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와 다르게 이상감각을 느끼며 손이 저려 온다고 호소하는 경우가 있다. 얼음 속에 손을 넣은 것 같다. 바늘로 꾹꾹 쑤시는 것 같다. 손이 저리며 쥐가 자주 난다면서 중풍의 예비증상이 아니냐고 묻기도 한다. 현대인들은 손과 발에 이상감각을 느끼는 경우가 많은데 그 원인은 다양하므로 스스로 판단을 자제하며 정확한 진단과 조기치료가 중요하다. 손목저림 증상은 하나, 직장인들이 컴퓨터를 무리하게 이용하다 보면 손목이 저려 고통받는 경우가 많다. 둘, 피로하며 손이 저리고 쥐가 나는 증상은 중풍예비 신호로는 매우 드무나 혈압을 조절해야 한다. 셋, 당뇨병 합병 증상으로 말초신경 장애로 일어날 수 있으므로 혈당을 조절한다. 넷, 과도한 스트레스, 정신적 불안증으로 손발 이상 감각을 느낄수 있으므로 운동하며 안정한다. 다섯, 간장기능이 나쁜 사람이 술을 계속 마실때나 영양소에 이상이 생길때 간기능이 탁하여 손발이 저린다. 여섯, 당뇨, 혈압, 항암제, 농약으로 인한 부작용으로 말초혈관 혈액순환 장애로 손목저림 증상이 나타난다. 일곱, 손목을 많이 쓰는 작업을 할때 손바닥이 저리고 손을 위로 올리면 더욱 심하고 주무르면 완화된다. 여덟, 견갑신경통이 있으면 어깨부터 손끝까지 저린데 이는 오십견 호르몬 결핍이다. 아홉, 산후풍이 있으면 손끝과 팔다리가 저리며 산후풍과 어혈을 치료해 줘야 한다. 열, 손목터널증후군이면 손목 사용을 줄이고 쉬는 시간에 손목과 손바닥을 곧바로 펴서 손가락과 손목을 풀어준다. 〈음식요법〉 a.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노력한다. b. 피를 맑게 하고 어혈을 푼다. c. 기를 높이고 정기를 돋운다. ①오리1마리, 양파2개, 마늘, 은행, 영지버섯 각 20g, 엄나무(해동피), 오가피, 계지(계피나무가지), 목과, 각 50g을 넣고 고은물에 엿기름을 넣은 다음 고아 수시 복용한다. ②은행, 감잎, 뽕잎 각 8g을 물에 넣고 끓여 차로 수시 복용한다. ③어혈(산후풍)일때는 오공(지네) 50마리를 불에 볶아 마른밤(건율) 가루 20g과 합쳐 2g씩 수시 복용한다. ④고혈압일때- 오리1마리, 휘첨(진두차혜), 식방풍, 마늘, 양파 각 50g을 넣고 고아 복용. ⑤당뇨병일때 오리 1마리, 칡(갈근), 맥문동, 천화분(하늘수박), 구기자 각 60g을 넣고 고아 수시 복용. ⑥견갑신경통 - 오리 1마리, 계지, 목과, 오가피 각 100g을 넣고 고아 수시 복용한다. 〈한약 처방〉 ①견갑 신경통 - 십전대보탕, 계지, 목과, 오가피 ②고혈압 - 방풍탕 ③당뇨병 - 청심연장탕 ④만성피로 - 오적산 ⑤심장병 - 귀비탕을 처방하여 복용하는 것이 좋다(02<&23927>421<&23927>2020).유승원 한의원 원장, 명지대 겸임 교수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