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초 청춘반환소송 1심서 원고 일부 승소 판결

“신천지 서산교회가
타 교회 신도 등을 상대로
 처음에 신천지 예수교
소속이라는 걸 전혀 알리지
 않은 채 문화 체험
프로그램, 성경공부라는
명목으로 신천지
교리를 교육 받게 했다”

▲ 사이비 신천지의 사기 포교가 위법하다는 판결이 국내 최초로 나왔다. 사진은 신천지 피해자피해연대의 활동 모습.

사이비 신천지의 사기 포교가 위법하다는 판결이 국내 최초로 나왔다. 이번 판결은 신천지 피해자들의 대대적 소송뿐 아니라 정체를 위장하는 신천지의 사기 포교에 제동이 걸릴 수 있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대전지방법원 서산지원은 2020년 1월 14일 청춘반환소송 1심에서 “신천지 서산교회가 타 교회 신도 등을 상대로 처음에 신천지 예수교 소속이라는 걸 전혀 알리지 않은 채 문화 체험 프로그램, 성경공부라는 명목으로 신천지 교리를 교육 받게 했다”며 “만일 피전도자가 신천지라는 걸 의심하면, 피전도자와 같이 전도를 받은 것으로 위장한 신도들이 더 철저하고 교묘하게 의심을 배제시켜 어느 정도 교리에 순화될 때까지 숨기다가 그 이후에 신천지 소속이라는 걸 밝히는 포교법을 썼다”고 문제가 무엇인지를 판시했다.

재판부는 “이는 종교의 자유를 넘어서 우리 헌법과 법질서가 허용하지 않는, 그 자체로 위법성이 있다고 판단된다”며 “신천지 서산교회는 원고 H씨 에게 배상금 500만원을 지급하라”고 판결했다.

그러나 재판부는 신천지 서산교회의 배상 책임만 인정했을 뿐 그 외 5인의 신천지 신도의 배상 책임에 대해서는 가담 혐의가 인용하기 어렵다고 기각했다. 손해배상 또한 씨의 청구만 일부 인정했을 뿐 소송을 제기한 2인의 배상에 대해서도 범법행위의 입증이 부족하다며 기각한다고 밝혔다.

원고 H 씨는 “배상 판결이 나와 기쁘다”며 “그동안 잠도 못 자고 결론이 나오길 기다렸는데 이번 판결이 또다른 피해자들이 나설 수 있는 기폭제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승소 소식에 대해 이단상담 및 연구가 진용식 대표회장(세계한인기독교이단대책협회)은 “신천지의 거짓 포교가 위법하다는 최초의 판결이 나온 것은 매우 의미있다”며 “이는 신천지뿐 아니라 많은 이단들의 거짓 포교를 막고 예방하는 중대한 판결”이라고 환영했다. 신현욱 목사(한국기독교이단상담소협회 구리 상담소장)는 “이것은 시작일 뿐이고 앞으로가 더욱 기대된다, 대법원까지 치밀하게 준비해 승소할 수 있기길 바란다”고 밝혔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