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느헤미야의 리더십 상황 느헤미야는 BC465년∼424년 사이에 바사왕국의 아닥사스다 왕의 술관원으로 있다가 BC 445년에 유다총독으로 임명을 받고 12년 동안 예루살렘을 통치하는 총독이 된 하가야의 아들로 무너진 예루살렘성을 52일 만에 재건한 유다의 지도자, 정치가, 행정가, 종교지도자. 이스라엘 백성들이 포로에서 돌아와서 굼주리고 절망적이었을 때 자기백성을 불쌍히 여기고 하나님 앞에 나가서 민족과 국가를 위해서 금식기도하며, 이스라엘 백성들의 복지건설과 종교부흥을 일구어낸 탁월한 정치행정 지도자. 조직의 유효성을 제고하기 위한 상황적 이론은 우수한 관리자라고 하면 훌륭한 진단사이어야 하고 탐구정신을 높이 평가하는 사람이어야 한다고 했는데, 느헤미야는 추종자들에 대한 그리고 그가 모시고 있는 아닥 사스다왕 그리고 그와 관계있는 지도자들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있었다고 보아진다(느헤미야 1장). (가) 명령형 리더십과 성과  느헤미야서가 전하고 있는 바와 같이 느헤미야는 처참한 이스라엘의 위기상황에서 유다에 남은 자 몇 사람의 소식을 듣고 하나님께 기도하던 중 예루살렘 성벽의 재건의 사명을 받고 지도자로 세움을 받게 되었고 막강한 왕의 지시를 받고 권한을 위임 받았기에 당당하고 자신 있게 명령할 수 있었다. 여기서 우리는 앞에서 언급한 모세의 명령형 리더십을 상기할 수 있다. 모세가 강력하게 바로 왕에게 그리고 군사들과 백성들에게 명령할 수 있었던 것은 절대자 하나님께로부터 계시, 즉 신적 권세를 위임받았기 때문이었다(출애굽기 3장). 느헤미야 역시 강력한 권세자 아닥 사스다 왕의 권한을 위임받았기 때문이었다. 느헤미야의 노후시 그의 친구와 친족들이 모세의 율법을 어기고 탈선하는 모습을 볼 때에, 영적으로 미성숙한 지도자들에게 잘못된 행위를 중단할 것을 엄하게 명령하여 과격하게 행동하기도 하였다 (느헤미야 13:25∼28). 느헤미야는 45개 집단의 대표자들에게 명령하였는데, 제사장들(느 3:1), 향품 장사들(느 3:8), 통치자와 여인들(느 3:12), 레위사람들(느 3:17), 상고들(느 3:32) 등이었다. 몇 사람들에게는 두 가지씩 일을 명령하였고(느 3:4), 귀족들에게는 일을 명령하지 아니하였으며(느 3:5), 각 단체 대표자들의 의지와 능력에 따라서 누가, 무엇을 ,어디서, 언제, 어떻게, 왜 해야 하는지를 분명히 알려주므로 추종자들은 희망적으로 동기를 부여했으며, 추종자의 능력을 개발시켰고 직업에 따라, 신분에 따라, 일의 경험에 따라 유효적절하게 명령하였다. 성벽이 완공된 후에는 성문을 지키도록 문지기들에게 명령하였고(느 7:3) 명령함과 동시에 성문에 대한 열고 닫는 책임과 권한을 위임하였다. 그 후에 예루살렘이 안정된 후에 거짓된 지도자와 탈선된 제사장들에게는 권한을 박탈하고, 영적으로 미성숙한 자들에게는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신분에 관계없이 명령하기도 하였다. 느헤미야의 리더십은 신축성이 뛰어났으며, 지도자로서 추종자들의 상이한 감정과 환경에 대한 진단과 평가가 정확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오늘의 한국교회나 미국교회에를 보아도 지도자가 교회의 위치 그리고 추종자의 성숙도와 지역의 환경평가에 따른 정확한 진단이 있어야 리더십성과가 나타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청주새세상교회 담임 / 행정학 박사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