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되는 교회 _13

“사람들의 마음을 읽는 것도 중요하지만, 도에 성공하게 하는 것은 교회의 기본이 탄탄해야 한다. 교회의 기본은 예배를 잘 드리는 것이다. 혜롭게 예배드리는 교회에 사람들의 마음과 걸음이 움직인다. 주변을 잘 섬긴다.”

 

▲ 최종인 목사
평화교회 담임

부활절을 지내며 교회들마다 전도에 열심을 내는 것을 본다. 대부분 교회들이 부활의 감동과 은혜를 사모하지만, 동시에 주변의 사람들을 전도하여 교회당에 채우는 것을 기대할 것이다. 우리도 열심히 전도했지만, 생각보다 전도는 쉽지 않았다. 감사했던 것은 그래도 이번 부활절예배에 하나님께서 많은 사람들을 불러주시고 큰 은혜를 부어주셨다는 점이다. 전도에 많은 아이디어들이 있고 주변 사람들에게 관심을 불러 일으켜 교회로 이끌려고 노력들을 많이 하겠지만, 전도에 성공하는 교회가 잘 되는 교회이다.

상호성을 사용하면 좋을 것이다. 상호성(Reciprocity)은 누구에겐가 신세를 지거나 도움을 받았을 때 호의를 되돌려주고 싶은 심리를 뜻한다. 이번 부활절 전도를 실시하면서 우리는 4주 동안 ‘대.기.만.성’이란 전략을 사용했다. ‘대’는 대상자를 정하는 것이다. ‘기’는 기도하는 것이며, ‘만’은 만나는 것이다. ‘성’은 결국 성공한다는 말의 축어이다. 그래서 첫 주에 대상자를 정하게 했고, 둘째 주에는 기도회를 매일 밤 열었다. 셋째 주간에는 무조건 만나게 했다. 상호성의 심리 때문에 찾아가 만나게 되면 어쨌든 부담을 갖고 결국은 나오기 쉽다.

사회적 증거를 신뢰한다. 사회적 증거란 사람들이 결정할 때 이미 널리 알려져 유명하거나 사람들에게 회구되는 것을 택하기 쉽다는 것이다. 스스로 결정하기 쉽지 않거나 지식이 부족하다고 느낄 때는 다수의 선택을 신뢰하게 된다. 왜 사람들이 대형교회에 출석하는가? 대형교회의 메시지나 다양한 프로그램과 시설들도 결정의 이유가 되지만 이미 알려진 교회이기 때문에 결정이 편한 것이다. 작은 교회들도 나름대로 사람들에게 신뢰를 줄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주변의 행사에 자주 참여하고, 작은 것이라도 부지런히 시도하는 것이다. SNS나 홈페이지들을 이용하거나 댓글을 이용하여 교회를 소문내는 것도 필요하다.  

사람들의 기본 욕구를 이해한다. 인간의 기본적 욕구를 알 것이다. 1)인정받고 싶어 하는 욕구 2)관심을 받고 싶은 욕구 3)중요한 사람으로 대접받고 싶은 욕구 4)경제적 안정 욕구 5)정신적 위안 욕구 6)새로운 경험을 하고 싶은 욕구들이다. 자신을 인정해주고 칭찬하는 교회, 중요한 사람으로 여겨주는 교회에는 누구든지 머물고 싶어 한다. 캘리포니아대학교 언어학 교수 존 그린더와 수학과 심리학을 연구하던 리처드 밴들러가 함께 고안한 NLP라는 기술이 있다. 실용 심리학의 한 분야로 인간 행동의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는 지식을 일컫는 말이다. NLP는 상대와 보조를 맞추는 페이싱, 상대와 신뢰관계를 형성하는 라포, 상대에게 변화를 요구하고 이끄는 리딩의 3단계로 진행된다. 상대에게 바람직한 변화를 일으키는 것이 NLP의 목적이다. 예를 들어, 처음 보는 사람이 따라오라고 해서 무턱대고 따라가는 아이는 없을 것이다. 사람은 무의식적으로 위험을 인지하고 그것을 방어하려는 본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면 아이를 데려오기 위해선 어떤 작업이 필요할까? 같이 놀아주고 맛있는 것을 사주면서(페이싱), 신뢰관계(라포)를 형성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사람들의 마음을 읽는 것도 중요하지만, 전도에 성공하게 하는 것은 교회의 기본이 탄탄해야 한다. 교회의 기본은 무엇인가? 예배를 잘 드리는 것이 기본이다. 은혜롭게 예배드리는 교회에 사람들의 마음과 걸음이 움직인다. 주변을 잘 섬기는 것이다. 지역 주민들을 섬길 때 사람들은 움직인다. 좋은 소문이 나는 것이다. 좋은 소문이 나는 식당은 아무리 외곽에, 불편한 장소에 있어도 사람들은 찾아간다. 교회 역시 좋은 소문이 나야 성공한다. 나쁜 소문이 난 교회는 사람들이 절대 찾지 않는다. 여러분의 교회들이 다시 한 번 전도에 성공하길 소망한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