높은 혈당지수, 고칼로리 음식만 피하면 된다구요? 건강을 위해서는 혈당지수가 낮은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그 이유는 우리 위장은 먹은 음식을 소화 흡수하는데 포도당(당분)농도가 서서히 올라가는 것이 좋다. 그래야만 췌장을 자극하지 않고 성인병과 비만을 예방하며 당뇨병을 일으키는 인슐린 과잉 분비가 되지 않는다. 혈당 지수란 특정음식을 섭취할 경우 얼마나 빨리 소화가 되어 혈액 중에 포도당(혈당)농도를 증가시키는지 알아내는 숫자이다. 혈당지수는 영어로 glycemicindex의 약자인 GI로 표시한다. 혈당지수를 알아야 하는 이유는 포도당의 총열량(칼로리)못지 않게 포도당의 증가 속도가 비만, 당뇨, 성인병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혈당 농도가 높은 음식일수록 섭취후 포도당 농도를 상승시켜 췌장을 자극하고 당뇨병을 일으킨다. 1. 혈당지수가 높은 음식 구운감자, 떡, 도넛 80이상. 감자, 꿀, 수박, 팝콘 70이상. 빵종류, 피자, 햄버거, 아이스크림 60이상. 쌀밥, 쥬스, 스파게티, 고구마, 옥수수, 바나나 50이상. 초코렛, 국수, 자장면 40이상 2. 혈당지수가 낮은 음식 잡곡밥, 포도, 토마토, 배, 사과 30이상. 우유, 복숭아, 보리, 콩, 요쿠르트 20이상. 하나, 주의할 식품은 감자다. 감자는 단맛이 많이 느껴지지 않아 건강식품으로 알고 있으나 혈당측면에서는 주의해야 한다. 생감자 즙이나 돼지감자(이스라엘감자)는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둘, 혈당지수가 높지 않은 채소, 과일 등 열량이 적은 식품은 좋다. 혈당지수가 높은 식품이 무조건 나쁜 것은 아니며 만성피로, 성장기 아동들은 많이 복용해도 좋다. 3. 내당능 장애란 세계 보건기구(WHO)는 내당능 장애의 기준을 설정, 공복혈당 140mg/dl이고 식후 2시간 후에도 200mg/dl 이상 되는 것을 말한다. 허리와 뱃살이 찐 비만자, 고혈압, 심장병이 있는 자, 간염, 신장염으로 발기부전인 자, 손, 발가락에 감각이 없는 자, 당뇨병이 약하게 와 있어 발관리가 되지 않은 자에게는 내당능 장애는 당뇨병이 오기 전 단계이므로 주의해야 한다. 〈당뇨병의 식이요법〉 당살초(하늘수박), 갈근, 누에, 맥문동 오디 각 4g을 차로 복용한다. 약오리 1마리, 당살초(하늘수박), 누에, 마늘, 맥문동, 연자육, 다시마, 톳(신수불이) 각 200g을 오리 뱃속에 넣고 고아 수시 복용한다. 당뇨병으로 인한 발기부전은 앞서 약초를 그대로 죽을 쒀 구기자, 토사자, 오미자, 사전자, 복분자, 파극, 육종용을 환약으로 복용한다.(02<&25140>421<&25140>2020).유승원 한의원 원장/명지대 겸임 교수
195.225.177.6 unlock ringtones mot: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