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8일 정부의 교회 소모임 규제 조치에 교계 반발, 14일 국무총리와 회동

한국교회 대표적 연합기관인
한교총·교회협의 7월 2일 내부지침, 정부 모른 채 발표한 것에 대해 몰랐던 국무총리

각 교단 및 연합단체,
정부 조치 강력히 비난하며 철회 촉구에
“상황이 호전되면 조치 취하겠다” 대답 

▲ 한국성결교회연합회는 제11회 정기총회를 갖고, 사회적 사회책임분과를 신설하는 내용의 회칙개정안을 통과시켰다.

7월 8일 정부가 ‘교회에 대한 집단감염 예방 조치’ 발표 이후 한국교회 비난 목소리가 고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7월 14일 정오 국무총리공관에서 정세균 국무총리와 한국교회 대표들과 오찬 회동이 있었다.

이 자리에는 정세균 국무총리, 박양우 문체부장관 등이, 한국교회를 대표회해서는 한국교회총연합 대표회장 김태영 류정호 문수석 목사와 한국교회협의회 이홍정 총무와 기장 육순종 총회장이 함께 했다. 문체부의 백중현 종무관과 한교총 신평식 사무총장이 배석했다.

이 자리에서 한국교회 지도자들은 7월 8일 중대본의교회 소모임 금지 조치에 대한 한국교회의 분노가 크다는 점을 피력했다. 그리고 이 조치 이전인 7월 2일 한교총과 교회협이 공동으로 내부지침을 마련해 여름행사와 교회 내 소모임 축소, 연기, 취소를 권고했음에도 불구하고 일주일도 되기 전에 중앙대책본부에서 “7월 10일부터 정규 예배 외 모든 종교 활동 규제 조치”를 발표한 것은 유감이라고 말했다.

또 방역대책본부에서 교회 소모임에 대한 금지를 요청했어도 총리는 정무적 판단으로 교회 형편을 살폈어야 하는 것 아니냐고 질타하면서, “이번 조치로 방역에 최선을 다하는 교회를 범죄단체 취급하는 결과를 초래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그러면서 “구리시에서는 교회대상으로 위반사항 신고 접수하겠다는 공문을 시행했고, 이 밖의 지자체 과잉대응도 나오고 있는데 이를 즉각 시정할 것”과 “이 조치는 통계의 오류를 갖고 있으며, 불공정한 조치이므로 결자해지 차원에서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정세균 국무총리는 “코로나19 방역에 협조해 준 교회에 감사한다”면서도 “7월 8일 조치는 교회 예배는 지켜야 한다는 생각으로 소모임 금지를 중심으로 시행했는데, 이런 결과가 나와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 총리는 “정부의 방역과 경제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아야 하는 노력에 어려움이 있음을 이해해 달라”면서 “7월 2일 한교총-교회협의 공동성명에 대해 몰랐다. 교회와의 소통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그리고 일선 지자체에는 교회에 과잉대응하지 말 것을 중대본 회의에서 지시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정 총리는 7. 8 조치를 즉각 철회하겠다는 말은 하지 않았다. 다만 “상황이 호전되면”이라는 조건을 달아 7.8 조치를 취하겠다고 단서를 달면서 “차후에는 어떤 조치를 하기 전에 미리 교회와 소통하여 오해가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교총은 7월 15일 오전 7시 상임회장 회의를 통해 총리와의 대화를 통해 소통 강화를 약속한 것은 다행이지만 △종교단체 중 교회만을 지정하여 지침을 낸 것은 기독교에 대한 탄압이며, 주일 아침 불특정 다수에게 발송되는 교회 출석 금지 문자는 예배 방해이므로 중지되어야 하고 △성남시, 구리시, 경북 청송 진보고교에서 이루어진 사태는 중대본의 잘못된 결정에 따라 발생한 결과로서, 종교의 자유를 침해하고 교회를 탄압하는 행위이므로 즉각 시정되지 않을 경우 법적조치를 취하기로 결의했다.

정부의 규제 조치가 적용되자 감리교, 기성, 그리고 예장고신, 예장대신, 예장합신(3개 교단은 공동성명) 등 주요 교단들과 한교총, 언론회는 성명을 내고 정부의 조치를 강력히 비난하며 철회를 촉구했었다.

한국교회가 그동안 정부의 방역조치에 자발적으로 협조하며 위기를 타파해 나가기 위해 함께 노력했음에도 불구하고 정부가 한 마디 상의 없이 ‘벌금’ 운운하며 마치 비협조하는 종교로 치부하고 있는 태도는 문제라는 것이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