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도를 내게 보이시고’는
문제의 본질을 이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내게 가르치소서’는 ‘단련시키다’라는
뜻과 함께 ‘때리다’는 뜻도 있습니다.

 

▲ 류 우 열 목사
인천 복된교회 담임

다윗이 삶을 돌아보면서 항상 기도했던 기도제목 3가지가 있었습니다. 오늘 그것을 나누어보려고 합니다. 다윗은 1절에 ‘여호와여 나의 영혼이 주를 우러러 보나이다’라고 합니다. 평생 하나님을 바라면서 간구했던 내용이 무엇인지를 말하는 것입니다. 기도제목은 그 사람의 신앙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가 됩니다. 관심사를 알 수 있고, 영적인 상태를 파악할 수 있고, 하나님과의 관계를 알 수 있습니다.

1. 부끄럽지 않게 하소서

첫 번째 기도제목은 2절 ‘내가 주께 의지하였사오니 나를 부끄럽지 않게 하시고’입니다. 하나님을 의지하는 나를 세상에서 부끄러운 일을 당하지 않게 해달라는 기도입니다. 다윗의 기도는 단순히 자신의 명예만을 생각해서 한 기도가 아니라 하나님의 이름이 영광을 받지 못하는 상황이 일어나지 않기를 위한 기도입니다. 다윗은 “사람들이 종일 내게 하는 말이 네 하나님이 어디 있느뇨 하오니 내 눈물이 주야로 내 음식이 되었도다”(시 42:3)고 합니다. 다윗은 하나님이 비방을 받는 상황이 벌어지지 않기를 원하는 것입니다. 성도들이 세상에서 부끄러움을 당할 때는 이런 때인 것 같습니다. 첫째, 예수를 믿는다는데 잘되는 게 뭐 있냐는 반응이 나타날 때입니다.

둘째, 예수 믿는 사람들이 모범이 되지 못해서 비난을 받을 때입니다. 셋째, 성도가 불신자에게 아쉬운 소리를 하거나 불신자에게 부탁을 하게 되는 경우입니다. 다윗도 블레셋 왕에게 자신의 생명의 안위를 부탁해야 하는 형편이 되었을 때 얼마나 수치를 느꼈겠습니까? 기름부음을 받았으나 도망자의 신세가 되어서 이리저리 쫓겨 다니는 모습을 보면서 얼마나 수치를 느꼈겠습니까? 그래서 다윗의 평생의 기도는 하나님을 의지하는 나에게 수치를 당하지 않게 해달라는 간구했던 것입니다.

2. 주의 길을 내게 가르치소서

두 번째, 4절 “여호와여 주의 도를 내게 보이시고 주의 길을 내게 가르치소서”라고 합니다. 주님의 인도하심을 간구합니다. 다윗은 하나님께 평생 가르침을 받겠다는 겸손함을 보입니다. 왕이 되었고 나이가 많아 경험이 많이 있음에도 하나님께 가르침을 받겠다는 것입니다. 오늘 우리가 견지하고 회복해야 할 태도입니다. 지혜는 배우려는 태도를 가지는 것입니다. 내가 아직 도달하지 못했다는 태도를 가질 때 배울 수 있습니다. 내가 아주 상당한 경지에 있다고 생각하면 배울 수 없습니다. 나는 아직 멀었다고 생각하는 겸손함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성도에게 가장 큰 위험은 자신에게 만족하는 것입니다. 성령님은 겸손한 자에게 은혜를 주시고 가르치시고 인도하십니다. ‘주의 도를 내게 보이시고’는 문제의 본질을 이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내게 가르치소서’는 ‘단련시키다’라는 뜻과 함께 ‘때리다’는 뜻도 있습니다. 따라서 나를 징계나 연단의 방식을 통해서라도 하나님의 의로우신 섭리를 깨달아 알고 이에 충실하게 살아가게 해달라는 뜻입니다. 다윗은 5절에서 ‘내가 종일 주를 기다리나이다’라 하면서 하나님의 가르치시고 인도하심을 바라고 있습니다. 이런 다윗의 기도를 배울 수 있기를 바랍니다.
 

3. 나를 선하게 기억하소서

세 번째, 7절 ‘주께서 나를 기억하시되 주의 선하심으로 하옵소서’입니다. 다윗은 젊은 시절의 미성숙함으로 말미암은 죄와 허물을 기억하지 말아달라고 합니다. 그리고 선하심으로 은혜를 베풀어 달라고 합니다. ‘주의 인자하심을’은 은`혜라는 뜻입니다. 하나님께서 은혜 가운데 나를 기억하시는 것이 축복입니다. 다윗은 자신이 가진 힘이 막강했습니다. 당시 다윗이 이룬 통일왕국의 위세는 중근동에 최강이었습니다. 이처럼 성공했으면 자신의 힘을 의지했을 것이지만 다윗은 여전히 하나님의 은혜를 구합니다. 은혜가 아니면 살아갈 수가 없는 자신을 깨닫기 바랍니다. 아이젠하워는 기도의 대통령이요, 주일성수의 대통령이라고 합니다. 노르망디 상륙작전을 하면서 하나님의 은혜가 아니면 안 되었다는 사실을 깨달은 그는 하나님의 은혜를 구하도록 호소합니다. 다윗처럼 평생 하나님의 은혜를 구하며 살아갈 수 있기를 바랍니다.

사랑하는 성도여! 다윗의 평생기도제목 3가지를 살펴보았습니다. 이런 기도가 날마다 나를 통해서 드려지기를 기도합니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