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회장, 실행위서 성결대 이사장 불법 인준 - 실행위원들 반발 거세

▲ 윤기순 총회장(맨 앞)이 불법으로 결의한 2월 28일 실행위원회

1년여 동안 이사장 직무대행 체제-인준 못 받자 '불법' 강행의 길로

교단의 총회장이 독단적으로 회의 결의를 밀어붙여 거센 비난을 받고 있다.

예수교대한성결교회(총회장 윤기순)는 2월 28일 총회본부에서 제 97회 5차 실행위원회를 갖고 학교법인 성결신학원(성결대) 이사장에 김원교 목사와 유지재단 이사장에 이동석 목사 인준 건을 상정했다. 그런데 인준 과정에서 동의, 재청도 없이 총회장이 일방적으로 밀어붙이며 폐회를 선언, 실행위원들이 총회장의 책임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날 실행위원회에서는 총회와 산하기관 정상화를 위한 특별위원회(위원장 나세웅 목사, 이하 특위) 보고 및 이사장 인준 건을 결의하는 안건이 상정됐다.

특위가 보고한 내용에 따르면 실행위원회가 열리기 전날인 2월 27일 특위는 위원장 나세웅 목사, 서기 조석근 목사, 증경총회장단 회장 위광필 목사, 위원인 이종복 이태공 이강춘 강명국 목사와 김종상 이철구 장로 등 9명이 총회본부에서 2차 회의를 가졌다고 보고했다.

이날 특위는 성결신학원이 제14대 이사장으로 선출하여 인준 요청한 김원교 목사는 잔여임기(2021. 1. 16)와 유지재단에서 제10대 이사장으로 선출된 이동석 목사의 잔여임기(2021. 6. 9)를 인준 처리하자는 의견이 모아졌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실행위가 이 결의를 인준, ‘교단 화합과 산하기관 정상화를 조속히 이루어’ 달라고 요청했다.

이런 보고를 받은 실행위원들은 “김원교 이사장 인준은 안 된다”며 반발이 거세자 윤기순 총회장은 ‘투표해도 이 건은 결의되기 어려우니 이해해 달라’며 가부나 표결 없이 일방적으로 의사봉을 두드리며 가결을 선포했다. 통상적인 회의법에 따라 가부를 묻지 않고, 회의록 채택이나 폐회 동의도 없이 비정상적으로 회의를 끝내버린 것이다.

이에 절대 다수의 실행위원들이 불법 결의를 인정할 수 없다며 표결처리를 요구했으나 총회장은 일방적으로 “내가 모든 것을 책임지겠다”며 폐회를 선언하고 회의장을 빠져나갔다.

이런 사태가 되자 실행위원 31명 중 21명은 회의를 마치고 곧바로 그 자리에서 모여 “총회장의 불법적 의사진행과 가결선포가 무효”임과 총회장의 책임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김원교 목사의 성결대 이사장 선출 건은 2017년 12월 27일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총회장직을 5개월여 남겨둔 김원교 총회장이 이사장직을 위해 임원회에소 총회장을 사임하는 초유의 사태가 일어났었다. 그리고 그 다음날인 28일 새벽 성결대 이사회에서 김원교 목사를 이사장에 선출, 오후에 실행위에 상정됐지만 2/3에 2표가 모자라 부결됐다.

그러나 성결대 이사회는 또다시 2018년 1월 8일 김원교 이사장을 재차 선출해서 교단의 인준을 받기 위해 상정했지만 1년이 넘도록 표류하면서 성결대 이사회는 그동안 ‘직무대행체제’로 이어져왔다.

한편 특위가 이동석 목사를 유지재단 이사장으로 인준을 올린 것에 대해 이 목사는 “이 부분은 제 의사와 상관 없이 일방적으로 상정한 일”이라고 반발했다.

교단과 산하기관 ‘정상화를 위해서’라는 명분이라지만, 총회장의 이번 행보는 너무 심한 무리수를 두고 있다는 지적이 교단 안팎에서 제기되고 있어 총회장이 수습하지 못한다면 갈등은 당분간 계속될 조짐이다.
 

3월 5일 성결신학원 정상화대책위 구성, 법적 대응 강구키로

▲ 3월 5일 안양 모처에서 가진 모임. 이날 실행위원들은 성결신학원 정상화대책위를 구성하고 법적인 절차를 진행하고 전국교회에 성명을 내며 사실을 알리기로 했다.

실행위원 및 임원들, 이사장 직무정지 가처분 등 법적 대응키로

2월 28일 예성 실행위원회에 참여한 이들은 총회장의 불법 회의 주도에 대한 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3월 5일 안양 모처에서 모임을 갖고 (가칭)학교법인 성결신학원 정상화대책위원회(위원장 김석형 목사)를 구성했다.

실행위원 및 임원 등 20여 명이 참석한 이날 모임에서는 불법으로 이사장을 인준한 것에 대해 이사장 직무정지 가처분 신청 등 법적인 절차에 들어갈 것과 성명서 발표 및 전국교회에 이 사실을 알리기로 했다.

또 전국 교직자들에게 외연을 확대해 대책위 활동에 함께 해나가도록 했다.

2월 지방회장으로 선출돼 처음으로 실행위에 참석한 이들은 “교단 총회장이 어떻게 이런 불법을 서슴없이 자행할 수 있는 것이냐”, “지금이 어떤 시대인데, 이런 식으로 밀어붙이기 회의를 진행하는 것이냐”, “총회장 탄핵해야 하는 거 아니냐”며 강경한 입장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교단이 이런 식으로 권력을 쥐고, 자리 차지하기에 급급한다면 발전은커녕 쇠락의 길로 가는 것은 자명하다”며 “총회장이 책임진다고 했으니 확실히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질서를 바로잡고 교단이 제대로 된 노선으로 서나가도록 노력해야 할 것을 다짐하기도 했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