아니라 평화통일 준비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는 목소리와 무엇을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 하는 고민이 높다.

이러한 가운데 평화통일 시대를 위해 남북 교회 나눔 단일 창구로 한국교회남북교류협력단을 발족, 교단과 단체를 하나로 아울러 남북 교회 간 협력의 길을 모색하겠다고 나서 기대감을 모으고 있다. 평화의 훈풍, 하나님이 역사의 수레바퀴를 어떻게 이끌어 가실지 관심 속에 새해를 맞이하고 있다.

5. 성역 없는 미투운동, 드러나는 교회 내 성폭력

지난 해 뜨겁게 달군 이슈는 ‘미투 운동(Me Too, 나도 당했다)’이다. 서지현 검사가 성추행 당했던 것을 폭로하면서 시작된 ‘미투 운동’은 영역을 불문하고 일파만파로 여기저기서 불거졌다. 문학계에서 거장으로 일컬어지던 시인의 지속적인 성추행이 고발됐고, 연극·영화 등 문화계의 내로라하는 인사들, 얼굴을 알린 영화배우 등이 여성들의 ‘미투’ 고발로 자신의 잘못을 고백하고 용서를 구하기도 하고 심지어 스스로 목숨을 끊는 일까지 벌어져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미투 운동으로 우리 사회가 얼마나 남성중심 문화 속에 이어져 왔는지에 대한 반성과 이제라도 바로잡아야 한다는 인식이 높아지기도 했다. 또 여성들 스스로도 남성중심 문화에 편승해 자신의 성을 이용해 무언가 쟁취하려는 시도를 버려야 함을 일깨우기도 했다. 충격적인 것은 종교계도 ‘미투 운동’에 예외가 아니라는 것. 미투 운동에 힘입어 그동안 교회 내 성폭력 피해자들이 피해 사실을 폭로하기도 했고, 특히 한국교회는 그동안 목회자의 성추행이 드러나도 오히려 쉬쉬 하고 피해자가 곤경을 겪는 풍토를 바로잡아야 한다는 목소리들이 제기되기도 했다.

6. 감리교는 감독회장 직무정지, 해지

기독교대한감리회 전명구 감독회장의 희비가 왔다갔다가 한 해였다.

서울중앙지방법원이 지난 2016년 실시한 기독교대한감리회의 감독회장선거가 무효라고 1월 19일 판결했다. 성모 목사가 기독교대한감리회를 상대로 2016년 12월에 제32회 감독회장 선거 무효소송을 냈으며 중앙지법은 △조경열 후보에게 선거권을 부여한 문제 △서울남연회에서 512명에게 선거권을 준 문제 △선관위의 선거관리에 문제가 있다며 선거가 무효임을 선고했다.

전명구 감독회장이 즉각 고등법원에 항소하자 성모 목사는 감독회장 직무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을 냈고 중앙지법은 4월 27일 이를 받아들였다. 직무대행체제로 감독회장 재선거를 실시, 정상화의 길을 가는가 했다.

그러나 이철 직무대행의 자격 문제를 놓고 내분이 일어났고, 교단 재판부에 소송을 제기, ‘자격에 문제 있다’는 판결을 냈지만 수용하지 않았다.
10월 감독선거 소집도 이철 목사가 진행, 논란이 있었으나 직무집행정지 가처분을 당했던 전명구 감독회장이 복귀하면서 자연스럽게 전명구 감독회장 체제로 다시 틀을 잡았다. 전명구 감독회장이 낸 이의신청이 10월 22일 받아들여지면서 23일 총실위에서 사회권을 넘겨받아 총회소집을 정식으로 재공고, 순탄하게 진행됐다.


7. NAP, 난민, 대체복무제에 대한 교회 응답

올해는 사회적인 이슈가 돌발적으로 발생, 교회의 고민도 컸다.  동성애 옹호·조장 요소가 담겨 있는 ‘국가인권정책 기본계획’(NAP)이 8월 7일 국무회의에서 통과되자 한국교회는 반대, 우려의 목소리가 높았다. 정부는 3차 기본계획에서 ‘인권존중, 평등과 차별금지, 민주적 참여’라는 기본원칙을 제시했는데, 교계는 ‘인권존중과 평등과 차별금지’를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심각한 독소조항과 문제가 있다”고 경고했다.

그런가 하면 제주 지역에서 올해만 5천여 명의 아랍인이 난민 자격을 신청했다. 제주도는 관광 활성화를 목적으로 무사증 제도가 도입돼 30일간 별도 비자 없이 체류를 허용했기 때문. 제주 지역의 주민들이 테러 위험 국가가 될 것을 우려해 청와대 국민청원에 15만 명이 넘게 동의했다. 교계는 그런 현실 우려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은 약자들의 보호자’임을 강조하며 난민을 도와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았다.

기독교와 맞물린 사회적 현안 중 또 하나는 양심적 병역거부자 문제. 헌법재판소는 6월 28일 양심적 병역거부자를 형사 처벌하는 병역법 조항에 대해 7년 만에 다시 합헌 선고를 내린 데 이어 대법원이 11월 1일 병역 거부자에 대해 처벌해 온 판례를 14년 만에 뒤집고 종교 등 자신의 신념에 따른 병역 거부도 정당한 사유에 해당한다고 인정하는 판결을 내렸다. 이에 교계는 “대법원 판결은 더 이상 전쟁을 위한 무기를 들지 않겠다고 결심한 젊은이들에게 큰 용기를 주었다”는 입장과 “법원 스스로 법질서를 무너뜨린 결과를 초래했다”며 비판의 목소리도 제기됐다.

