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되는 교회 _25

“건강한 교회는 △수평적 문화를 조성해야 한다
△불필요한 회의나 보고를 줄여야 한다
△개개인 역량을 인정해 주는 것이다
△기업의 건강을 좌우하는 것은 정신건강이다.
교회 역시 성도들 정신건강이 좋을 때 교회조직 건강도 좋다.”

 

▲ 최종인 목사
평 화 교 회 담임

역사상 가장 위대한 발명품은 무엇인가? 전기? 컴퓨터? 아니다. 가장 위대한 발명품은 조직이다. 여러 사람이 공동의 목표를 위해 함께 일하는 ‘조직’이야말로 인류의 발전에 가장 큰 공헌을 했다. 조직은 혼자 감당할 수 없는 일을 훨씬 뛰어넘는 위업을 달성하게 한다. 세대가 지날수록 과거 조직에서 할 수 없었던 많은 성과를 각 분야에서 내고 있다. 조직이 건강하면 그 이익은 사회 전체로 돌아간다. 그러나 조직이 병들게 되면 주변의 모든 사회가 역시 병들게 된다.

교회가 시작될 때 처음에는 조직 없이 사역하는 것이 편해 보인다. 누구와도 의논할 필요 없이 모든 일을 목사 혼자, 또는 가족들끼리 해낼 수 있다. 그러나 발전이 없다. 조금 교회가 성장하면 조직을 만들어야 한다. 조직 때문에 때로는 시끄럽기도, 문제가 발생하기도 하지만 조직이 있어야 교회는 성장한다. 나는 가끔 당회나 제직회를 불평하는 목사들에게 잠언의 말씀을 인용하여 응대한다. ‘소가 없으면 구유는 깨끗해지려니와 소의 힘으로 얻는 것이 많으니라’(잠 14:4). 조직은 가끔 속도를 늦추게도 하고, 아주 좋은 제안도 막는 때가 있다. 그러나 그런 조직이 없으면 많은 일을 할 수 없다. 대신 조직이 건강해야 한다. 영국의 저명한 생명과학센터인 웰컴 트러스트(Wellcome Trust)의 대표 윌리엄 카스텔 경(Sir William Castell)은 “건강한 조직은 건강하지 못한 조직보다 더 빨리, 더 잘 일을 할 수 있으며, 더 큰 영향력을 지닌다”라고 말했다. 

대한상공회의소는 ‘한국기업의 조직 건강도와 기업문화 종합보고서’를 통해 조직의 건강을 진단했다. 대한상의와 맥킨지가 지난해 6월부터 9개월 동안 국내기업 100개사 임직원 4만여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를 바탕으로 작성됐다.

결과로 국내 기업의 조직 건강도는 평균 49.7% 정도로 보고되었다. 조직 건강을 해치는 근본적인 이유가 무엇인가에 대한 대답으로 ‘불명확한 업무지시’(28%)와 ‘상명하복 구조의 권위적인 분위기’(27.2%)를 가장 큰 문제라고 보고 있었다. 이어 ‘사내 소통창구 부족’(19.2%), ‘불필요한 회의 및 과도한 보고’(10.1%), ‘습관화된 야근’(8.3%) 등을 꼽았다. 응답자의 72.6%는 조직 건강도가 개인의 삶에 영향을 미친다고 했다. 영향을 받는 부분은 ‘무기력증 등 업무 동기부여 약화’(56%, 복수응답)가 가장 많았고, 계속해서 ‘스트레스로 인한 신체적 질병’(52.3%), ‘잦은 짜증과 분노 등 감정조절의 어려움’(45%), ‘업무 역량 쇠퇴’(38.9%), ‘우울증, 불안감 등 정신건강 악화’(30.1%)가 있었다.

잘 되는 교회는 당연히 조직도 건강하다. 위 설문 결과를 보면서 건강한 교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할 몇 가지를 배운다. 첫째는 교회 역시 수평적 문화를 조성해야 한다. 직장인들이 ‘소통 없는 일방적 지시’를 퇴출순위 1위로 꼽았는데, 아쉽게도 내가 듣거나 경험한 교회들 역시 조직 문화가 비슷하다. 여전히 회의 시간이 짧다는 것을 자랑하는 목회자들이 많다. 회의가 짧아 좋을 수 있지만, 그 때문에 토론은 없고 일방적인 전달만 있다. 둘째로 불필요한 회의나 보고를 줄이는 것이다. 많은 리더가 과감하게 위임하지 못하고 붙들고 있는 것이 많다. 그런 부분은 내려놓아야 조직이 건강해진다. 셋째로 개개인 역량을 인정해 주는 것이다. 성도들에게도 은사가 있고, 부교역자들에게도 당연히 은사가 있다. 은사를 발휘할 곳에 제대로 쓰게 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넷째로 보고서에서 보듯, 기업의 건강을 좌우하는 것은 정신건강이다. 교회 역시 성도들 정신건강이 좋을 때 교회조직 건강도 좋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