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되는 교회 _7

“소모임을 정기적으로 가지라, 날씨나 장소,
환경에 구애받지 않고 정기적으로 모이는 것이
발전원리 첫째이다. 정기적으로 기도하라.
기도는 모임을 발전시키는 원동력이다. 필요할 때만
기도하지 말고 습관적으로 기도하라. 두 번째 원리이다.” 

 

▲ 최종인 목사
평화교회 담임

잘 되는 교회는 한두 사람이 움직이는 전통적인 방식보다 소그룹을 활발하게 일으켜 그들로 하여금 일하게 해야 한다. 교회들의 경우 10-30%의 성도들만 일하며, 나머지는 거의 예배만 참석하는 주일신자이다. 그렇게 두어서는 미래의 사역을 활발하게 펼칠 수도 없고, 오히려 교회가 침체될 것이다. 그래서 소그룹의 중요성을 알고 교회나 기독교 단체들이 회중들을 대상으로 소그룹을 조직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리더의 부족과 리더십의 결핍으로 인하여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어떤 사람이 소그룹을 이끄는 리더가 될 것인가는 매우 중요하다. 소그룹의 승패는 그룹을 인도하는 소그룹 리더의 자질에 달려있기 때문이다. 샌더스 오스왈드( J. Oswald Sanders)는 지도자의 자질에 대해 영적, 지적, 인격적인 면에서 조화 있는 자질을 요구하면서 디모데전서 3장 2-7절을 중심으로 훈련, 비전, 지혜, 결정, 용기, 겸손, 순전함, 성실함을 들었다. 또한 디모데전서 3장 8-11절을 중심으로 유머와 분노, 인내와 우정, 재치와 수완, 감화력, 행정적인 능력, 경청 능력, 글 쓰는 기술 등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의 주장에 따르면, 리더는 첫째, 투지와 추진력이 있어야 한다. 둘째, 좋은 일꾼을 모으는 역량이 있는 사람이다. 셋째, 안정된 심령의 소유자여야 한다. 넷째, 조직력이 있어야 한다. 다섯째, 판단력과 창의력이 있어야 한다. 그런데 실제로 목회현장에서 이런 리더를 만나기 쉽지 않다.

칼 조지(Carl F. George)는 소그룹 리더를 위한 9가지 성공원리를 Nine Key to Effective Small Group Leadership에서 소개하였다. 이 성공원리를 우리 교회에 각자 적용하면 좋을 것이다. (1)협력하는 리더-목회자와 동역 관계를 유지하는 사람 (2)모집하는 리더-자신을 대신할 ‘예비 리더’를 세우는 사람 (3)초청하는 리더-모임에 초청할 사람과 계속 연락하는 사람 (4)준비-모든 모임을 ‘예비 리더’와 함께 기도로 준비하는 사람 (5)모임-상황에 맞게 적절히 모임을 인도하는 사람 (6)인도-주일예배에 모든 소그룹 구성원들을 참석시키는 사람 (7)섬김-구성원들에게 소그룹 외부의 사람들까지 섬기도록 권유하는 사람 (8)전도-우정을 맺는 방식으로 전도하는 사람 (9)간구-늘 주님 앞에서 경건생활을 하는 사람이다. 

현대사회의 특징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우선 개인주의 사회이다. 그런 현대인들이 모임에 나오려하지 않고, 잠깐 나온다 해도 곧장 모임에서 탈퇴하고 만다. 이기주의 사회이다. 나에게 유익이 있으면 모임에 참여하지만, 대의를 위해 희생하겠다는 사람은 찾아보기 힘들다. 편중사회이다. 어느 모임에는 다수의 사람들이 참여하지만, 어떤 모임에는 전혀 사람들이 찾지 않는다. 편리주의 사회이다. 간편하고 쉽게 접근하고, 쉽게 탈퇴할 수 있는 모임에는 주목하지만 복잡한 모임에는 소속되려 하지 않는다. 이런 현대적 사회의 특성을 알고 소모임을 구성하고, 인도할 때 교회는 잘된다.

나는 신학생 시절 네비게이토선교회 성경모임에 참여한 적이 있었다. 거기서 배우고 경험한 소모임 구성 원리, 소모임 발전 원리를 지금도 활용하고 있다. 소모임을 정기적으로 가지라, 날씨나 장소, 환경에 구애받지 않고 정기적으로 모이는 것이 발전원리 첫째이다. 정기적으로 기도하라. 기도는 모임을 발전시키는 원동력이다. 필요할 때만 기도하지 말고 습관적으로 기도하라. 두 번째 원리이다. 정보를 주라. 참여자들에게 중요한, 유용한, 필요한 정보를 주게 되면 자연히 모임에 나오게 되어 있다. 세 번째 원리이다. 네 번째는 성경공부를 하라는 것이다. 교회 안의 소모임은 취미나 오락모임이 아니라 하나님을 발견하도록 진리를 찾는 모임이 발전한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