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몸과 마음 그리고 정신은 각각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상호 밀접한 관계가 있어 정신과 신체의 질병을 별도로 보아서는 안 된다. 벗어나고픈 우울증의 고통은 가족이나 주위에서 무리하게 다루거나 오해, 억울하게 해서는 안 된다. 우울증의 몇가지 예를 살펴보자. 첫째, 수백 명의 목숨을 빼앗아간 지하철 참사, 용의자가 뇌졸증으로 우울증에 걸린 환자였다. 둘째, 60대 퇴직자인 김 사장은 매사에 자신감이 없고 우울하며 발기에도 자신이 없어 의처증에 시달린다고 한다. 셋째, 사소한 일에도 신경 쓰이고 걱정이 많으며 피로하고 식욕도 없다고 호소한다. 넷째, 매사가 비관적이고 절망적이며 자신이 초라하게 느껴진다. 또 죄의식으로 불면증에 시달린다. 다섯째, 체중이 빠지며 불안하고 집중력 떨어지며 죽고 싶을 때가 있다. 여섯째, 건망증이 생기며 만성병에 약해지고 모든 것이 귀찮아지고 쓸데없는 자신을 존재라며 한탄한다.1. 우울증의 원인과 증상 우울증은 심장이 약한 유전적인 요인과 후천적인 요인이 겹쳐 뇌에서 신호를 전달하는 물질(르에피네프린, 세로토닌) 등이 분비되지 않아 생기는 뇌질환이다. 첫째, 우울증 환자는 체력이 떨어져 움직이는 것도 싫어하며 다른 일에 무관심하다. 둘째, 혼자서 괴로워하며 불안, 걱정, 초조감이 심하며 사고력이 떨어진다. 셋째, 자신을 자해하며 한탄한다. 넷째, 잠이 오지 않으며 잘 때는 지나치게 오래 잔다. 식욕이 없고 체중이 감소한다. 다섯째, 가슴이 답답하며 트림, 변비, 설사, 두통, 현기증, 관절통, 성욕저하, 발기부전, 의처·의부증이 생긴다. 여섯째, 매사에 흥미를 잃어버리고 망상과 환각에 시달리며 부부관계도 이루어지지 않는다.2. 우울증 환자 수칙 첫째, 생활에 실천 할 수 있는 목표를 세운다. 둘째, 업무를 분담하여 순위순정한다. 셋째, 친구와 어울려 마음을 털어놓는다. 넷째, 기쁜 생활을 할 수 있는 모임에 참가한다. 다섯째, 기쁜 마음으로 여유 있는 생활을 한다. 여섯째, 환경을 바꾸고 나의 마음을 안정 시켜주는 사람과 의논한다. 일곱째, 가족, 친지, 친구의 도움을 부끄러워 말자〈우울증 치료〉 심리치료-갈등과 성격 치료, 행동치료-환경과 문제 치료, 약물치료-안정제와 강심치료, 민간치료-당귀, 마늘, 씀바귀, 달래, 무화과, 산조인초, 용안육 각 8g을 차로 마신다. 위 기능이 약하면 반하 백출, 천마탕 불면증이면 귀비온담탕. 심장이 약하면 육미온담탕, 사물안신탕을 먹으면 좋다. 무엇보다 기쁨과 행복에 몰두하면 우울한 염려가 없다(02-421-2020).유승원 한의원 원장, 명지대 겸임 교수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