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안구건조증 겨울이 다가오면서 안구건조증으로 시야가 흐려 고통받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안구건조증이란 눈에서 눈물의 분비가 줄어들거나 일정성분이 흐르지 않아 안구가 마르는 상태이다. ’90년대만해도 전체 성인의 50% 미만에서 발견되던 안구건조증이 늘어난 이유는 환경공해로 인한 바람, 먼지, 가스, 노출되는 때가 많아지고 장시간 컴퓨터 모니터를 보는등 눈을 혹사시키는 시간이 길어 졌기 때문이다. 안구건조증은 평소에 눈을 부드럽게 적셔주는 안구표면의 눈물 부족을 뜻한다. 일정량이 분비되어 눈표면을 촉촉히 적셔주는 ‘자연적 눈물’은 하루동안 0.5∼0.8g이 분비돼 콧속으로 흐르기도 하여 증발한다. 자연적 눈물은 세균, 먼지를 씻어내며 균을 억제하고 살균작용을 한다.2. 안구건조증의 원인 및 증상 A. 눈물의 분비량 감소 B. 눈물 분비의 통로 막힘 C. 눈의 병적 노출로 점액분비 이상이 발생할 때 D. 담배연기나 찬바람에 눈물이 흐른다. E. 눈이 붉게 충혈되며 불편하다. F. 눈이 뻑뻑하게 울혈된다. G. 감정이나 스트레스로 울기도 힘들다. 안구건조증을 방치하면 각막손실이 생기며 세균간염으로 각막염이 끊이지 않는다. H. 동맥경화가 있으면 혈류가 늦어져 혈전 비슷한 물질(플라그) 이 동맥에서 발견되며 안구내의 혈관이 좁기에 떨어져 나온 조각이 안구에 박히게 된다. I. 당뇨병이 있으면 혈관에 미치는 영향을 관찰해야 하며 혈관손상은 눈에 가장 현저하게 나타난다. 당뇨병성 망막증은 시각장애의 큰 원인이다. J. 알레르기성 특이 체질은 점막의 자극뿐 아니라 결막의 염증으로 고통받는다. K. 관절염중 류마티스 염증은 다른 합병증으로 눈의 건조증을 유발한다. (약용방법) 눈물을 보충하는 방법과 눈물배출을 줄이는 방법이 있다. 세간명목탕이 좋으며 소간, 인진, 저령버섯을 토끼 1마리에 넣은 다음 고와 1일 3회 1컵씩 복용한다. 소간이나 토끼간을 상기약재와 혼합하여 토종꿀로 오자대 환약으로 1일 3회 30알씩 복용한다(02-421-2020). 유승원 한의원 원장, 명지대 겸임 교수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