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산참사 해결 청와대 나서라”

“국민 모두에게 충격을 던져주었던 용산참사가 발생한지 지난 7월 20일로 6개월이 지났습니다. 지난 반년 동안 우리 사회의 민주주의와 인권은 죽었습니다.”

종교계 및 사회원로, 교육가, 인권운동가 등 674 명은 지난 23일 시국선언을 통해 “용사참사 해결 없이 민주주의는 없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시국선언에서 “용산에서 철거민 5명과 경찰 1명의 사람을 죽인 이 정권은 나날이 흉포화되었고, 민주주의와 인권을 주장하는 이들을 감옥으로, 죽음의 벼랑으로 내몰았습니다”고 우려했다.

용산참사는 생존권을 요구하는 과정에서 경찰이 강제진압하면서 발생한 것으로, 6명이나 죽는 비극을 낳았다고 언급한 이 선언에서는 “유가족에게 알리지 않은 채 강제부검을 하고, 언론과 유가족들이 제시하는 의혹들은 모두 무시한 채 대규모 검찰수사본부는 `철거민 유죄, 경찰 무죄'라는 결론에 맞춰 수사를 종결했다”며 강력히 비난했다.

용산참사 유가족들은 6개월 넘도록 청와대, 국회, 검찰, 경찰, 서울시, 용산구 등 관련기관을 찾아다니며 호소하고 있으나 지난 반년동안 청와대는 철거민과 유족들이 지쳐 나가떨어질 때까지 기다리고 있음을 설명하며, “더 이상 유가족들이 거리를 헤매지 않도록, 참사 희생 철거민들의 참혹한 시신이 순천향병원 영안실 냉동고에 갇혀 있지 않도록 청와대와 정부가 먼저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한 참사를 6개월 넘도록 해결하지 않고, 장례도 지내지 못하도록 하는 비극적인 일은 이제 끝나야 한다며, “용산참사를 해결하지 않고는 국민의 저항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는 점을 역사로부터 배우지 못한다면 이 정부는 비극적인 종말을 고할 것”이라며 “용산참사를 해결하고, 고인들이 명예를 회복하고 장례를 지낼 수 있도록 온 힘을 다해 노력할 것”을 다짐했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