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위장병은 건강을 해치는 흔하고 고질적인 병이다. 사상체질 사상의학의 체질의학은 동무 이제마 선생이 제창한 학설로 동양의학에 근거를 둔 것이다. ①태양인은 폐기능이 강하고 간기능이 약하며 자존심이 강하고 의욕이 넘치는 체질. ②태음인은 폐기능이 약하고 간 소화기능이 강하며 근골이 좋고 뚱뚱한 사람, 웅대한 계획과 포용력이 강한 체질. ③소양인은 소장기능이 강하고 생식기능이 약한 반면 머리가 좋으며 안정감이 있는 체질. ④소음인은 소화기능이 약하고 생식기능이 강하며 체격이 약하고 섬세한 체질. 식사습관 현대인의 생활은 긴장과 불안의 연속이다. 마음을 상하면 위기능도 위축되어 소화기능도 약해지기에 마음을 기쁘게 하며 즐거워하는 자들과 함께 즐거워하고 우는 자들과 함께 우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우리들은 잘못된 식사습관(빨리 먹고 자극이 강한 음식, 술·담배를 즐기며 많이 먹게 되는 것)으로 위장이 편할날이 없지 않은가. 우리가 건강한 삶을 살기 위하여는 규칙적인 생활 균형있는 식습관 체질에 맞는 음식을 섭생해야 한다. 위궤양은 반위(암)에 이르기 가깝다. 한방에서 식사로 인해 체했을 때를 `음식상' 술로 인한 위장병을 `주상' 약으로 인한 위장병을 `약상' 신경을 많이 써서 나타나는 신경성 위장병을 `신경성'이라고 분류한다. 위장병에는 모방이나 비방이 없기에 생활습관을 자기 체질에 맞도록 노력해야 한다. 위궤양에 좋은 약 ①계내금(닭똥보)-노란색의 똥보집을 깨끗이 씻어 불에 약간 볶는다. ②해표초-오징어의 하얀 뼈 ③금은화-인동 덩쿨의 노란색 꽃 ④야생머우줄기는 위를 튼튼히 한다. ⑤백작약, 감초, 삼능봉출을 각 200g씩 상기약과 분말하여 오자대환약을 만들어 1일 20∼30알씩 복용한다. ⑥위궤양이 있는 사람은 계란노른자 기름(난유)을 1수저씩 마시면 효과가 있다.  ⑦단전에 힘을 주어 마사지하며 단전을 핫님신구뜸으로 따뜻하게 보온한다. ⑧위궤양 환자는 반드시 술과 담배를 끊는다.  ⑨신경을 쓰지 말며, 걷고, 자극성 음식을 피한다.(02-421-2020). 유승원 한의원 원장, 명지대 겸임 교수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