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석헌의 입장에서 한국교회를 본다? 웃기는 소리라 할 것이다. 한국교회는 함석헌 자신을 이단이라 하여 그 접근조차 막은터에 함석헌의 입장에서 한국교회를 본다니…. 그래서 보는 이들은 어처구니 없다 할 것이지만 그러나 필자로서는 깊이 생각하고 하는 소리다. 이미 대형을 자랑하는 한국교회는 역사로부터의 추방직전에 이르고 있다.

예수 우리 주님께서 하신 말씀대로 우리는 그의 지체인데, 그래서 교회는 그의 몸이어야 하는데 몸은 커녕 오리가리 찢어져 있다. 더군다나 한국교회의 용서받을 수 없는 행태중 하나가 아주 내어놓고 `목회의 성공'이니 `실패'니 하는 말을 뻐젓이 해대는 것이다.
더욱 해괴스러운 것은 한국교회가 `목회성공'이라 할때 그 성공이란 것은 철저하게 반성서적인 경우들이다. 인생의 도상에 천하무익한 것들로 버려졌던 생명들이 새삶의 주체로 변화되는 경우가 결코 아닌 `수량의 확대'들 말이다.

그러나 이제에 이르러 그 수량의 확대는 `엘리의 비둔'(삼상 4:18) 이외에 아무것도 아님이 명명백백하게 드러나고 있다.

일찍이 역사의 사람 함석헌은 이렇게 말했다. “일제시대 별로 한 것도 없이 법에 끌려갔던 일이 있는데 그 조사하는 첫말이 놀라왔다. 왈, `너희놈들 인생의 종교를 믿고 있다면야 누가 잡아오겠느냐? 종교라는 이름아래 독립운동 하니 잡아왔지” 했다. 나는 속으로 `그럼 나도 낙제는 면했나보다'라고 하나님께 감사했던 것을 지금도 잊지않고 있다. 그러나 생각해봐! 민족을 온통 먹어버리자는 그 압박정치에서 선량한 종교로 인정받는 것이 그래 옳은 산 종교일 수 있는가? 어찌 일본사람이라면 악이라 하면서 우리나라 정권이 하면 아니라 할 수 있는가? 만일 마찬가지로(일본이나 대한이나·필자주) 악이라 할진데 어찌 그때에는 의무를 다한 것이라 하면서 이때는 아니라 할 수 있는가?(전집 3·8)”.

함석헌의 한국교회를 향해 왜 `이때는' 그 의무를 다하지 않는가고 탄(歎)한 그 `이때'란 박정희의 군사폭동 이후 함석헌이 유명을 달리할 때까지의 군부정치 시대를 말하는데 씨알사상의 창도자(?)인 함석헌의 눈에 보이는 한국교회란 `하나님의 역사'의 반동자 이외에 아무것도 아니었다.

우선 한국교회가 목놓아 울고 또 울어 속함받아야 할 죄가 있다. 한국교회를 세계의 어느 교회, 어느 성전, 어느 사찰보다도 극심한 자본주의 세력으로 만들어 버린 죄이다. 씨도 남기지 말라하신 바알, 바알주의를 오히려 신으로 모셔버린(?) 죄 말이다.

역사의 사람 함석헌이 죽기로 대적하여 싸웠던 박정희, 전두환으로 이어지는 독재의 폭압, 한국교회는 그 군부세력의 첩실(妾室)역할을 맘 내놓고 해댔다. 그렇게해서 한국교회는 철저한 탈역사로 `대형화'라는 선물(?)을 얻었고, 드디어 한국교회의 울타리를 넘어 그것이 인생의 교리(敎理)라며 민중들에게 가죽옷을 입혀 버렸다.

함석헌은 그가 태어난 마을에 8대성이 있었는데 그 성씨중 부자집들은 `종'이라는 것을 부리고 있었는데 자기집은 종이라는 것이 없었다면서 `그것만은 참 큰 은혜였다'고 고백하고 있다(죽을때까지 이 걸음으로·p.36·삼중당).

작은놈, 큰놈이 따로 없는 하늘이 낸 한 생명이있을뿐 인종에 다른 씨는 없다는 공존의 이상! 함석헌은 그런 사람이었다. 그는 정말 하늘사람이었다. 1901년 태생인 그는 1919년 열아홉 되는 해 3·1운동에 참여한 것이 화근이 되어 평양고보 3년에 제적이 된다. 잘못했다는 각서 하나 써내면 복학시켜 준다는 걸 `내 나라 독립 위한 운동을 어떻게 잘못이라 할 수 있느냐'며 영원히 제적생이 되는데 함석헌은 이때부터 `관(官·권력·필자주)과는 원수가 됐다' 했다.

함석헌의 `관과 원수가 됐다'는 말을 오해해서는 안된다. 처절히, 철저히 민중으로 살기로 했다는 말이다. 함석헌은 소위 한국교회와는 정반의 길을 걸었다. 그는 이런 말도 했다. `나는 실패하기 위해 온 사람'이라고. `믿기만하라 능치못함이 없다'라며 핏대 올리는 한국의 대교회 목사들과 얼마나 다른가? 필자는 함석헌을 통해 이미 죽어버린 한국교회를 본다. 필자는 함석헌을 통해 그리스도의 몸으로 다시 살아날 한국교회를 본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