8. 물거품 된 연합기구 통합 합의

지난해 한국교회 연합기관의 성적은 형편없었다. 무엇보다 ‘기구 통합’ 하겠다는 희망 어린 약속이 또다시 불발된 것에서 낙제점을 받게 됐다. 한국교회총연합(한교총)은 교단장회의를 중심으로 난립된 기구들을 하나로 통합하겠다는 포부로 한국교회 주요 교단들이 이름을 올렸다. 한국기독교연합(한기연)과 한교총은 작년 말 통합총회까지 가지며 한 몸을 이루는 듯 보였으나 곧바로 서로 등을 돌렸고, 올해 또다시 통합 합의서에 사인하고 ‘더 이상 양치기 소년의 거짓말’이 되지 않게 하겠다더니 결국 통합을 이루지 못했다. 원인은 돈 때문, 자리 때문이라는 말들이 나오는데, 언제쯤이면 서로 기득권 내려놓고 하나 되어 만나게 될지, 분열하기는 쉽지만 하나 되기는 참 어렵다는 것을 다시금 절감케 하고 있다.

결국 한국교회 연합기관은 진보 진영의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와 보수계열의 한기총, 한기연, 한교총으로 난립돼 대표성을 찾을 수 없는 부끄러운 모습이 됐다. 한국교회에서 연합하기 가장 어려운 곳이 연합기관이라는데, 한 분 하나님을 고백하고 형제요 지체인 것을 말하면서 어째서 한 살림하기가 이렇게 어려운 건지. 평화통일에 대한 기대와 준비, 3.1운동 100주년 등 한국교회 내부적으로나 사회적으로 할 일이 산적한데, 이렇게 난립된 모습으로 무슨 힘을 발휘할 수 있을지 안타까운 현실이다.

9. 가짜뉴스 논란

‘가짜뉴스’란 잘못되거나 확실하지 않은 사실을 뉴스의 형식으로 사실인 양 보도하는 루머의 일종으로 선거철이면 더욱 기승을 부린다. 사람들의 불안 심리를 조장해 여론몰이에 이용하는 가짜뉴스는 우리 사회의 공해로 지목되고 있는데, 가짜뉴스의 근원지로 기독교계의 기관이 지목되면서 논란이 됐다.

<한겨레>는 보수진영에서 유통돼온 ‘가짜뉴스’의 진원지로 기독교 단체인 ‘에스더기도운동’을 지목, 동성애, 난민 등에 대해 ‘가짜뉴스’를 유포하며 이들에 대한 혐오를 일으킨 주범이라고 보도했다. 특히 2012년 말 대선을 앞두고 박근혜 당시 대선 후보를 위해 가짜뉴스를 배포했다는 것이다. 기사에서는 에스더 측이 여론 조성을 위해 유관기관을 설립해 ‘인터넷 사역자’와 ‘미디어 선교사’로 활동하게 하며 가짜뉴스에 댓글을 다는 댓글부대도 양성해 왔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에스더 측은 즉각 한겨례의 보도가 “사실과 다른 가짜 뉴스”라고 반박하고 나섰다. 에스더는 “한국 내 대표적인 선교단체 중에 하나인 에스더를 ‘가짜뉴스 공장’으로 매도함으로써 기독교에 대한 혐오를 드러냈다”면서 한동안 날선 공방을 벌였다. 에스더는 자신들이 만든 뉴스들의 증거를 제시하며 가짜가 아니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가짜뉴스 논란을 주제로 한 기독교윤리실천운동 세미나에서 정재영 교수(실천신대)는 가짜뉴스의 문제는 사람들로 하여금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없게 만듦으로써 진실과 거짓의 경계를 허무는 것에 있다고 지적하고 가짜뉴스를 근절하기 위해서는 “신앙을 스스로 성찰하고 여러 가지 사회문제에 대해 비판적으로 토론할 수 있는 풍토가 마련되어야 하며, 사회에 대한 책임을 다하는 공교회로서의 입장을 확립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10. 작지만 건강한 교회 지향하는 몸짓

올해도 건강한 작은교회를 향한 몸짓이 계속됐다. 한국교회가 침체를 벗어나지 못하고 사회적으로 지탄의 대상이 된 이면에는 본질을 잃어버리고 외형(숫자)에 치중했기 때문이라는 진단이 높다. 교회 규모로 성공 여부를 가늠하고 대형화를 추구하는 속에서 교회도 성도들의 삶도 부실해졌다는 것.

이런 속에서 건강한 작음을 지향하는 교회들의 소식은 한국교회에 귀감이 되고 있다. 생명평화마당(공동대표 박득훈·방인성·이정배·한경호)은 지난해까지 박람회 형식으로 해오던 ‘작은교회 한마당’을 올해는 ‘실천’과 ‘현장’에 무게를 두고 지역 중심 대회로 개최, 그 첫 시작을 인천·부천에서 가졌다.

그리고 지난 11월에는 ‘작은교회 아카데미’를 개최, 그동안 건강한 작은 교회를 지향하면서 펼쳐왔던 탈 성장, 탈 성직, 탈 성별 등의 지향점을 신학적, 이론적 기반을 통해 보다 분명히 하기 위해 2년 4학기 과정으로 목회자, 평신도, 신학생 총 40명을 대상으로 첫 학기 문을 열었다. 지난 해 대형교회들의 문제로 교회다움과 거리 먼 모습들 때문에 한국교회는 참 많이 아프고 낭패를 겪어야 했다. 다시 본질로 돌아가서 교회다움을 회복해야 한다는 작지만 힘찬 몸짓들 속에서 희망을 발견하게 된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