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기독교인들이 이슬람의 도전적인 세력을 위협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한 가지 분명한 것은 무슬림들도 구원이 필요한 죄인이라는 점이다. 예수님께서 그들을 위해서도 피 흘려 죽으셨다는 사실이다. 하지만 과연 무슬림과 기독교 간에 대화가 가능할까?
먼저 우리의 무슬림 이웃이 우리 기독교인을 어떻게 바라보는가를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그러면 이슬람의 경전인 꾸란에서는 기독교인에 대해 어떻게 가르치고 있는가?

꾸란에서의 기독교인에 대한 언급들은 부정적이다. 예를 들어 꾸란 3:71에는 “오 성서의 백성들(유대인과 기독교인)아 왜 너희가 진리를 허위와 뒤섞어 의도적으로 진리를 은폐하느뇨?”라고 나오며 이 외에도 기독교를 부정적으로 묘사한 부분이 많다. 이와 같은 꾸란의 생각을 갖고 있는 무슬림들이 기독교인과 접촉하게 될 때 그들은 무엇을 생각할까?

무슬림들은 우리의 이웃이며 알라신을 믿는 믿음의 사람들이다. 우리 기독교인은 무슬림이웃의 믿음에 대하여 존중하면서 우리 자신의 믿음의 확신을 가지고 하나님의 보편적이고 우주적인 사랑을 증거 하도록 부름을 받았다. 우리가 선교사명을 감당하는 데에는 3가지의 방도가 있다. 임재선교, 선포선교, 그리고 제자화 선교이다. 대화(Dialogue)는 임재선교와 선포선교의 방법을 병행하는 것이다. 우리는 무슬림 이웃들을 환영할 준비가 되어있으며 저들에게 복음을 선포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너희 마음에 그리스도를 주로 삼아 거룩하게 하고 너희 속에 있는 소망에 관한 이유를 묻는 자에게는 대답할 것을 항상 예비하되 온유와 두려움으로 하고(벧전 3:15)”라는 말씀처럼 말이다.

또한 대화선교방법은 무슬림들과 친근한 관계형성이 중요하다. 서로 존경하고 사랑하는 마음으로 시작하여야 한다. 여기에서 대화는 단순히 이야기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적으로 서로의 다른 종교적 유산과 다른 영적인 가치들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며, 하나님을 찾는 방법과 성경적, 영적 부요함과 일상적인 삶의 인간사들에 대해 나누는 것을 포함한다. 이와 같이 대화를 통하여 상호 이해가 점점 더하게 될 것이다.

무슬림은 기독교에 대한 오해들이 많다. 예를 들어, 예수가 십자가에 못 박혀 죽었다다는 것과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진리에 대하여 도저히 납득이 되지 않는다. 이것이 대화의 시발점이 되어서는 대화에 실패하기 쉽다. 우리는 지혜롭고 적합하게 용어들을 선택해야 하고 그들의 의미가 모호하지 않도록 확실하게 정의를 내림으로 혼선을 피해야 한다.

우리 기독교인은 무슬림에게 어떻게 사랑을 보여줄 수 있을까? 우리는 무슬림들을 향하여 사랑의 새로운 태도를 가져야 한다. 그것이 강력한 증거일 것이다. 우리가 믿고 있는 것을 진술하고 이 가르침들을 지지하는 성경구절들을 보여주어야 한다. 그들에게 가르치려고 하기 이전에 잘 경청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우리는 무슬림의 시각의 관점, 어려움들, 그리고 어디에서 기독교에 대해 오해하고 있는지를 이해해야 할 것이다.

앞으로 종교간 관계에 있어서 이러한 이슈들을 다루기 위해서 대화를 어떻게 해나가야 할 것인가? 분명한 것은 확신있는 기독교인 믿음이 무슬림들과의 건강한 관계들을 돕는다. 기독교인들의 무슬림들과의 관계형성에 있어서 우리가 분명한 신학적인 입장을 가지고 시작해야 한다. 우리의 진실한 생각이나 온전한 진리를 감추거나 이를 말하는데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 무슬림은 우리가 믿는 것을 담력 있게 말하는 것을 보고 경탄할 것이다. 우리는 대화에 있어서 진리로부터 시작하면 무슬림은 그 진리를 생각하게 될 것이다.

기독교인들이 무슬림과의 대화에서 친구들을 존경하며 그들이 하는 말에 먼저 주의깊게 귀기울여 들어야 한다. 그리고 그들이 그들의 믿음에 대해 무엇을 말하는지 진지하게 고려해야 한다. 우리 자신의 믿음과 우리가 고백하는 구세주에 대한 충성에 대한 좋은 지식을 갖고 있어야 한다. 진실된 기독교인의 대화는 복음의 진실에 대해 무슬림을 납득시키는 목표를 갖고 인내하며 대해야 할 것이다.

*본 원고는 한국복음주의협의회 10월 월례 발표회에서 강승삼 목사가 발제한 내용을 요약 발췌한 것이다.

<복음인in 들소리>는 하나님의 교회다움을 위해 진력하는 여러분의 후원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반자로서 여러분과 동역하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위해 함께 하겠습니다. 샬롬!

후원계좌 : 국민은행 010-9656-3375 (예금주 복음인)

저작권자 © 복음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