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여씨 춘추 옛고서 〈여씨춘추〉라는 책에 의하면 부귀삼환이란 내용이 적혀 있다. 몸이 부귀한 사람에게는 세가지 병환이 있기에 주의하고 예방하자는 말이다. 첫째, 초궐병이 있는데 부유한 사람은 외출할때 언제나 가마를 타고 다니기에 운동부족이 되어 하체가 약해진다는 뜻이다.  둘째, 난장병. 날마다 산해진미만 먹기에 영양이 과다해져 위가 늘어나고 지방간 소갈증(당뇨병)에 걸리기 쉽다는 뜻이다.  셋째, 법설병. 몸이 부유한 사람은 주변이 분 바른 예쁜 미녀들이 득실거리기에 양기부족에 걸리기 쉽다는 뜻이다. 현대인들이 반성해야 할 부분이 아닌가. 현대인들에게는 어떤 병환이 있을까. 운전을 직업적으로 하거나 장거리 운전을 많이 하는 사람들은 노쇄현상이 빨리 온다. 첫째, 본인은 운전을 잘한다 하더라도 다른 운전자가 끼어들거나 정체되는 시간이 많아 스트레스에 시달리어 항상 피로하다. 둘째, 운전을 하는 사람은 식사시간에 쫓기다 보니 제시간에 입맛에 맞는 음식을 먹기가 힘이 들며 운전을 하고 바로 운전을 다시 해야 하기에 소화장애를 받기 쉽다. 셋째, 장시간 운전을 하면 소변을 제시간에 보고싶을 때 볼 수가 없기에 리듬이 깨지기가 쉽고 운동부족으로 다리 하체가 약해져 노쇠현상이 빨리온다. 2. 피로회복 어떻게 하나 스트레스를 받거나 피로가 쌓이면 질병이 찾아온다. 병에 걸리는 것은 우리 몸에 침입한 세균에 대항하는 저항능력이 약해져 음양리듬이 깨어져 있기에 피로하고 노쇠해가는 것이다. 저항능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올바른 생활습관, 올바른 식생활, 규칙적인 운동을 해줘야 한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믿음 속에서 사랑으로, 즐거운 마음으로 생활해야 하며, 피로가 쌓이면 누적되지 않도록 휴식을 취해주어야 한다. 첫째, 잘못된 식습관은 질병의 원인, 영양과 균형있는 식사해야 한다. 둘째, 운동을 하면 생리작용이 왕성해진다. 산소공급이 좋아지며, 혈액순환이 왕성하여 몸과 마음이 상쾌해진다. 셋째, 스트레스가 쌓이면 젊음을 잃어버린다. 기쁠때 기뻐하고 고마울때 고마움을 표시하는 솔직한 감정이 정신건강에 좋다. 〈약용방법〉 피로회복을 위해서는 늙은 호박, 오리 1마리, 수삼, 백작약, 숙지황, 황기, 당귀, 천궁, 계피, 감초 각 20g을 호박속에 넣고 고아 복용한다. 노쇠방지는 녹용을 넣어 오자대 환약으로 1일 3회 30알씩 복용하면 좋다(02<&25140>421<&25140>2020).유승원 한의원 원장, 명지대 겸임 교수
195.225.177.6 free ringtones for c: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