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토록 고고한 연예>라는 소설이 있다. ‘달문’이라는 광대 이야기다. 아니, 그는 광대이자 거지 두목이었고 인삼가게 점원이었다. 아니, 그런 건 그가 맡았던 역할일 뿐이다. 그는 본질적으로 예인(藝人)이었고 무엇보다 진실한 사람이었다. 사람을 사람으로 대하고 끝없이 믿는다. 그런데 이 말은 내가 어려서부터 늘 들어왔던 조언과 다르다. 사람을 믿어선 안 된다고 하지 않던가. 아니, 함부로 믿지 말라고 했다. 모르는 사람 믿지 말라는 뜻일까? 아는 사람에게 속고 사기당하는 경우가 얼마나 많은데. 그럼 이 말은 어떤가. ‘사람은 사랑해야 할 존재이지 믿을 존재가 아니다.’ 헷갈린다. 사람을 사랑해야 할까, 믿어야 할까?

소설을 읽어가면서 나는 그가 말하는 ‘사람을 믿는다’는 말이 성경에서 배웠고 교회에서 배웠던 ‘사랑’이라는 말과 비슷한 말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성경이 말하는 사랑, 이웃사랑은 조건 없는 사랑이요, 상대에 대한 감정적 호불호를 뛰어넘는 사랑이다. 그래서 누구는 그것을 ‘이를 악물고 하는 사랑’이라고 표현했다. 늘 그렇게 이를 악물고 억지로 사랑해야 한다는 말이 아니라 의지적인 면이 그만큼 강하다는 의미일 것이다. 그런데 달문의 ‘믿는다’는 말도 비슷하게 쓰인다.

이야기의 뒷부분에서 달문은 역적으로 몰려 임금님이 직접 국문하는 친국을 당하게 된다. 달문이 임금님과 나누는 대화에서 달문의 ‘믿음’이 무엇인지 보여주는 대사가 등장한다. 임금님이 유교의 예법에 대해 말을 꺼내자 달문은 자신은 예법은 모르고 아는 것은 ‘사람을 믿어야 한다는 것’뿐이라고 말한다. 임금님은 ‘과인을 믿느냐?’고 묻는다. 달문이 믿는다고 하자, 임금님은 이렇게 묻는다. “과인은 지금 당장 너를 죽일 수도 있다. 그래도 믿느냐?” 달문의 답. “사람을 믿는 것은 그 사람이 어떤 말을 하고 행동을 하는가를 보고 나서 정하는 게 아닙니다. 먼저 믿는 겁니다.”

뭘 믿는다는 것인가? 상대가 나를 해코지하지 않을 거라고 믿는 것도 아니고, 약속을 꼭 지킬 것이라고 믿는 것도 아니다. 상대가 변화될 거라는 인간의 변화가능성을 믿는 것도 아닌 것 같다. 이건, 그냥 눈앞의 상대가 어떤 사람이건 ‘사람을 믿는 나’를 지키겠다는 선언이다. 상대가 어떤 사람이든, 내가 좋아하는 사람이거나 나를 좋아하는 사람, 또는 내게 이익이 되는 사람이든 아니든 상관없이, 그 앞에서 ‘이웃을 사랑하는 나’를 지키겠다는 말로 기독교의 사랑을 정의할 수 있는 것과 비슷하다.

‘사람을 믿는 나’를 지키겠다는 달문의 선언은 한없이 착한 모습으로 실천된다. 어디서 그런 달문의 가치관, 철학이 나왔을까. 모른다. 참으로 참혹한 세월을 보내고도 그냥 그렇게 살았다. 어떻게 그럴 수 있었을까? 그를 이끈 삶의 원동력은 모르겠다. 그러나 친국장에서 왕의 명령에 따라 소리를 하면서 그가 외치는 메시지에서 그의 생각은 분명히 드러난다.

“내가 내 밖의 것들과, 나졸에서부터 나라님까지 맞서 싸우면, 나는 이 불행과 이 고통과 이 슬픔에서 벗어날까. … 나졸부터 나라님까지 잘못이 없다는 게 아니야. … 그러나 그들을 없애고, 우리가 그들 자리를 차지하면 간단히 끝날 문제일까. 그들이 짊어졌던 책임이 이제 우리 책임이 된다네. 우리는 또 다른 우리의 불행과 고통과 슬픔을 해결하지 못해 도망치거나 잡혀 죽겠지. … 그러나 내가 바라봐야 하는 건 바깥이 아니지. 난 나를 지키려고 해. 그리고 여기 모인 이들도 모두 자신을 지켜. 집에선 자신만만하다가 길에서 거리에서 무너지지 않도록 자기 자신을! 자신이 얼마나 추한지, 자신이 얼마나 약한지, 자신이 얼마나 부족한지, 자신이 얼마나 어리석은지!”

달문이 온몸으로 살아낸 메시지가 이거였다. 인간다움을 아는 자신, 부끄러움을 아는 자신, 선한 것을 추구할 줄 아는 자신, 사람을 믿을 줄 아는 자신을 지켜라. 그는 대단한 재능과 불굴의 의지, 뛰어난 지성을 발휘하여 그런 자신을 ‘간신히’ 지켜냈다. 그러나 아니 그러므로 이건 내가 따라갈 수 없는 길이다. 나 같은 보통 사람에게는 불가능한 길이다. 선한 것을 알아도 그것이 그리 매력적으로 보이지 않고, 좋아 보인다 해도 그것을 실행할 지혜와 능력은 더더구나 없으니 말이다. 어떻게 할까? 그냥 주저앉아야 하나? 나를 지키고 살아가려면 내게는 도움이 필요하다. 아주 큰 도움이. 초자연적 도움이.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