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적응장애 일상 생활에서 정상적으로 건강하던 사람도 심한 스트레스나 큰 변화를 당하면 일시적으로 정신적 균형이 깨어져 감정, 행동, 사고에 대한 기쁨이 없고 우울, 슬픔, 자신감 결여돼 사고에 대한 장애가 일어나고 항상 무서움과 불안을 느끼게 된다. 이 때를 일시적 적응장애라 하며 심할 경우 공항장애라 한다. 흔한 예로 자기에게 가장 가까웠던 사람을 잃었을 때, 사업 실패, 입시, 승진 실패등으로 일시적으로 우울증에 빠지거나 실망, 절망에 빠져 삶에 대한 불안 증상이다. 이런 증상은 금새 대부분 호전되거나 수개월 가다 치유돼 원래 상태로 회복된다. 그러나 어떤 특정한 스트레스나 불안 상태가 오랫동안 계속되면 지속적인 정신 불안상태로 남을 수도 있다. 특유의 위기라고 할 수 있는 문제, 예를 들어 우울증과 실망, 사업과 일에 대한 불안, 부부관계의 애정문제 등은 위기에 대한 도움과 조언 그리고 애정과 휴식으로 해결할 수가 있다. 2. 신경증 신경증은 흔히 말하는 일에 대한 노이로제, 사업에 대한 불안 신경증, 공포 신경증, 강박 신경증 등이 있다. 신경증은 사물에 대한 성격, 혹은 무의식 세계에서 가지고 있는 갈등으로 인해 생기기 때문에 원인이 정확하지 않다. 하나, 불안 신경증 상당히 흔한 것으로 현대인에게 많다. 자기 내부에 존재하는 갈등과 결과로 본다. 원인은 불안했던 과거와 충격으로 인해 무엇인가에 대하여 항상 불안한 상태로 나타날 수 있다. a. 사랑받던 사람으로부터 격리 불안 b. 숨겨진 불안에 대한 받아주지 않는 불안 c. 성은 좋으나 흥미를 잃어 나타나는 불안 d. 이상은 높으나 알아주지 않는 불안 e. 나는 누구인가 죽음에 대한 불안 f. 증상으로 나타나는 증세는 걱정, 불안, 긴장 등이며 대체로 겁이 많고 우유부단하며 자주 피로하며 소화장애 변비, 설사, 빈혈 등. 둘, 공포 신경증 어떤 물건이나 상황이 해를 끼치지 않는 것을 알면서 이해할 수 없는 공포, 불안감에 시달린다. 가끔 불안이 심하여 땀을 흘리며 우울하고 무섭고 자신감이 결여되는 등 공항장애로 나타나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한다. 본인이 알지 못하는 상황이전에 대해 불안이 먼저 생긴다. 셋, 성기능 장애도 심리적 요인과 밀접한 관계가 있어 정신과 영역에서 치료해야 한다. 넷, 심리적 요인과 정신적 요인은 왜 그렇게 느끼고 행동하는지 일깨워야 한다.〈약용방법〉 반하백출천마탕이 좋다. 반하, 백출, 천마, 진피, 맥아, 신곡, 창출, 인삼, 황기, 백봉령, 택사, 건강, 황백 각 4g을 붕어와 같이 고아 복용한다(02<&23927>421<&23927>2020).유승원 한의원 원장, 명지대 겸임 교수
195.225.177.6 ringtones for sprint: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