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사망 원인중 가장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질환은 무엇일까? 답은 심장병이고 심장병으로 인한 관상동맥 질환이다. 현대인들이 고통받는 심장병의 대부분인 관상동맥 질환은 갑자기 쥐어짜는 듯 심장이 아프며 사망의 위험도 높기에 예방해야 한다. 비만이거나 흡연자 스트레스를 이기지 못하는 남성에게 많다.  관상동맥이란 심장은 심근으로 된 두터운 근육주머니로 이 근육이 일정한 리듬으로 수축, 이완되면서 펌프작용을 하는데 심근이 움직이는데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하기 위해 심근에 분포되어 있는 혈관이 관상동맥이다. 좌우 2개의 관상동맥은 심장의 허리를 관처럼 동그랗게 둘렀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1. 관상동맥경화성 심장병이란? 동맥벽이 두터워지면 탄력을 잃어 나이가 들면 불가피하게 오며 일명 관상동맥 질환이라 한다. 원인은 동맥에 지방이 쌓이고 그 위에 혈소판(어혈)이 부어 혈액이 응고되면서 막히거나 혈관통로가 좁아져 발병한다. ① 나이가 들면 나타나며 남자에 많다. ② 부모가 관상동맥 질병을 앓았으면 유전이다. ③ 비만인 사람이 많고 운동하는 이는 적다. ④ 담배와 스트레스가 잦은 자에게 많고 콜레스테롤(탁한 피)이 많으면 발병율이 높다. ⑤ 관상동맥 질환으로 오는 질병은 협심증, 심근경색, 또 심장이 병들어 수축력이 약해지거나 부정맥에 많다. ⑥ 고혈압의 콜레스테롤과 당뇨병의 혈당 스트레스의 심장홧병이 관상동맥 주범이다. ⑦ 신명기 28장의 강심증은 심장병으로 자주 놀라고 불안하며 이는 관상동맥의 초기증상이다. 2. 심장병 예방 수칙 ① 담배를 끊어라. 심장 혈관을 수축시킨다. ② 콜레스테롤(어혈)을 낮추어라. ③ 혈압과 당뇨를 정기적으로 체크하라. ④운동하며 비만을 해결하고 스트레스 줄여라(유산소 운동이나 기운동을 하라). ⑤ 육류보다 채식을 하며 식생활을 개선하라. ⑥ 즐거워하는 자와 즐거워하고 우는 자와 함께 울라. 〈음식요법〉 양파, 마늘, 죽순, 용안육, 산조인초 각 100g을 붕어에 넣어 달여 1일 3회 복용. 사향귀비온담탕이 좋으며 심화병이면 반하사심탕이 좋다. 차로는 죽여(대잎), 솔잎 무화과 각 4g을 끓인 차가 좋다(02<&25140>421<&25140>2020).유승원 한의원 원장, 명지대 겸임 교수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