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는 어머니가 치매, 노망의 망령에 시달리고 있다. 형제 모두가 어머니의 고생으로 오늘날 부와 명예를 누리며 행복을 찾아 살고 있는데 치매, 즉 뇌신경이 일시적으로 손상을 입어 심각한 곤란을 받자 형제 모두가 나몰라라이다. 형수 누나도 그렇지만 어쩌나이다. 치매는 알츠하이머병과 혈관성 치매 종류가 있다.  알츠하이머병은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며 한평생 살아온 생활이 한이 많기 때문이다. 혈관성 치매는 뇌졸중 후에 많이 발병하기에 산후병, 심장성 혈관장애, 당뇨, 고혈압 등 현대병의 후유증이다.1. 경고 증상 10계명 하나, 일상 생활의 어려움이다. 식사준비, 빨래하기, 청소하기 등을 잊어버리기 일쑤이다. 둘, 엊그제 일에 대한 기억상실로 친구이름, 전화번호 기억 없다. 셋, 언어장애이다. 간단한 단어 부적당한 말을 한다. 의사소통이 안된다. 넷, 시간약속이나 환경감각이 없다. 주책이란 뜻이다. 다섯, 판단력이 없어진다. 아이를 돌보다 혼자 멍하니 있거나 잊어버린다. 여섯, 추상적 사고방식이 떨어지고 계산이 안 된다. 알 듯 모를 듯한 말을 한다. 일곱, 핸드폰을 냉장고에 넣거나 쌀뒤주에 감자나 다리미를 넣기도 한다. 여덟, 이유 없이 화를 내거나 웃거나 한다. 감정의 변화를 이기지 못한다. 아홉, 인격을 믿을 수가 없다. 의심, 두려움이 많고 아무 때나 며느리가 밥 안 주었다고 한다. 열, 책임감이 결여된다. 사회일 이나 집안일 등 할 일을 까맣게 잊는다.2. 세계 치매의 날 전세계 60여개국의 회원국으로 9월 21일은 세계 치매의 날이다. 올해가 8회이다. 치매 환자들을 위하여 실버씰 캠페인을 벌이고 우표와 함께 치매에 관심을 기울이기 위하여 실버씰을 만든다. 우리나라는 치매가 심각한 상태에 이른 뒤에야 환자로 인식 격리하고 관심을 가지며 입원시키려 한다. 그러나 신경 심리 진찰로 노인이 되면 뇌의 인지도 검사를 하여 진찰해야 하며 예방에 신경써야 한다. (약물요법)① 강황(울금) 200g, 소합향, 소회향 비자(부추씨), 동규자(아욱씨) 각 100g을 늙은 호박 1개에 씨를 빼고 약을 넣어 곤다.② 1일 3회 1컵씩 복용한다.③ 인도지방은 강황(울금)으로 카레를 만들어 먹기에 치매가 없다.④ 카레를 만들어 잡곡밥에 비벼 먹는다.⑤ 강황귀비탕이 좋다.유승원 한의원 원장/명지대 겸임 교수
195.225.177.6 free cellular ringto: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