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도 ▶ 사도행전 7:51∼60
 여섯 번째는 `스데반 같은 적극적인 전도'입니다. 전도는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뜻이며(고전 1:21), 주님의 지상명령이며(마 28:19∼20), 성령이 임하시며(행 1:8), 빚을 갚는 일입니다(롬 1:14). 화(禍)를 피하는 길입니다(고전 9:16). 또 자기 구원을 성취하는 길이며(롬 10:10) 천하보다 귀한 생명을 얻는 고귀한 일입니다. 그러기에 주님이 전도의 삶을 사셨습니다(막 1:35∼39:눅 9:11). 적극적인 전도의 사람 스데반 집사를 봅시다. 1. 그는 성령이 충만한 사람이었습니다. 기독교는 철저하게 성령의 종교입니다. 성령으로 거듭나서 하나님의 자녀가 되어야 하며(요 1:12∼13) 성령으로 믿고 증거 해야 합니다(고전 12:3). 2. 그는 핍박을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이었습니다. 우리가 신앙을 지키고 주님을 증거 할 때 심한 고난이 있으나 주님의 고난, 앞서간 성도들의 고난과 환난, 내가 받은 은혜와 사명, 장차 받을 상급과 영광을 생각하고 담대해야 합니다. 3. 그는 원수를 위해 예수님처럼 기도한 사람입니다. 그래서 스데반은 하나님의 영접을 받았습니다. 예수님이 그의 보좌에서 일어나 위로하고 응원하였습니다.
▶기도:주여! 우리도 스데반 같이 담대하게 전도하는 사람이 되게 하옵소서.

  기도하는 교회  ▶  사도행전 1:14, 2:42
 세 번째 주제는 `부흥하는 교회'입니다. 교회가 부흥해야 그 시대가 살아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기도하는 교회'가 되어야 합니다. 초대교회의 부흥을 보면 그것은 기도로부터 출발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 마음을 같이 해서 기도했습니다. 120명이 한 마음이 되어 기도 했습니다. 사도들과 교인들이 한 마음으로 기도했습니다. 남녀가 한 마음으로 기도했습니다. 우리도 마음을 같이해서 기도해야 합니다.
 2. 전혀 기도에 힘썼습니다. 1) 회개하는 마음으로 전혀 기도에 힘써야 합니다(대하 7:14:사 58:9). 2) 전심으로 힘써 기도 했습니다(렘 29:1). 3) 믿음으로 힘써 기도했습니다(막 11:24). 3) 믿음으로 힘써 기도했습니다(막 11:24).
 3. 모일 때마다 기도로 힘썼습니다(행 2:42). 초대교회는 날마다 모여서 기도했습니다. 기도는 교회부흥의 원동력이요 알파와 오메가입니다. 전교인이 기도에 힘쓰면 반드시 성령충만 받고 크게 부흥할 것입니다.
▶기도:주여! 기도에 힘쓰는 교회가 되게 하소서.

  전도하는 교회  ▶ 마가복음 16:14∼16
 두 번째는 `전도하는 교회입니다. 빌리 그레이엄은 “기독교의 최상의 과업은 만민에게 복음을 전하는 것이다”라고 했습니다. 그러므로 교회는 전도와 선교를 존재의 본질로 삼고 힘써야 합니다. 목회자와 교역자는 항상 구령열에 불타야 합니다. 윌리엄 캐리는 “예수의 복음을 전하는 것은 그리스도 신자의 당연한 의무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전도해야 할 이유가 많지만 몇 가지만 생각해봅시다. 1. 하나님의 기쁘신 구원방법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 전도의 미련한 것으로 믿는 자들을 구원하시기를 기뻐하셨다(고전 1:21)”고 했습니다. 2. 예수님의 명령이기 때문입니다(막 16:15). 3. 예수님의 최후의 분부(The Great Mission)이기 때문입니다(마 28:19∼20:행 1:8). 4. 우리의 임무이기 때문입니다(딤전 4:2). 5. 전하지 않으면 내게 화가 있기 때문입니다(고전 9:16) 못 들어 못 믿으면 전하지 않은 우리의 책임이며(롬 10:14), 피 값을 물어야 합니다(겔 33:8). 6. 하늘의 상이 크기 때문입니다(단 12:3) “하늘의 별같이 빛나리라”고 했습니다.
▶기도:주여 전도로 교회를 부흥케 하고 상급도 받게 하소서.

