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3.1운동과 기독교 관련성 조명한 연구서적 펴내

기독교 관련 기사, 재판, 선교사 기록 번역한
 <3.1 독립운동과 기독교 자료집>(전3권)

민족대표 기독인 16인의 삶과 신앙 엮은
<3.1운동과 기독교 민족대표 16인>

북콘서트 ‘기독교 민족대표 16인이 한국교회에 말을 걸다’, 3월 2일 서울YMCA에서 개최

 

 

3.1운동은 일제강점기 식민치하에서 자유를 염원하며 분연히 일어선 민족운동이요, 비폭력 항거로 세계를 놀라게 한 평화운동이었다.

3.1운동 100주년을 앞두고 한국교회가 떠들썩하다. 3.1운동 당시 기독교인 수가 전체 인구의 1.5% 내외였지만 3.1운동에 앞장서서 체포, 수감된 숫자는 전체 수감자의 20% 내외를 차지할 만큼 독립운동에 주도적으로 가담했으며, 독립선언문에 서명한 민족대표 33인 중 절반가량인 16인이 기독교인이었다. 3.1운동 100주년에 즈음해 이러한 이야기는 자랑스럽게 회자되고 있지만 과연 한국교회 안에 16인의 이름을 기억하는 사람은 몇이나 될까.

3.1운동 100주년 기념행사가 봇물을 이루는 가운데 조용히 그리고 진중하게 그 의미를 새기는 작업을 해온 곳이 있다.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소장 김승태)는 3년 전부터 3.1운동 당시 기독교의 관련성을 조명하는 연구서적을 준비해 이번에 5권의 책을 내놓았다. <3.1 독립운동과 기독교 자료집>(전3권, 김승태 편역)과 <3.1운동과 기독교 민족대표 16인>이 그것이다.

<3.1 독립운동과 기독교 자료집>은 3.1운동과 기독교의 관련성을 알 수 있는 내용들로 ‘기독신보’ ‘독립신문’ ‘매일신보’ ‘신한민보’ ‘조선일보’ ‘동아일보’ 등 당시 신문 관련 기사를 엮은 <국내 신문기사 편>(1431쪽), 기독교인이 포함된 3.1운동 관련 판결문을 번역해 엮은 <기독교인 판결문 편>(553쪽), 그리고 3.1운동을 목격하고 증언한 재한 선교사들의 편지, 보고서, 소책자, 외교관 보고서를 번역한 <영문 선교사 자료 편>(585쪽) 등 3권이다.

<3.1운동과 기독교 민족대표 16인>(624쪽)은 기독교 민족대표 16인을 한 자리에 모아 정리한 것으로 자신의 목숨을 내놓기까지 신앙과 삶의 일치를 보여준 그들의 이야기는 큰 감동과 울림을 준다. 16인 중에 뒷날 훼절한 인사들의 이력도 그대로 기록, “타산지석”으로 삼도록 하고 있다. 또한 독립선언서에 서명하지 않았지만 뜻을 같이했던 기독교인 민족대표 6인의 연보와 민족대표들에 대한 공판기록까지 부록으로 실었다.

책에 실린 목차를 통해 그동안 16인으로 뭉뚱그렸던 이들의 이름을 한 번 살펴보자. △기독교와 천도교 사이에 가교를 놓은 남강 이승훈(한규무) △이필주의 신앙역정과 3.1운동(조선혜) △양전백의 신앙과 수난 그리고 3.1운동(윤경로) △교회와 민족, 길선주 목사의 목회와 민족운동(이상규) △‘민족 목회자’ 동오 신홍식(고성은) △대금업자에서 민족대표로, 춘헌 이명룡(박혜진) △민족대표에서 기독교 친일의 상징이 된 정춘수(손승호) △“조선 사람은 자유가 없다” 최성모 목사(송현강) △신앙적 결단으로 3.1민족대표로 참여한 신석구 목사(김승태) △민족대표에서 임정요인으로, 구국운동의 실천가 김병조 목사(고지수) △“독립하지 않으면 발전하지 못한다” 유여대 목사(최태육) △“친구의 아픈 책망은 충직으로 말미암는 것이니,” 국사 오화영(홍민기) △조선 독립은 예수 생명의 힘으로, 근곡 박동완(이순자) △이곳과 저곳 사이를 서성거리다, 박희도(홍승표) △3.1운동 거사의 가교, 연당 이갑성(윤상림) △북으로 간 3.1운동 민족대표, 김창준 목사(김흥수) 등이다.

연구소는 출판을 기념하는 자리도 조용히 마련했다. 3월 2일 오후 2시 서울 YMCA 친교실에서 ‘기독교 민족대표 16인이 한국교회에 말을 걸다’ 주제로 북콘서트를 갖는다. 이 자리에서는 준비과정과 기획의도, 책 소개를 비롯해 이덕주 목사(전 감신대 교수)가 ‘3.1독립선언서에 참여한 기독교 민족대표의 리더십’ 제목으로 16인의 신앙을 조명하는 시간을 갖는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