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성향 드러내는 행사 줄줄이…대표회장 자격 논란·직무정지 신청

▲ 한국기독교총연합회는 3월 18일 기독자유당과 MOU를 맺었다. 한기총 전광훈 대표회장(왼쪽)과 기독자유당 대표 고영일 변호사가 사인한 협약서를 들고 있다.

연합기관의 사조직화에 대한 우려가 높다.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대표회장 전광훈 목사의 취임식부터 한 달 어간에 ‘한기총’ 이름으로 진행된 일들 가운데 전 목사의 정치성향을 드러내는 사안들이 줄을 잇고 있어 한국사회에 기독교의 이미지가 실추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유례없이 장충체육관에서 2천여 명이 모인 가운데 진행된 전 목사의 한기총 대표회장 취임식(2월 15일)에서부터 정치집회를 방불케 하는 발언들이 이어졌다. 전 목사는 이날 “좌파정부가 한국교회를 탄압하고 있다. 절대 좌시하지 않겠다”며 현 정부를 향해 비판의 날을 세우는가 하면 그동안 자신이 주장해온 ‘이승만 추앙’ 발언을 이어갔다.

이달 들어서는 한기총을 자신의 정치적 활로에 이용하는 듯한 행보가 더욱 짙어졌다.

3.1운동 100주년을 기념해 범국민대회(3월 1일)를 서울 광화문 인근의 새문안로에서 개최, ‘문재인 탄핵 3.1절 범국민대회’ 타이틀을 걸고 정치집회를 이어갔다. 전 목사는 이날도 3.1운동과 건국을 연계시키며 “3.1운동은 이승만 전 대통령이 독립단체들에게 지시해 일어난 것”이라면서 “대한민국의 건국은 1948년 8월 15일인데, 이것을 부정하는 문 대통령은 미쳤다”는 발언을 서슴지 않았다. 이날 범국민대회에서는 기독자유당의 원내 진입을 통해 문재인 정권을 퇴진시켜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는 등 정치적 발언일색이었다.

3월 4일에는 “국가 설립 이념을 제대로 세워간다”는 취지로 ‘이승만 대학 설립 발기인대회’를 개최, 한기총 이름으로 후원계좌까지 개설해 홍보하고 있다.

또 한기총은 3월 18일 기독자유당(대표 고영일, 기독당)과 MOU를 맺었다. 협약서에는 △동성애·이슬람 차별금지법과 반기독법을 저지한다 △이를 위해 내년 총선 시 국회 입성을 위한 서로간의 최선의 협력한다 △본 협약과 관련된 구체적인 사항은 상호 협의한다는 등의 내용이 담겼다. 기독당은 그동안 전 목사가 공동대표, 고문, 후원 대표 등을 맡으면 주도적으로 이어오면서 “기독당의 원내 진입”을 주장해 왔다.

전 목사는 한기총 임원회를 일주일 간격으로 연달아 소집하며 이런 일들을 결의, 진행하고 있지만 일각에서는 “과연 연합기관이 해야 할 공적인 일인가”라는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한편 전 목사에 대한 대표회장 자격 논란이 법정공방으로 비화돼 결과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한기총 회원 이 모 목사 등은 전 목사에 대해 ‘대표자 선출 결의 무효 확인의 소’와 본안 소송 확정 시까지 직무를 정지하는 직무집행정지가처분을 신청했다.

한기총 정관의 선거관리규정에 따르면 대표회장 피선거권은 ‘소속 교단의 추천을 받은 자로 한다’고 돼 있고 소속 교단 경력증명서와 교단의 추천서를 제출하도록 돼 있는데 전광훈 목사는 후보 등록 당시 교단 추천이 결여됐다는 주장이다.

직무집행정지 가처분 심리는 4월 10일 열릴 예정이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