  모이기를 힘쓰는 교회  ▶ 사도행전 2:1∼4, 46
 `부흥하는 교회'의 세 번째는 `모이기를 힘쓰는 교회'입니다. 마귀는 교회부흥을 싫어합니다. 교회부흥을 방해하기 위해서 모임을 약화시킵니다.
 1. 교회란 `모임'을 의미합니다. 히브리어 `카할'은 세상에서 하나님의 백성을 불러내어 모은 것을 뜻합니다. 헬라어 `에클레시아'도 세상에서 불러 낸 집단을 의미합니다. 한자의 `敎會'는 가르칠 `교'와 모일 `회'입니다.
 2. 초대 예루살렘 교회는 “날마다 마음을 같이 하여 모이기를 힘썼다.”(행 2:46) 모여서 기도할 때 성령 충만 받고(행 2:1∼4), 담대히 하나님 말씀을 증거하고(행 4:31), 교회는 날마다 발전되고 크게 부흥되고 크게 성장하였습니다.
 3. 모이기를 폐하는 어떤 사람들의 습관과 같이 하지 말라고 했습니다(히 10:25). 교회마다 습관적으로 예배와 배움과 섬김에 불참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영안이 막혀서 자기도 모르게 교회부흥을 방해하는 마귀의 사주를 받고 있는 위험 인물입니다.
▶기도:주여! 모임에 힘써 교회를 부흥케 하옵소서.

  말씀이 역사하는 교회  ▶ 사도행전 2:37∼41
 네 번째는 `말씀이 역사하는 교회입니다. 하나님은 말씀으로 천지만물을 창조하셨습니다. 말씀 없이 된 것이 없습니다(요1:1∼3). 좋은 씨앗은 하나님의 말씀이 크게 역사하는 교회라야 교회가 성경적으로 부흥되는 것입니다. 1. 하나님의 말씀은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 예리하다(히 4:12∼13). “저희가 이 말을 듣고 마음에 찔림을 받았다”(행 2:37)고 했습니다. 2. 하나님의 말씀은 회개시키는 역사가 있습니다. “우리가 어찌할꼬?”(행 2:37)라는 회개역사가 일어납니다. 또 회개하고 세례 받은 무리가 3천이나 더했습니다(행 2:41). 하나님의 말씀은 혼과 영과 골수를 찔러 쪼개고 마음의 생각과 사상을 다 들어냅니다. 그래서 완전 회개한 심령들의 교회가 부흥됩니다. 3. 하나님의 말씀은 교인들을 가르칩니다. 믿음으로 구원 얻는 지혜를 줍니다(딤후 3:15). 우리를 바르게 하고, 의로 교육하고, 교훈과 책망으로 하나님의 사람이 되어서 모든 선한 일을 하도록 가르칩니다(딤후 3:15∼16). 말씀이 역사하면 교회는 크게 부흥합니다.
▶기도:주여! 말씀이 역사하여서 부흥케 하소서.

  총력전도의 7대 목표 ▶ 요한복음 6:1∼15
 신년 첫 달의 네 번째 주제는 `총력전도'입니다. 교회마다 총력 전도를 실시하는 줄 압니다. 총력 전도의 성경적 근거는 예수님이 벳새다 광야에서 장정 5천명을 모아 놓고 전도하신 데서 찾을 수 있고 사도행전에서 많이 볼 수 있습니다.
 1. 총력 전도는 복음을 전하여 영혼을 구원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가장 본질적이고 기본적인 목표가 영혼구원입니다. 2. 교회 성장의 목표는 불신자를 믿게 하고 교회를 부흥케 하려는 것입니다. 3. 전교인이 전도의 자신감을 갖게 하려는 것이 목표입니다. 4. 전교인의 영적성숙이 목표입니다. 기도하고 전도하려는 데서 교인들이 성숙해집니다. 5. 전교인이 하나 되게 하는 목표입니다. 6. 누구나 들어오게 하여 교회의 문턱을 낮추는 것이 목표입니다. 7. 가정 복음화의 계기를 삼으려는 목표입니다. 남에게 전도하는데 가족에게야 더욱 하지 않겠습니까?
▶기도:주여! 목표가 분명하여 성공케 하소서.
 
이서종 목사(물량교회 담임)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