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북미정상회담 결렬 관련 교계 논평

세계의 이목이 집중된 가운데 2월 27~28일까지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2차 북미정상회담이 결렬된 것과 관련해 교계는 논평을 통해 한반도의 평화를 위해 협상을 이어갈 것을 촉구했다.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 화해·통일위원회(위원장 허원배, NCCK 화통위)는 논평에서 북미정상회담 결렬에 대해 유감을 표명하면서 “향후 조속한 시일 내에 후속 협상을 이어가길 바란다”고 밝혔다.

NCCK 화통위는 이어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해 북미 양국의 대승적 결단을 촉구하며, 남한 정부를 비롯한 주변국들도 각자의 이해관계를 내려놓고 협력하여 주기를 요청한다”고 촉구했다.

한국교회연합(대표회장 권태진, 한교연)은 2차 북미정상회담이 성과 없이 끝난 것에 대해 “지난 싱가포르 1차 회담의 실질적인 이행인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조치와 그 이행을 위한 로드맵에 합의하지 못함으로써 회담이 끝내 결렬됐다”며 안타까워했다.

한교연은 북미회담이 조속한 시일 내에 재개되기를 희망하면서 한편으로는 “그러나 성급한 기대보다는 안보와 인권에 중심을 두고 합의를 이루어나가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한교연은 “정상간 회담의 성패는 북한의 진솔한 자세, 그리고 완전한 비핵화에 달려있다. 그것은 정치적인 타협으로 주고받을 수 있는 거래의 성질이 아니다”라면서 북한이 진정성 있는 모습으로 협상에 임해야 할 것을 강조했다.

한국YWCA연합회(한국Y)도 논평을 통해 “북미정상회담은 미국의 북한에 대한 경제 제재 해제와 북한의 핵 시설 폐기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가 진행되었지만 전격적인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며 아쉬움을 토로했다.

한국Y는 그러나 북미 간 협상의 첫 단계인 만큼 부정적 평가를 내리는 것은 섣부른 결론이라면서 “오랜 과거의 적대적 관계를 해소하고 신뢰 관계를 형성하기 위하여, 북미가 상호 존중과 평화적 해결방법을 전제로 한 교류와 협의의 과정을 만들어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한국Y는 무엇보다 북미 간 진전된 대화에 이르기 위해서는 1차 회담의 결의사항 이행이 우선적으로 이뤄져야 함을 강조, 미국의 제재 완화와 더불어 북한의 비핵화 노력이 북미 간 대화의 전제조건이며,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이루어가는 필수 조건이라고 강조했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